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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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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베트남 전쟁문학 작품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

Vietnam women in recent Vietnam 'war literature'

여성문학연구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2, v.0 no.7, pp.43-61
도우 투하

Abstract

이 논문은"최근 베트남 전쟁 문학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에 입각하여 쩐후이 꾸앙(Tran Huy Quang)의 <붉은 눈물>, 즈엉 흐엉(Duong Huong)의 <남편 없는 부두>, 쭈라이(Chu Lai)의"과거를 구걸하다"그리고 바오 닌(Bao Ninh)의 <전쟁의 슬픔>, 네 작품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논문의 내용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1980년 이후 베트남의 전쟁문학 작품들은 전쟁으로 인한 고난의 형상을 지니고 있다. 사회적 변동이 많은 시기에는 비극과 슬픔이 모든 작품들에 있어서 중요한 음향을 이루는데, 여기에서 여성들은 이산( 의 환경을 부각시키는 역할로 형상화되었다. 여성들은 불행, 고난, 상실의 상황을 감내하지 않으면 안되었고 작가들은 이들을 더욱 더 인간 중심적인 시각으로 묘사하였다. 2. 중심인물들의 형상이 맑고 깨끗함으로 지향되지는 않지만 인간의 운명과 삶, 그의 의미에대한 깊은 사고와 고발의 의미를 지녔다. 작가는 그들을 통해서 선악의 명백한 구분을 할 뿐만아니라 같이 이해하고 공감하고자 노력하였다. 전쟁은 평화로운 삶을 파괴할 수 있었으나, 베트남사람들의 도덕기반을 파괴할 수는 없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여성의 형상은 민족공동의 흐름과 화합하고 과거 및 현재와 미래를 서로 이어준다는 것이다. 3. 전쟁에 관한 예술 사유 발전의 두 가지 방식: 전쟁에 대한 거시적 고찰과 전쟁의 영향으로 비롯된 인간의 정산 심리의 봉잡한 변화를 및 개인의 운명에서 출발하는 미시적 고찰이다. 1980년 이후 베트남소설들은 두 번째 방식의 접근 방법을 택하였다. 4. 이전에 나온 작품들처럼 전쟁의 주제에 속박 받는 것이 아니라 주제가 더욱 더 다양해졌다: 전쟁의 전과 후에 많은 공간적 배경을 설청하고 등장 인물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격을 충분히 표출하도록 하였다. 공간과 시간은 인물의 내면 세계의 합리적인 발전에 따라, 항상 변화되었고 형상 또한 환경과 인물의 성격의 긴밀한 발전 관계에 따라 항상 변화되었다. 5. 만남과 이별의 모티프들을 강조하는 방법을 통하여 비극적 작품을 형성하였다. 긴장된 상황이 중첩될수록 비극에 접근하였고 출현 빈도수가 많을수록 비극적 요소가 고조되었다. 6. 다중성과 다양성: 모든 인물들은 이전의 낭만적인 면과 영웅적인 감홍과는 다르게 심혼의억압과 같은 삶의 모순, 갈등들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기 위해 다중성과 다양성을 지닌 인물유형으로 묘사되었다. 모든 인물의 영웅성은 비극과 결합되어있었고, 비극이 수많은 새로운 작품들의 공통점임을 인정할 때 비극은 작품 창작의 중요한 단서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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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