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His Lovesick Serpent and Her Lovesick Serpent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21, v.0 no.53, pp.194-222
https://doi.org/10.15686/fkl.2021..53.194
Yi, Ji-Young
  • Downloaded
  • Viewed

Abstract

Tales of lovesick serpents (sangsabaem) are divided into male snake tales and female snake tales. In male snake tales, men die for one-sided love and stick themselves to a woman’s body after becoming a snake. Female storytellers tend to sympathize with the woman who the snake sticks himself to, while male storytellers tend to sympathize more with the man who became a snake. Tales of a snake retreating due to a woman’s tricks were told only by women, and this reflects women’s aversion to lovesick serpents. In female snake tales, women who love men become snakes. Tales of women’s one-sided love were told mostly by male storytellers, and male storytellers expressed a view that woman’s sexual demands should be accepted. Women’s aversion to male serpents is linked to the real existence of the threat of sexual assault, while men who do not reject female snakes project their sexual desire through female snake tales.

keywords
상사뱀, 화자의 성별, 남성 화자, 여성 화자, 일방적 사랑, 성적 욕망, 욕망의 투사, 상사뱀에 대한 혐오감, tales of lovesick-serpent, Sangsabaem, storyteller’s gender, female story teller, male story teller, one-sided love, sexual demand, aversion to serpent, projection of desire

Reference

1.

『한국구비문학대계』2-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1-850쪽.

2.

『한국구비문학대계』5-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1-726쪽.

3.

『한국구비문학대계』6-1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1-668쪽.

4.

村山智順, 노성환 역, 『조선의 귀신』, 민음사, 1990, 1-516쪽.

5.

이우성·임형택 편역,『이조한문단편집1』, 창작과비평, 2018, 1-470쪽.

6.

장서각 디지털 아카이브(yoksa.aks.ac.kr)

7.

한국고전종합DB, (db.itkc.or.kr)

8.

한국구비문학대계(gubi.aks.ac.kr)

9.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www.koreanhistory.or.kr)

10.

강미정, 「상사뱀 설화와 영화 「페인티드 베일」의 비교를 통해 본 일방적 사랑의문제」, 『문학치료연구』 제28호, 한국문학치료학회, 2013, 165-197쪽.

11.

강성숙, 「성 정치로 본 상사뱀 설화」, 『고전문학연구』 제39호, 한국고전문학회, 2011, 161-194쪽.

12.

강성숙, 「연결불가능한 신체, 상사뱀의 정치지형」, 『이화어문논집』 제53호, 이화어문학회, 2021, 79-118쪽.

13.

강진옥, 「상사 설화의 ‘몸 바꾸기’를 통해 본 욕망과 규범의 문제」, 『고전문학연구』 제18호, 한국고전문학회, 2000, 115-148쪽.

14.

김영희, 「구전이야기 현지조사연구의 문제와 시각」, 『구비문학연구』 제17호, 한국구비문학회, 2003, 451-500쪽.

15.

김영희, 「한국 구전서사 속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신경증 탐색」,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25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2, 45-89쪽.

16.

김용덕, 「상사뱀 설화의 구조분석과 의미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18호, 한국언어문화학회, 2000, 351-381쪽.

17.

김호, 「조선후기 ‘인간위핍률’의 이해와 다산 정약용의 비판」, 『진단학보』 제117호, 진단학회, 2013, 119-145쪽.

18.

박상란, 「여성 화자 구연 설화의 특징」, 『구비문학연구』 제19호, 한국구비문학회, 2004, 277-316쪽.

19.

서영숙, 「「이사원네 맏딸애기」 노래의 서사적 특징과 현실의식」,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22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1, 375-411쪽.

20.

유승희, 「유혹하는 몸과 정절의 경계」, 『여성이론』 제20호, 여성문화이론연구소, 2009, 199-215쪽.

21.

유진아, 「‘구렁덩덩 신선비’에 나타나는 여성의 스키마와 상흔」, 『정신문화연구』제39권 2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16, 31-57쪽.

22.

이인경, 「구비설화에 나타난 ‘출가외인’ 담론과 여성의 정체성」,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5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2, 187-230쪽.

23.

이정아, 「「이선달네 맏딸애기」를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 『한국민요학』 제38호, 한국민요학회, 2013, 147-170쪽.

24.

이주라, 「근현대 상사뱀 모티프의 변화와 한국 공포물의 특징」, 『비교한국학』 제24호, 국제비교한국학회, 2016, 173-203쪽.

25.

카이미, 「한일상사뱀 설화의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88쪽.

26.

한양하·장시광, 「상사뱀 설화로 본 남명의 남성성」, 『남명학연구』 제65호, 경상대 경남문화연구원, 2020, 99-129쪽.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