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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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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데기 구약노정의 성격과 여성의 자기서사

A Special Quality of 'The Journey to Obtain MedicinalWater' and Self-Narratives on Women through Baridegi Mythology

여성문학연구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5, v.0 no.13, pp.169-190
이주미 (동덕여자대학교)

Abstract

신화는 사회통합 원리로서의 전통적 이념을 계승할 뿐 아니라, 새로운 이념을 실험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보수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지닌다. 바리데기 신화가 수많은 여성적 경험과 욕망을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겉으로는 효 이데올로기를 표방하고 있는 것은 보수와 혁신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이 신화의 생존전략이기도 하다. 바리데기 신화의 구약노정은 연대기적 방식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가변적 세계이다. 이 노정은 정태적 공간으로 고정되지 않는, 일종의 경계면으로서의 상황이다. 이 노정의 첫번째 특징은 이접성으로서, 바리데기는 여기서 새로운 사물, 사건과 마주침으로써 새로운 성격과 역할과 임무를 부여받게 된다. 이 노정의 두번째 특징은 사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절대적 척도가 제거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성적 인식능력과 역량이 발휘되는 세계로서의 이 노정은, 관습적 명제로 사유될 수 없는 영성이 그 진실성을 보장받는 곳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 구약노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되는 효과는 여성의 육체에 각인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흔적을 지우는 것이다. 구약노정은 약수물을 구함으로써 종료되는데, 구약이라는 문턱을 넘어서면서 ‘딸’이라는 부정적 기호만을 지녔던 바리데기는 ‘아내’, ‘어머니’, ‘여신’이라는 긍정적 자질을 새로이 부여받는다. 구약노정에서 주인공의 성격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은 바리데기 텍스트가 구연되는 동안 이본을 만들어내는 방식과 유사하다. 그것은 곧 여성의 정체성 형성 과정과 여성 언술의 대인관계적 성격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keywords
바리데기 신화, 구약노정, 경계면, 정체성, 여신, 자기서사., Baridegi mythology, The journey to obtain medicinal water, Boundary("milleu"), Identity, Goddess, Self-Narra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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