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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al symbolism between food and authority shown in fiction —with a focus 「Food habit」 written by Kim I tae and 「The vegetarian」 written by Han Kang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9, v.22 no.22, pp.251-281
Kim, Jae-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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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논문은 김이태의 「식성」과 한강의 「채식주의자」를 중심으로 음식과 성 별권력의 상관관계에 관해 살펴본 연구이다. 오늘날 음식은 단순한 일차적 섭 취물만이 아닌 문화적 기호와 다양한 형태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특히 육식문 화는 음식물의 획득과 손질과정이 공격적이고 강한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남성상위와 여성하위의 구조로 이해되기도 했다. 음식문화사적으로 볼 때 육 식을 할 수 있는 자는 권력자였다. 그리고 그 권력자는 최상위에 위치한 지배 자나 가장(家長)인 남성이 대부분이었다. 오늘날 이 구조는 많이 완화되었지 만 여전히 잔재하고 있다. 「식성」과 「채식주의자」의 주인공들은 모두 여성이며 육식에서 채식으로의 식성변화 과정을 겪는다. 「식성」의 언니는 육식만을 선호하다가 육류의 본거 지인 미국에서 단백질로 상징되는 남성의 정액을 삼키고 난 후 육식거부자가 된다. 「채식주의자」의 아내는 과거에 아버지가 개를 죽인 사건과 그에 대한 죄의식이 현재 ‘꿈’을 통해 인식되면서 채식주의자가 된다. 그 과정에서 이들 은 육식이 함의한 성별권력을 인식하고 육식위주의 식생활이 결국 폭력과 맞 닿아 있음을 인식한다. 그러나 그에 대응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다. 「식성」의 언니는 육식을 선호했던 자신의 삶이 병적이었다는 것을 알고 절로 들어가는 자기치유를 선택한다. 그러나 「채식주의자」의 아내는 채식주의자로 변하면서 일탈행동을 하고 새를 물어서 죽이는 자기파괴로 귀결된다. 이를 통해서 두 작품 모두 지배층의 가부장적 가치체계를 부인하고, 여성성과 수평성에 대한 경외심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식성」과 「채식주의자」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시 점과 서술을 통해서 인물들의 인식 상태를 확인하고, 나아가 인물간의 인식 차이를 자크 라캉의 ‘시선’과 ‘응시’의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제기 했다.

keywords
food, meat-eating, vegetarians. view point, gaze, authority, identity., 음식, 육식, 채식주의자, 시선, 응시, 권력,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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