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본고는 백신애 소설이 여성 작가의 정체성 탐색 과정을 보여준다는 가정하에, 그 정체성 탐색의 소설적 형상화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백신애는 그가 갖고 있는 경계인적 성격으로 인해 소설 창작 과정에서 작가 의식의 변천을 보였다. 백신애는 안락한 여성 부르주아의 삶을 향유하도록 요구하는 어머니와 투쟁과 참여의 삶을 추구하는 오빠 사이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한다. 이는 데뷔작 「나의 어머니」를 통해 형상화되며, 이 작품은 이후 백신애 소설 세계의 해석 방향을 틀지워줄 수 있다. 둘째, 백신애의 소설 세계를 1기, 2기, 3기로 나누어 각 작품군의 특징과통시적 변화를 살폈다. 먼저 백신애는 자전적 서사의 시도를 통해 작가 자신의 글쓰기 자체가 정체성 투쟁의 성격을 가지는 것임을 보인다. 1기 소설에서는 유이민 문학이나 빈민소설 등을 창작함으로써 이념을 통한 세계 이해 경향을 보여준다. 이러한 작품들은 백신애라는 작가 개인의 삶과는 다소 거리가있는 세계를 다루고 있었던데 반해 2기 소설에서는 작가 자신이 몸담고 있던체험 세계에 대한 성찰이 수행된다. 이 시기 작품들에서는 무력한 남성지식인의 내면이나 가부장제에 의해 희생되는 중산층 여성들의 삶이 형상화되기 시작한다. 3기 소설에서는 절대미나 힘에 능동적으로 투신하는 여성 주체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를 통해 작가 자신이 참된 여성 주체를 표명하는 과정을엿볼 수 있다. 셋째, 작가의식의 궤적과 작품 세계를 분석하는데 있어 백신애의 수필을활용하였다. 그 결과 수필에 드러난 작가의 경험과 관념이 백신애 소설의 해석에 원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백신애의 새로운 수필 「서리찬새벽. 벌레 먹은 포푸라입새. 아! 상엽(霜葉)의 임종(臨終)이여, 부러워라」를발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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