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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spects and Significance of Cracks in Women and Family Novels after the Feminism Reboot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24, v.0 no.61, pp.36-59
Yoon, Hye-jeong

Abstract

이 논문은 김혜진의 『딸에 대하여』와 황정은의 『연년세세』를 중심으로 페미니즘리부트 이후 발간된 여성가족소설에 나타난 균열의 양상을 분석한 글이다. 최근여성 작가들의 서사에서는 남성 구성원 중심의 가족 이야기가 아닌, 그로부터 배제되어 온 여성 인물과 그들이 맺는 관계를 중심으로 여성가족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려는 시도가 발견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여성 공동체와 그들의 연대라는 희망찬 전망 아래 가려진 균열과 불화의 양상들이다. 이때 김혜진과 황정은의 작품은 자본주의의 폭력성이나 내면의 혐오와 같은여러 현실적 문제를 안고 가족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여성인물들의 상황에 주목함으로써 이들이 왜 서로를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한지를 잘 보여준다는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우선, 김혜진의 『딸에 대하여』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녀의 이야기를 통해가족마저도 자본의 영향을 받는 신자유주의 시대의 상황을 정확히 간파하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약자 간의 갈등을 잘 제시한다. 여성가족사소설로 분류될 수 있는 황정은의 『연년세세』는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상황 속에 놓인여성 가족 구성원의 이야기를 통해 결코 하나의 역사로 환원될 수 없는 여성들의삶을 그려낸다. 이렇듯 김혜진과 황정은의 소설은 현시대에도 차별과 억압 속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삶에 대한 관찰을 계속 이어가면서도, 그러한 억압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가족 이야기가 그저 환상으로 남거나 또 다른 폭력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keywords
after Feminism Reboot, Women and Family Novel, Kim Hye-jin, Hwnag Jung-eun, The era of neoliberalism, Fragmented writing,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여성가족소설, 김혜진, 황정은, 신자유주의시대, 파편적 글쓰기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