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현대 중국 여성소설의 담론 세계 -인터넷 소설의 세 주제를 중심으로

Power, Erotism and Self-Esteem -The Discourse of chuanyue Novel in Contemporary China

여성문학연구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10, v.24 no.24, pp.327-357
이상옥 (전주대학교)

Abstract

현대 중국의 인터넷 소설의 한 유행하는 양식인 천월소설을 중심으로 표상을 세 가지로 나누어 분류, 분석해 보았다. 천월소설 구성의 사상적 근원으로시공을 초월하는 소설 작법과 허위적이고 작위적인 표현 기법으로 인하여 역사를 역사로 인식하지 않고 여성의 자아 회복과 권력 획득, 그리고 애정의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강구한다. 권력, 애정과 자이로 천월소설 주제의 유형을나누어 살펴본다. 사상적 근원 문제에서 권력은 사회와 여성의 관계와 지위 고정의 문제로환원된다.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고대를 시간과 공간적 배경으로하여 현대 여성의 미망과 불안, 불확실성과 심리 결핍을 보충하려는 의도에서씌어진 것이다. 보브와르의 ‘제2의 성’ 등에 보이는 서양 사조는 기실 중국의풍토에 아직 접합이 되지 못한다. 근본적인 여성의 존재 의식에 대한 관념이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보브와르는 남성에 독립적이나 천월소설의 여성은 남성에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자아의식은 여성의 존재를 진지하게 문학적 형상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권력은 어떻게 천월소설에서 구현되었는가. 애정 혹은 자아의식과 결합하여 권력의 획득에 여성이 참여하게 된다. 성애에 대한 구체적인천월소설 속에서의 논의는 현실을 초월한 영원한 사랑의 욕망과 전통적인 온난한 여성다움의 애정으로 남성을 감싸는 행위, 결혼과 이혼의 애정에 대한실제 문제에 대한 성찰 등을 담고 있다. 자아 및 자아의식은 여성의 ‘성별의식’ 등의 관념 등 천월소설의 가장 심대한 이론을 형성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다음 세 가지를 귀납한다. 첫째, 천월소설은 현 시대 여성의 문학적 행위에 가장 적합한 양식이 되었다. 둘째, 천월소설의 문학적 이념은 욕구와 여성주의 이념, 그리고 서구식의 여성 가치관 등 및 전통에 대한 인식과비판 등을 담고 있다. 셋째, 천월소설의 본질은 비문학적인 문학적 방법을 지향한다. 막대한 양적 성장과 유행을 통해 중국 사회의 여성의 심리와 지위,기본 사유방식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척도로 작용한다.

keywords
인터넷소설 천월소설 권력 성애 자아, internet novel chuanyue novel power erotism self-esteem

참고문헌

1.

陶東風, 「新時期文學三十年: 作家“倒下去”“寫手”站起來」, blog.sina.com.cnPt aodongfeng.

2.

桐華, 步步驚心 (北京: 海洋出版社, 2006.

3.

馬咏梅, 「中國女性到了最危急的時刻」, 2010年3月5日. http://blog.sina.com.cn/mayongmei.

4.

白度知道, 「《步步驚心》的結局是什麽?」, http://zhidao.baidu.com/question/63898690.html.

5.

司艶輝 田娜, 「從網絡穿越小說中看現代女性的迷惘」, 文敎資料, 2010年2月號 下旬刊. 14, 16쪽.

6.

舒晉瑜, 「作家社100萬簽下四大“穿越奇書”」, 中華讀書報, 2007年7月25日.

7.

孫紹先, 女性主義文學 , 沈陽: 遼寧大學出版社, 1987.

8.

楊欣閩, 「夢幻的女人, 紫色的人生-文今“紫色女人”系列小說中女性心理品讀」, 大慶社會科學, 總第158期第1期, 2010年2月. 157~158쪽.

9.

王士紅, 「用福柯的權力理論解讀海勒的《第二十二條軍規》」, 重慶工業學院學報(社會科學), 第21卷第12期, 2007年12月. 117~119쪽.

10.

王浩, 「論當下網絡文學的性別傾向」, 廣西師範學院學報, 2009年10月第30卷 第4期. 28~32, 230쪽.

11.

劉汶蓉, 「漫說《新結婚時代》中的異質婚姻和女性獨立」, 社會觀察 2007年 4月. 51~53쪽.

12.

劉震雲, 「卷一01 麗晶時代廣場」, 故鄕面和花朶 , 北京: 華藝出版社, 1998.

13.

李孝英, 「父權制歷史,神話與波伏娃的女性“他者”地位」, 高等函授學報, 2010年2月.

14.

紫烟雨朦的博客, 「原創長篇小說《喜歡紫色的女人》連載之一」, 2007年8月24日, http://daqingziseyanlei.blog.163.com/blog/static/400599282007724112422483/.

15.

張書麗, 「跨越時空的契合-張愛玲和波伏娃的女性意識比較」, 東北大學學報, 第12卷第3期, 2010年5月. 278~282쪽.

16.

張學昕, 「90年代小說文體的新變」, 作家雜誌, 2001年11月. 78~80쪽.

17.

鄭薇, 「盛開在網絡的文學之花-槪述網絡女性寫作者的小說創作」, 黑龍江社會科學, 2007年第2期. 78쪽.

18.

曺沁, 「從網絡穿越小說看其中的現代蘊味」, 文敎資料, 208年6月號上旬刊. 23~24쪽.

19.

荊楚網-楚天金報, 「80後當紅作家 都市里爲愛漂泊的“美女作家”」, 2008年5月2日, 新華讀書. http://news.xinhuanet.com/book/2008-05/02/content_8090111.htm.

20.

許林, 「“蟻族”的白日夢-當下“穿越”小說敍事模式探析」, 作家雜誌, 2010年第6期. 8~9쪽.

여성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