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Women Fans of Women Idols, The Dynamics of The Gaze : Focusing on Women Homosexual Fanfics of Girls’ Generation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20, v.0 no.50, pp.49-78
https://doi.org/10.15686/fkl.2020..50.49

  • Downloaded
  • Viewed

Abstract

This article explores the strategies and effects of women fans forming their own gaze for women stars through the women homosexual fanfics, which has been unvisited even within the studies of fanfics. In particular, it analyzes the fanfics of Girls’ Generation, which aroused the discourses of ‘Uncle fans’ by using sexualization strategies that appeal to men. Girls’ Generation’s fanfics that mainly describe homosexuality among the women members, are produced and enjoyed within Girls’ Generation’s women fandom, which has been marginalized by the agency’s strategy despite its large fan base. Women idol fanfics are the distinction from the dominant/male gaze of regard and consumption of female stars as objects of male desire, demonstrating a desire to form women’s gaze. The fanfic’s women homosexual narrative reveals women’s desire for female orgasm, which a penis’ erection does not promise, along with their rejection of heterosexuality that takes female sexual instrumentalization for granted through a device called frigidity. Women fans explore women’s agency that investigates and enjoys sexual pleasure by dislocating women idol members from the dominant script of heterosexual relations with men and developing lesbian fantasies. Women who read and write female idol fanfics refuse to identify themselves as male/female positions in the existing gender/sexuality order, and carry out dynamic narrative experiments that discover and produce various sexual unions and differences among women.

keywords
팬픽, 여성 팬덤, 여성 응시, 레즈비언 환상, 여성 동(성)성애 서사, fanfic, women fandom, women’s gaze, lesbian fantasies, women (homo)sexuality narrative

Reference

1.

김세희, 『항구의 사랑』, 민음사, 2019, 1-171쪽.

2.

조우리, 『라스트 러브』, 창비, 2019, 1-195쪽.

3.

김성윤, 「‘삼촌팬’의 탄생: 30대 남성 팬덤의 불/가능성에 관하여」, 이동연 편, 『아이돌』, 이매진, 2011, 238-269쪽.

4.

정다연, 「신음 소리에 담긴 한국 여성의 욕망」, 『비주류 선언』, 텍스트릿 편, 요다, 2019, 116-134쪽.

5.

게일 러빈, 신혜수·임옥희·조혜영·허윤 역, 「미소년과 왕에 대하여」, 『일탈』, 현실문화, 2016, 465-488쪽.

6.

래디컬 레즈비언, 한우리 역, 「레즈비언 페미니즘 선언문」, 『페미니즘 선언』, 현실문화, 2016, 113-124쪽.

7.

마크 더핏, 김수정·곽현자·김수아·박지영 역, 『팬덤 이해하기』, 한울, 2016, 1-472쪽.

8.

미조구치 아키코, 김효진 역, 『BL진화론』, 길찾기, 2018, 1-396쪽.

9.

안드레아 와이스, 곽현자 역, 「‘당신을 보고 있으면 이상한 느낌이 들어요’: 30년 대 할리우드 스타와 레즈비언 관객」, 『스타덤: 욕망의 산업Ⅱ』, 크리스틴 글

10.

김민정, 「팬픽(fanfic)의 환타지와 성정체성」, 『여/성이론』 제7호, 여이연, 2002, 194-210쪽.

11.

김수아,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 소녀 그룹의 삼촌 팬 담론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5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0, 79-119쪽.

12.

김수아, 「연결행동(Connective Action)? 아이돌 팬덤의 트위터 해시태그 운동의명암」, 『문화와 사회』 제25권, 한국문화사회학회, 2017, 297-336쪽.

13.

김수아, 「여성 아이돌 그룹의 여성 이미지 재현과 여성 팬덤」, 2019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원 국제학술대회 〈한류, 젠더와 초국적 문화공동체〉 자료집, 2019, 47-60쪽.

14.

김수정, 「팬덤과 페미니즘의 조우: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팬덤 연구의 성과와 쟁점」, 『언론정보연구』 제55권 3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18, 47-86쪽.

15.

김정원, 「Hey 이젠 날 봐봐 Mister: 2000년대 한국 걸그룹의 시각화(visualization)와 성애화(sexualization)에 관한 고찰」, 『대중음악』 제8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11, 46-78쪽.

16.

김흠순·김민정, 「팬픽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본 소녀들의 성 환타지와 정치적 함의」, 『한국언론학보』 제48권 3호, 2004, 330-353쪽.

17.

류진희, 「팬픽: 동성(성)애 서사의 여성 공간」, 『여성문학연구』 제20호, 한국여성문학학회, 2008, 163-184쪽.

18.

박세정, 「성적 환상으로서의 야오이와 여성의 문화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사회학 석사논문, 2006, 1-114쪽.

19.

소유정, 「이토록 열렬한 마음: 여성 서사의 아이돌/팬픽–읽기를 통한 나/주체–다시 쓰기」, 『문학동네』 제27권 1호, 문학동네, 2020, 1-20쪽.

20.

송요셉, 「백합 팬픽에 나타난 여성 간 관계 설정에 관한 탐색: 야오이 팬픽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9년 한국언론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21.

신영희, 「10대 여성 이반문화에 대한 여성학적 연구: 대구지역 청소년 문화와 섹슈얼리티 구성에 관하여」, 계명대 여성학 석사논문, 2005, 1-105쪽.

22.

양석원, 「여성과 남근: 여성의 사랑에 관한 라깡 이론」, 『현대정신분석』 제19권 1호,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2017, 9-45쪽.

23.

오은교, 「플레이, 젠더!」, 『자음과모음』 제43호, 자음과모음, 2019, 348-353쪽.

24.

정민우·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2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9, 191-240쪽.

25.

정소연, 「3세대 여덕의 탄생」, 『여/성이론』 제39호, 여이연, 2018, 125-143쪽.

26.

정윤수, 「걸그룹을 둘러싼 모험: 위험사회에서 살아남기」, 『대중음악』 제8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11, 99-125쪽.

27.

한우리·허철, 「정체성의 구성과 균열: 20대 여성주의자와 아이돌 사이에서」, 『문화와 사회』 제12권, 한국문화사회학회, 2012, 105-145쪽.

28.

한유림, 「2·30대 여성의 아이돌 팬픽 문화를 통해 본 젠더 트러블」, 서울대 여성학 석사논문, 2008, 1-143쪽.

29.

Laura Mulvey,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Screen, vol.16, no.3, 1975, pp.6-18.

30.

박수정, 「소녀시대 팬이라고 왜 말을 못해! 여덕과의 대담」, 『텐아시아』, 2014년 2월 25일.

31.

김성윤, 「몰라 몰라 언니 맘을 정말 몰라∼」, 『한겨레21』 제814호, 2014년 8월17일.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