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pace and Environment

  • P-ISSN1225-6706
  • E-ISSN2733-4295
  • KCI

Introspection of Place-Marketing Projects and Some Proposals for the Betterment in Kumsan County

Space and Environment / Space and Environment, (P)1225-6706; (E)2733-4295
2005, v.0 no.23, pp.217-242

Abstract

우리의 농촌은 낙후되어 있고 심각한 경제활동인구의 유출 등 여러 이유 때문 에 발전의 잠재력마저 손상되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의 개발경쟁의 결과 ‘농촌에 서 도시로’의 흐름이 지배적인 현상이 되어버렸다. 농촌의 발전여건이 날로 악화 일로에 있다. 게다가 ‘세계화된 지방화’가 강조되는 요즘, 우리 농촌지역은 대‧외 적으로 전례없던 변화가 강요되고 있다. 농촌발전을 위해 새로운 발상법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 모든 농촌지역이 동일 한 개발전략을 수행하던 시대가 지나갔다. 이제는 각 고장마다 가지고 있는 ‘남 다름’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이를 지역발전의 모티브로 활용하는 시대가 도래 했다. 장소판촉적 지역발전전략이 등장한 것이다. 우리 나라 중부지역의 대표적인 농촌지역인 금산군도 기존의 것과는 다른 지역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금산의 장소자원을 적절히 상품화하고, 이를 마케팅해 지역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본 논문은 그간 농촌지역 금산의 지역개발과 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규명하고, 왜 장소판촉전략이 필요한지 그리고 장소판촉 전략의 일환으로 계획 혹은 추진 중인 중요한 사업들을 성찰적으로 검토하고 있 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 금산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새로운 전략방안을 모색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
장소판촉, 지속가능 농촌발전, 인삼축제, 국제인삼엑스포, 1, 000개 공원 사업, place-market, sustainable rural development, Kuman ginseng festival, International Ginseng Expo, Kumsan’s 1, 000 parks project

Reference

1.

금산군, (2001) 1000개의 자연공원 이야기,

2.

(2001) 금산인삼이 최고인 7가지 이유,

3.

(2002) 금산이 아름답다,

4.

(2002) 녹색금산 환경 질 변화조사 보고서,

5.

(2002) 청정금산과 알기 쉬운 환경교실,

6.

(2003) 금산 인삼약령시장 및 주요거점 특화거리조성 기본계획, 서울대학교 지역개발조경연구소

7.

(2003) 금산군 환경생태보전종합계획, 환경정책평가연구원

8.

(2004) 금산통계연보,

9.

김형국, (2002) 고장의 문화판촉, 학고재

10.

대전충청권행정협의회, (2000) 충청권 공동발전방안연구,

11.

백남천, (2001) 축제로의 여행,

12.

(1999) 금산군 경제사회발전 5개년계획, 삼성경제연구소

13.

최정석, (2000) 금산군의 발전방향에 관한 금산군 주민들의 의식연구, 산업기술연구

14.

충청남도, (2003) 세계인삼엑스포보고서,

15.

(2003) 제3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00~2020),

16.

(2003) 충남 환경보전 종합대책 기본계획수립,

17.

한국관광연구원, (1998)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운영효율화 방안,

18.

(2001) 문화관광축제 육성방안,

19.

한국자생식물보존회, (2001) 금산군의 고품질 산림자원 부존실태 조사연구,

20.

Berg, Leo, (1999) Urban Competitiveness, Marketing and the Need for Organizing Capacity, Urban Studies

21.

Imrie, R, (1999) How New is the New Local Governance? Lessons from the United Kingdom,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22.

Jones, Martin, (1999) Towards a Regional Renaissance? Reconfiguring and Rescaling England’s Economic Governance,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23.

Sayer, A, (1997) The Dialectic of Culture and Economy (Geographers of Economics), London: Arnold

24.

Ward, S. V, (1998) Place Marketing: A Historical Comparison of Britain and North America (The Entrepreneurial City), N.Y.: John

25.

A. M., Williams, (1988) Tourism and Economic Development: Westen Europe Experiences, London: Belhaven Press

Space and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