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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hinking the Meaning of BL in the Feminist Era : Online Discourse on “Leaving BL” in Late-2010s Korea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19, v.0 no.47, pp.197-227
https://doi.org/10.15686/fkl.2019..47.197
KIM, HYO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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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논문은 2018년 이후 인터넷을 중심으로 대두한 ‘탈BL’ 담론이 어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등장했는지를 고찰하고,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있다. 탈BL은 보이즈 러브(Boys Love, BL)을 탈출하거나 버리자는 운동으로 BL의 다양한 문제를 비판하고 궁극적으로는 BL의 소비와 창작을 멈추자는 의미를 갖는다. 한국사회에서 BL은 1990년대 일본에서 유입되어 수용되었고, 2000년대에는 문화산업에서 적극적인 소비자로서 BL팬덤이 부각되었다. 이런 배경 위에 2010년대 이후 후조시의 자기성찰과 페미니즘 리부트의 영향권에서 탄생한 탈BL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1) 게이와 게이혐오에 기반한 탈BL, 2) BL이 공수관계를 통해 현실 남녀의 권력관계를 강화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탈BL, 3) 구조적으로 여성캐릭터를 배제하는 장르로서 BL을 비판하는 탈BL이 그것이다. 1)과 2)가 상대적으로 BL에 대한 사회적 편견 및 기존 BL연구의 성과와 연관이 있다면 3)의 경우는 세계적인 페미니즘의 조류 속에서 여성서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세 유형의 탈BL은 모두 현실, 표상과 환타지의 복잡한 관계를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고, BL의 문제점을 창작자의 문제로 환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모순을 내포하고 있다. 탈BL 담론의 문제점을 고찰함으로써 대중문화와 여성의 문화적 실천의 관계, 나아가 BL이 갖는 가능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keywords
Leaving BL, Boys Love, Fujoshi, Feminism Reboot, Misogyny, Women’s Narrative, 탈BL, 보이즈 러브, 후조시, 페미니즘 리부트, 여성혐오, 여성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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