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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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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윤(부경대학교) pp.2-5 https://doi.org/10.15686/fkl.2023..59.2
권도영(강원대학교) pp.10-35 https://doi.org/10.15686/fkl.2023..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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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한국구비설화에서 여성이 남성으로부터 버림받음으로 인해 원혼이 되어 상대 남성에게 가해하는 서사를 발견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대표적으로 〈첫날밤 소박맞은 신부〉, 〈조월천과 상사뱀〉, 〈신립장군과 원귀〉 세 유형의 자료에 주목하여 원인사건과 복수사건으로 이루어지는 복수서사의 구조를 확인하고, 각 시퀀스 안에서 여성 주체의 존재적 속성과 관계적 속성이 달라지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여성 원혼의 복수서사는 서사적 정체성의 개념을 통해 분석했을 때 고정된 본질적속성으로서의 여성이라는 존재적 속성 때문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관계 맺음의 과정에서 그 존재적 속성 자체를 원혼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관계적 속성을 형성하고 이로써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서사로 볼 수 있다. 여성 원혼의 복수서사는 원혼 형상을 갖춘 후에야 복수 행위를 시도할 수 있었고 그 되갚음의행위가 상대 남성의 사회적 지위를 무력화시키는 방향이었다는 점에 주목하여그 성정치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Abstract

In Korean traditional narratives, one can find a narrative pattern where a woman, rejected by a man, becomes a vengeful spirit and inflicts harm upon the male counterpart. In this paper, the focus is on three representative narratives: 〈첫날밤 소박맞은 신부〉(The Bride Who Was Beaten on the First Night), 〈조월천과 상사뱀〉(Jo Wolcheon and Sangsa Snake), and 〈신립장군과 원귀〉(General Shin Rip and the Vengeful Ghost). By examining these narratives, the paper investigates the structure of revenge narratives consisting of causal and retaliatory events. It also explores how the existential and relational attributes of the female protagonist change within each sequence. The revenge narratives of female spirits can be understood as an attempt to address problems that arise due to the existential attribute of “woman” as a fixed and essential characteristic. Through the concept of narrative identity, the paper argues that these narratives transform the very essence of this existential attribute into a vengeful spirit, thereby forming a new relational attribute and attempting to resolve the issue through the process of forming new relationships. The revenge narratives of female spirits highlight that revenge actions could only be attempted after taking on the form of spirits, and the acts of repayment were aimed at neutralizing the social status of the male counterpart, emphasizing the sexual political significance.

이한나(동국대학교) pp.36-63 https://doi.org/10.15686/fkl.2023..5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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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990년대 전경린의 소설은 주부의 ‘불륜’을 주요 소재로 삼아, 섹슈얼리티로 기존 삶에 반란을 꾀하는 여성을 그려내 왔다고 할 수 있다. 1999년에 발표한 『내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은 전경린이 「염소를 모는 여자」 이래 계속해서 주부의 불륜을 소재로 하여 작품을 써냈기에 이제는 새로울 것이 없다는, 즉 그녀의 ‘위기’를 증명하는 소설로서 불리기도 했다. 본고에서는 이때 전경린이 “간통은 진부하다”는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어째서 다시 주부의 섹슈얼리티를 소재로 하여 작품을 써냈는지를 고민한다. 가리어진 여성들, 다시 말해 이 소설에서후경화된 여성들이 어쩌면 힌트를 줄 수 있겠다는 생각에 다다랐을 때, 범죄에연루된 두 여성 은연과 부희가 눈에 띈다. 단행본에 이어 소설의 신문 연재본까지를 참고로 하여 이들 여성의 서사를되짚어봄으로써 본고는 가정 내 여성이 지금까지도 쉽게 법에 의해 범죄의 ‘가해자’로서 위치 지어지는 현실과 이 소설이 맞닿아 있다는 점을 초점화해 바라본다. 지금, 여기와도 크게 동떨어져 있지 않은, 1990년대 한국 사회 내 ‘여성 범죄’ 의 정치학을 노출하는 이 텍스트는 이렇듯 가정 내 여성이 쉽게 ‘가해자’로 내몰리는 상황이 섹슈얼리티의 “몰수”로부터 비롯되었다는 판단과 이어진다. 곧 본고의 관점에서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은 “여성의 쾌락적 삶의 평등성” 의 획득을 위해, 무엇이 여성에게 ‘고통’을 주고 무엇이 여성에게 ‘쾌락’을 주는지, 미흔의 식으로는 “개인적인 모랄”들이 끊임없이 공유되도록 하는 것이 ‘여성범죄’를 판결하는 이전과는 다른 광경을 선사할 것임을 역설하고 있다.

전기화(서울대학교) pp.66-95 https://doi.org/10.15686/fkl.2023..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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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변강쇠가〉와 〈덴동어미화전가〉는 여성의 거듭된 상부(喪夫)와 개가(改嫁)의 서사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여러 차례 함께 논의되어왔다. 본고는 옹녀와 덴동어미의 서사에서 발견되는 차이를 각 인물의 성격 문제로 환원하거나 그 차이의 우열을 나누는 시각을 지양하고, 두 여성인물의 서사를 다각적으로 살피며 비교 연구의 시각을 심화해보고자 하였다. 우선 이 여성들의 이야기가 배치되는 텍스트의 전체 구성을 살펴볼 경우, 〈변강쇠가〉가 이전에도 반복되어 왔으며 앞으로도반복될 옹녀의 개가와 상부의 서사 가운데 강쇠와의 만남을 중심으로 한 부분을떼어내어 조명한다면, 〈덴동어미화전가〉는 화전놀이의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덴동어미가 해결한다는 맥락 안에 덴동어미의 상부와 개가의 서사를 배치하고있다. 한편 〈변강쇠가〉의 경우 결말에서 옹녀를 외따로 남겨둔 채 그 행방을 묘연하게 처리하는데, 이는 서술자의 논평으로조차 충분히 봉합되지 않는 불편감을 가중시킨다. 이에 반해 〈덴동어미화전가〉는 화전놀이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가 덴동어미의 발화를 통해 해결됨을 드러냄으로써, 모두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공동체 전체의 흥겨움을 고조시키며 마무리된다. 미결의 감각을 남기는 〈변강쇠가〉와 만족스러운 종결의 감각을 남기는 〈덴동어미화전가〉의 차이는, 어떠한공동체에도 포용되지 못하는 옹녀와 고향의 관계망에 연결되어 있는 덴동어미가 처한 조건 간의 차이와도 연관된다. 이로써 〈변강쇠가〉와 〈덴동어미화전가〉 는 공동체의 구성적 성격을 각기 다른 각도로 사유하게끔 추동한다. 공동체의 안과 밖, 그 경계의 폐쇄성과 유동성 사이를 오가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두 텍스트는 함께 읽을 때 그 의미망이 보다 확장되는바, 이는 곧 비교 연구의 새로운 의의라고도 볼 수 있다.

Abstract

Byeongangsoega and Dendongeomiwhajeonga are juxtaposed due to their similar narrative involving a female character who experiences the repeated loss of her husband and subsequent involvement with a new partner. This study focuses on the narratives of Ongnyeo in Byeongangsoega and Dendong-eomi in Dendongeomiwhajeonga, and compares them from a new angle, moving beyond hierarchical evaluations of them and considering more various dimensions. First, an examination of the women’s relationships with their respective communities shows that the disparities between Ongnyeo and Dendong-eomi do not stem solely from their respective “inclinations” but are closely tied to the “conditions” that contextualize them. Their conditions are intricately intertwined with the aesthetics of the text as well: the aesthetics of discomfort in Byeongangsoega and the aesthetics of harmony in Dendongeomiwhajeonga. It is because these aesthetics are closely linked to whether a female character who experiences the repeated loss of her husband and then remarries—in other words, one who deviates from the social norms of the late Joseon period—is excluded from the community or not. Building upon this analysis, this study seeks to reposition Byeongangsoega and Den dongeomiwhajeonga as significant sites for contemplating the literary representation of the boundary of the community.

이수진(서울대학교) pp.97-127 https://doi.org/10.15686/fkl.2023..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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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김명순의 소설에 나타난 근대여성주체의 여성문학사적 의의를 주디스버틀러(J. B utler)의 윤리적 주체 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그 가치를 밝히고자 하였다. 버틀러는 ‘추상적 보편성’의 폭력을 밝히고 ‘취약한 단수’로서 불완전한 주체가 ‘말걸기’를 통해 책임을 다해야 함을 주장한다. 김명순 소설 속 근대여성주체들은 근대의 규범 폭력에 의해 타자화를 경험하고 유무형의 폭력을 겪은 이들이다. 폭력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신체가 돌출되는 경험을 하고, 때로는 자신의출현 조건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에 끊임없이 실패하면서 그들은 자신 안의 타자성을 마주한다. 이렇게 타자성을 마주한 근대여성주체들은 ‘수동성’, ‘민감성’, ‘반응성’을 숨기지 않고 내비친다. 이는 분열하는 주체의 모습으로 편지를 쓰거나(「칠면조」), ‘타자의존성’을 자각하고 다른 여성들과의 연대 가능성을 인식하거나(「돌아다볼 때」), 문학을 통해 타율적 관계성을 조망하고 주체를 새롭게 구성해나가는(「탄실이와 주영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된다. 이와 같은 불완전한 주체로서 근대여성주체가 실천하는 윤리적 말하기는 문학사의 배제된 주체를다시 들여다봐야 할 이유를 드러내고 있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literary significance of modern female subjectivity portrayed in the novels of Kim Myung-soon through Judith Butler’s theory of ethical subjectivity and to highlight its value. Butler argues that the violence of ‘abstract universality’ should be exposed, and an imperfect subject as a ‘vulnerable singularity’ must assume responsibility through ‘giving an account of oneself’. The modern female subjects in Kim Myung-soon’s novels experience objectification through the normative violence of modernity and undergo various forms of tangible and intangible violence. They encounter experiences where their own and others’ bodies are projected through violence, and they constantly fail in their efforts to justify their conditions of emergence, thus confronting alterity within themselves. In confronting alterity, these modern female subjects do not conceal their ‘passivity,’ ‘sensitivity,’ and ‘responsiveness,’ but rather express them openly. This takes the form of writing letters (Turkey(Chilmyeonjo)), being aware of their dependency on others and recognizing the possibility of solidarity with other women (‘Looking Back’), or contemplating relationality through literature and reconfiguring the subject (‘Tansil and Joo Young’). The ethical discourses enacted by modern female subjects as imperfect subjects reveal the necessity to revisit the excluded subjects in the history of literature.

김주리(한밭대학교) pp.128-155 https://doi.org/10.15686/fkl.2023..59.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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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고는 장덕조의 장편소설 『격랑』에서 자본주의 사회 속 도덕적 삶에 대한 재현의 양식으로서 멜로드라마의 특질이 1950년대 후반 사회현실과 조응하며 어떤변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 의미매김 하고자 한다. 선악 인물구도와 극적 상황중심의 내러티브, 범죄와 음모의 서스펜스 등이 구현된다는 점에서 『격랑』은 멜로드라마적 재현 양식을 따르지만, 남성 주체에 대한 수난 서사로 보인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멜로드라마와 변별된다. 욕망을 가진 여성을 악마화한다는 점에서멜로드라마 속 가부장적 윤리 구조를 따라가지만, 이들 여성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는 것이다. 남성의 시선은 여성을 바라보며 낙인찍는 시각 권력을 나타내는데, 『격랑』에서 추련의 선정적인 음모와 폭력은 구조적으로 주어진 시각 권력을 전도하고, 시혜하는 제국의 우월한 목소리를 비판하는 계기를 이룬다. 『격랑』에서 윤리적 양극화와 선정적 서스펜스 같은 멜로드라마적 장치는 당대 원조경제를 둘러싼 불안과, 그 너머의 바람직한 윤리에 대한전망과 결부된다. 박창렬의 원조가 연애가 아니라 자립의 대가로 주어지는 결말은 50년대 후반 서구(제국)의 원조를 통해 경제 자립(재건)의 기틀을 마련하고자했던 당대 지식인의 요구와 상응한다. 한은주–박창렬 간 파트론 연애와 박창렬의죽음 그리고 재산 상속을 통해 자립에 이르는 서사는 파산해가는 한국 경제의 자립과 자활, 재건의 판타지적 전망을 나타내는 것이다.

Abstract

This paper aims to analyze and give mean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melodrama as a form of representation of moral life in capitalist society in Jang Deok-jo’s novel 『Raging Waves』, which variation corresponds to the social reality of the late 1950s. In that the character composition of good and evil, the narrative centered on dramatic situations, and the suspense of crime and conspiracy are realized, 『Raging Waves』 follows the melodramatic representation style, but it is differentiated from typical melodrama in that it appears to be a narrative of suffering for the heros(male subjects). It follows the patriarch ethical structure in the melodrama in that it demonizes women with desire, but it is differentiated in that these women are not punished. Men’s gaze represents the visual power that stigmatizes women while looking at women. In 『Raging Waves』, the sensational conspiracy and violence of Chu-ryun invert the structurally given visual power and serve as an opportunity to criticize the superior voice of the empire that benefits. The melodramatic devices such as ethical polarization and sensational suspense in 『Raging Waves』 are linked to the anxiety surrounding the aid economy of the present age and the prospect of a desirable ethics beyond that. The ending in which Park Chang-ryeol’s aid is given as a price for self-reliance, not love, corresponds to the demands of intellectuals at the present age who tried to lay the foundation for economic self-reliance (reconstruction) through Western (imperial) aid in the late 1950s. The narrative of the partron romance between Han Eun-joo and Park Chang-ryeol, Park Chang-ryeol’s death, and independence through property inheritance draws a fantasy prospect of self-sufficiency, self-support, and reconstruction of the bankrupt Korean economy.

한경희(한국학중앙연구원) pp.156-194 https://doi.org/10.15686/fkl.2023..59.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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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960년대는 여성 일반을 위한 대중 공론장이 마련됨에 따라, 경제적으로 그리넉넉지 않은 서민 여성들이 ‘주부’라는 이름의 문학 행위자로 편입될 수 있었던시기였다. 당대 가난 극복 수기의 한 종류인 ‘생활수기’라는 새로운 여성문학 장르가 그 소산이라 할 수 있다. 1930년대 이래 여성문학이란 연애와 결혼과 관련된 자신의 개인사를 두고생겨나는 ‘비애’와 ‘번민’을 지극히 과잉된 감상성으로 묘사하는 문학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그러나 ‘생활수기’의 주된 행위자층인 서민 여성들은 그간 문학적제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간주되어왔던 세속적인 일상생활을 사실적으로 재현했으며, 고된 생활고 속에서도 억척스러운 생활의 의지와 현실 세태에 대한 강한비판을 보인다는 특징이 있었다. 아울러, ‘생활수기’에서 여성의 무력함과 취약함은 남성과 종속적인 성적 관계를 맺어야만 하는 당위적 전제로서 인식되기보다, 다른 여성과 연결되어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생활수기’의성격은 특히 가난의 고통을 그 제재로 다룰 때 전국민적인 감동을 자아냈다. 이처럼 ‘생활수기’는 서민 여성들로 인해 기존의 여성문학과 변별되는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보이는 여성문학이 출현할 수 있었음을 징후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근대화와 경제개발이 1970년대를 전후한 여성문학의 변화를 이끈 결정적계기가 되었다고 추측해볼 수 있게 해준다.

임소연(한양대학교) pp.195-217 https://doi.org/10.15686/fkl.2023..59.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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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인간은 생존을 위해 먹기도 하지만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고, 경험과문화를 공유한다. 하지만 “음식의 성정치”에서 고기는 남성의 지배 관점에서 여성을 소외시키고 주변화하면서 동물과 같이 대상화한다. 이에 채식주의–페미니즘 이론은 여성에 대한 구조적 차별과 동물에 대한 억압적 구조를 연결하여 지배구조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고 억압에 대항하고자 한다. 하지만 채식–여성, 육식– 남성은 오히려 음식의 성정치의 이분법과 결합해 왜곡된 이원론을 강화하는 결과를 낳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즉 필수적인 ‘식’생활이지만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서 생산해 낸 채식과 여성(유약함, 부드러움, 순응적 등)에 대한 왜곡된 담론이 강화되면서 채식과 여성의 비주류적 연대라는 성향이 두드러질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채식과 페미니즘을 연결하는 것에 있어서는 다양한 근거와 이론적자료가 있음에도 실제적으로 채식을 하지 않거나, 육식을 하는 여성들은 소외되고 설명되지 못한다. 본고의 연구주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된다. 여성의 육식은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 것인가? 에 대한 답을 채식주의 주인공이육식을 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영화 〈RAW〉를 통해 찾고자 한다. 채식주의자로서 소외된 존재에서 가부장제 질서 문화와 남성적 학교 구조에 대항하고자 할수록 주인공은 육식에 눈을 뜨고 나아가 인육을 욕망한다. 영화는 육식과 여성은반대에 위치해 있을 것이라는 이원론적인 텍스트들을 해체함과 동시에 ‘여성의육식’을 왜곡된 이원론이 만들어낸 표상으로서의 여성과 억압과 폭력적인 구조속에서 대항하고 있는 것으로 의미화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처럼 ‘여성의 육식’을 의미화 할 수 있는 텍스트의 발견은 곧 음식과 성정치에 있어서 주류의 대항으로 비주류가 아닌 새로운 담론으로 “여성의 육식”을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가은(중앙대학교) pp.220-240 https://doi.org/10.15686/fkl.2023..59.220
장은애(국민대학교) pp.242-254 https://doi.org/10.15686/fkl.2023..59.242

여성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