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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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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1229-4632
  • E-ISSN2733-5925
  • KCI
김양선(한림대학교) pp.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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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Abstract

본고는 1970년대 여성노동자 수기에 잠복된 균열과 다양한 결, 문학에 대한 열망을 적극적으로 읽음으로써 제도화된 문학 장으로 진입하지 못 한 이 기록물들을 (여성)문학(사)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자 한다. 대상 텍스트는 석정남의 『공장의 불빛』, 『공장의 불빛』 출간 전에 『대화』에 게재되었던 「인간답게 살고 싶다」, 「불타는 눈물」, 장남수의 『빼앗긴 일터』, 송효순의 『서울로 가는 길』이다. 2장 ‘자기 계발과 인간-기계 되기에 대한 욕망과 감상적 향수 의식 사이’에서는 수기에 드러난 교양과 지성을 쌓으려는 욕망, 자기 수양과 자기 계발을 위한 욕망에 주목했다. 절약과 저축, 자기 일의 영역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는 다짐 내지 소망은 여성노동자가 산업화와 근대화가 요구하는 시계 시간, 그리고 인간-기계의 시스템에 포획되었음을 환기한다. 그런데 자신의 신체를 산업화된 공장의 시스템에 맞춰야 하는 이들은 힘들 때마다 자신이 떠나온 고향을 떠올리고 어머니를 그리워한다.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떠나온 농촌 마을에 대한 향수는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묘사를 통해 구체성을 띠게 된다. 3장 ‘문학하는 여성, 글 쓰는 여성되기의 실천’에서는 석정남과 장남수의 수기에서 독서, 특히 문학 작품 읽기가 문학소녀 취향의 낭만적 동경에서부터 노동자로서의 정체성 확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문학 작품 읽기는 이들이 글 쓰는 여성이 될 수 있었던 원천이자 당대 노동 현실과 운동을 기억, 기록할 수 있는 내적 동인으로 작용한다. 4장 ‘노동운동에 대한 집단 기억/기록물과 문학의 영토 확장’에서는 수기가 공적 기록물로서의 객관성을 담보하는 과정에서 문학과 문학 외부의 것을 가로지르고 섞는, 일종의 장르혼합 양상을 띠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수기 텍스트 안에는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연극대본, 시, 대담, 선언문, 투쟁일지, 법정판결문 등이 삽입되어 있다. 한편 『서울로 가는 길』에 기술된 동료 여성노동자들의 자기 서사는 서로를 보완하면서 1970년대 여성노동자의 삶의 전형성을 보여주는 공공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런 다양한 형식적 시도들은 문학의 영토를 확장하는 결과를 낳았다. 결론적으로 70년대 여성노동자 수기는 여성이 앎과 글쓰기의 주체로 스스로 성장해 간 사례로 기록되어야 하며, 여성문학사의 외연을 확장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김영선(성공회대학교) pp.3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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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1970년대 한국여성학 제도화의 전사기(前史期), 누가 어디에서 누구와 어떠한 언어로써 한국여성문제를 구성하고 발신했는지를 살펴보는 작업은 한국여성학 학술운동의 계보적 탐색에 있어 필수적 과제이다. 이 논문은 ‘번역’이라는 행위자성이 어떻게 이 시기 당대 지식생산들의 이슈들과 여성문제들에 형식과 언어를 부여함으로써 그 시대정신의 일부가 되었는지, 그리고 소개된 번역 텍스트들은 1980년대와 90년대의 제도여성학의 구성 과정과 여성운동의 분화에 있어 어떠한 토대와 자원이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여기에서 선택한 세 권이 핵심 텍스트는 ‘선집’이다. 전 10권의 ‘크리스챤 아카데미’ 총서 중 제 7권으로 묶여 나온 『여성문화의 도전』(1975년)와 이효재가 엮은 『여성해방의 이론과 현실』(1979년) 및 이화여대 여성연구소의 『여성사회철학』(1979년)이다. 선집 간행에 참여한 공저자와 번역자들의 위치성과 전공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학제간 연구로서의 궤적을 구성해나간 초기 여성학 구성시기의 개별 전공의 구성 양태를 살펴보는 것과 동시에 제도와 담론이 중층적으로 얽혀있던 박정희 개발독재 시대, 한국의 현실을 파악하고 그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동원한 여러 학술 실천들 중에서 행위자로서 여성연구문제 연구자들이 번역 작업을 통해 어떠한 생산 효과를 도모했는지를 해석해 본다. 그 결과 1970년대는 어떠한 학술사적 의미와 역사성을 획득하게 되었는지, 한국여성학 제도화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던 1세대 구성자이기도 한 그들의 초기 작업이 차후 어떠한 제도적, 이론적 경로의존성을 낳았는지, 여성학 지식의 ‘(탈)식민지성’을 둘러싼 세대와 계급이 교차된 1980년대의 비판에 어떻게 응답했는지 살펴본다.

Abstract

Understanding the configuration and dispatch of women's issues in Korea in the early stages of the institutionalization of Korean Women's Studies is a necessary process for undertaking a genealogical investigation of the Korean Women's Studies academic movement. This paper looks at whether the act of translation gave form and language to issues of intellectual production and women's issues, becoming a part of the Zeitgeist of the period, and also if the texts introduced in the period served as a foundation and resource for the construction of institutionalized Women's Studies as well as for divisions in the women's movement in the 1980s and 1990s. The core texts chosen for this study are all 'anthologies'. The three books selected are The Challenge of Women’s Culture(1975); The Reality and the Theory of Women's Liberation(1979) edited by Yi Hyojae; and Women Society Philosophy(1979) from Korea Women Institute at Ewha Womans University. By looking at the positionalities and fields of specialization of the co-writers and translators participating in the publication of the anthologies, this paper looks at how the early construction stage of Women's Studies, the stage that guided the development of Women's Studies as interdisciplinary research, was configured as a field, at the same time ascertaining the realities of Korea during the age of Park Chung-hee's developmental dictatorial regime, in which system and discourse were intertwined, and parse the effects achieved by those researchers (agents) on women's issues, through analysis of their translation projects, one aspect of many academic praxis mobilized to overcome contradictions within those realities. What kind of academic-historical meanings and historicities were created as a result? What kind of institutional and theoretical dependencies were thenceforth created by these early projects by the first generation "constructors" who took a central role in the process of institutionalizing Korean Women's Studies? The paper will consider the problem of how these responded to 1980s criticism, in which generation and class intersected, with respect to the postcoloniality of Women's Studies knowledge.

김우영(건국대학교 아시아콘텐츠연구소) pp.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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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박정희 시대’의 문학장 안에서 손장순이라는 작가가 보이는 이채로운 행보에 주목하고자 한다. 1960-1970년대에 발표된 손장순의 작품 『한국인』(1966), 『세화의 城』(1971), 「우울한 빠리」(1976)를 비롯하여 1974년 해외 기행과 파리 체류 경험이 담긴, 여행 기행문, 산문 등이 본고에서 논의되는 대상 작품들이다. 통속소설과 세태소설로 저평가 되었던 이들 작품들은 사실 산업화 이전의 한국사회의 일면들을 묘파해내고 있어 주목된다. 이 시기 손장순은 한국 사회에서 아웃사이더일 수밖에 없으나 사회 주류층으로의 편입을 갈망하는 지식인들을 통해 이 시기 한국사회의 가능성과 한계를 폭넓게 형상화하고 있다. 특히 여성인물들을 포함한 작품 속 상당수의 인물들이 고등교육을 받은 지식인이자 유학 등 해외 체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당대 박정희 시대를 우회하는 비판적 시선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은 흥미롭다. 작품 속에서 고평되는 인물들은 특히 당대의 ‘속물’ 되기에 맞서 ‘교양’을 견지하려는 것으로 형상화되는데 외양과 내면 모두를 갖추고 외부자적 시선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댄디’의 개념을 참고해 볼 수 있겠다.

Abstract

배상미(고려대학교) pp.9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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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는 채만식 소설 『탁류』와 『인형의 집을 나와서』에 나타난 여성노동자와 식민지 조선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 안에서 여성노동자의 사회적 위치의 재현이 함의하는 바를 논하였다. 두 소설에 재현된 여성인물의 시공간이동에 따라 변화하는 총독부의 정책변화와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행위자, 특히 젠더에 의해 행동에 많은 제약을 받는 여성행위자를 분석할 때 단일한 역할이 아니라 다양한 역할들이 중충결정되어있음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피식민자이자 여성, 비혼, 노동계급이라는 여러 불리한 상황들이 그녀들의 상황을 결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할 가능성의 담지자로 그녀들은 재현되는데, 이것은 식민지 조선 사회가 근대화의 역동적인 사회변화의 흐름 안에서 등장한 여성들을 새로운 사회를 건설할 행위자로 호출할 필요가 있었던 상황을 반영한다.

Abstract

The research examines how female laborers’ social status is represented related to the economical and political condition in colonial Korean novels, through Polluted River and Going out A Doll’s House by Ch'ea, Mansik. The status of women protagonists in the novels reveals the necessity to consider that the women agents are overdetermined by many roles not determinated single one. Although the women’s condition are determined by many unfavorable situations such as woman, non-married, and working class, they are represented as agents who have the possibility to build new society. It reflects that the situation of colonial Korea needs to call women who newly appear in the society after modernization in dynamic flow of social changes.

이상진(한국방송통신대학교) pp.12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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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논문은 1930년대 남성작가가 쓴 아내표제 소설에 나타난 윤리적 태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작가로서 남성주체는 당시 여성(아내) 현실에 대해 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본주의적 가부장제와 식민지 현실에서 근대지식인으로서 무력한 남성성과 주체의 불안이 여성(아내) 이미지 재현과 어떤 상관성을 보이는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김유정은 「안해」에서 우부와 우처의 궁합을 희화화시켜 그림으로써, 가부장의 폭압을 폭로하고 회피하는 전략을 보였고, 김동인은 「무능자의 아내」에서 무능한 남편의 실책을 아내의 충동적 가출에 의한 타락과 불행이라는 결과로 은폐하고 있다. 이광수와 이기영의 모델소설, 「혁명가의 아내」와 「변절자의 아내」에서는 아내를 이념논쟁의 대리인이자 변절과 타락의 원흉인 악처로 그렸다. 김남천은 전향소설인 「처를 때리고」, 「이런 안해」에서 아내를 자기혐오에 빠진 위축된 남편들의 가상의 적대자이자 위험한 제2부인으로 그림으로써 비난을 전가하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도 주체적이고 이성적인 가정 관리자를 등장시킨 안석영의 「안해」나 자립적인 노동자로서 남편과의 계급적 대립을 넘어 주체적인 여성을 형상화한 채만식의 희곡 「감독의 아내」는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남성지식인의 글쓰기에서 아내는 주로 근대지식인의 위험하고 나쁜 동반자이거나 우둔하고 일탈적인 타자로 재현되었다. 또한 불안한 남성주체의 시선에 의해 왜곡되고 삭제된 채 그려졌으며, 현실 문제를 은폐하기 위한 자기방어 전략의 희생물로서 해석상에서도 사각지대에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덕화(평택대학교) pp.17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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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Abstract

『토지』의 서사는 작가의 생명사상에 의한 능동적인 생명체의 구현에 지향점을 두고 있다. 국가나 민족이 서로서로 떨어져 기능하는 부분 집합들을 모으는 추상적 통일체이듯이 서사구조 역시 개인의 삶의 존재 양식을 통합하는 추상적 통일체이다. 서사구조에서 추상적 통일체는 주인공이 없거나, 미확정적인 이야기, 열린 서사구조로서 나타나지만, 『토지』에서는 욕망하는 생명체로서의 개인의 삶의 존재방식을 민족적인 것으로 소환하여 여기에 하나의 전체, 생명성을 통하여 민족을 내재화한다. 개인은 욕망하는 주체이면서 욕망의 대상이다. 첫 번째 서사구조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주인공이 없는 서사구조이다. 주인공이 없다는 것은 각 개인이 자기 나름의 한을 쌓기도 하고 풀기도 하는 고유의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형식 구조이다. 두 번째 특징은 인물들의 존재방식을 서술하는 방식 또한 기존의 서사 방식을 많이 벗어나 있다. 서사의 긴박한 순간에 갑자기 이야기가 잘린 것처럼 다른 이야기로 넘어간다. 이것은 다양한 삶의 존재 방식과 마찬가지로 삶은 필연적인 운명보다는 우연에 의해서 조합되어 그것이 필연적인 운명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는 서사구조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주로 역사서술이나 독립운동을 서술한 부분에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다. 인물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약한 생소한 인물들이 일정한 맥락이나 필연성 없이 나타나 의병운동이라든가, 형평사운동, 계명회 사건, 또 다양한 독립운동과 연계시키고 있다. 등장인물들을 끈질기게 독립운동에 참여시키기 위해 소환하는 것은 이는 한 개인 생명의 존엄성은 공동체를 통하여 지킬 수 있음을 드러내는 작가의식의 반영이다. 『토지』는 다양한 개인적 존재양식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이 없다고 말할 수 있지만, 중심인물인 서희와 최참판가를 통하여 혹은 대리인 장연학을 통하여 민족공동체의 비젼을 제시한다. 모든 이웃을 혈연가족과 같은 사랑으로 이런 마음을 민족공동체까지 확대, 돌봄의 미학을 보여준다. 즉 『토지』의 다른 서사적 의도와 함께 작가는 서희를 통해서 무한포용의 모성적 세계, 전 우주적 해한상생(解恨相生)의 세계를 이루려는 서사적 의도를 보여준다. 이런 모성포용적 세계는 서사구조에서도 열린 구조와 다양한 인물 구도를 통해 드러난다. 작가는 역사를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생명체와 같은 것으로 인식한다. 그래서 첫째 우리가 할일은 일본 제국주의 하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 『토지』에서 동학운동에서 의병 활동, 민주에서의 갖가지의 독립운동이 제시되는 것은 능동적인 역사, 우리 것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 민족사의 배경으로 서술되고 있다. 두 번째는 나라가 없기 때문에 다스리는 일은 돈 있고, 더 힘있는 자들이 일본제국주의의 침탈로 헐벗고 굶주린 백성들을 고루 족할 정도는 아니더라도 일제로부터 벗어날 때까지라도 버티고 살아남도록 도와야 함을 서희나 장연학을 통해 이루어낸다.

김홍미리() pp.203-218

여성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