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The ethical textbook of women and literacy of women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12, v.0 no.28, pp.81-113
Yi, Ji-Young

Abstract

규훈서(閨訓書), 즉 조선시대 여성교육서는 여성을 교화하기 위해서 번역되어 간행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여성의 문자교육서로 기능하였다. 한글사용이 보편화되기 이전에 간행된 『내훈』의 언해문은 한글글쓰기의 전범을 보여줌으로써 한글문화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여훈언해』와 『여사서』는 한문원문에 독음과 구결을 달고 있는데, 이는 사대부 남성이 경전을 학습할 때 이용하였던 경전언해와 동일한 방식이다. 이러한 언해방식은 여성이한글뿐 아니라 한문까지도 익힐 수 있는 방편이 됨으로써 여성-한글, 남성-한문으로 구별되는 문자체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규훈서는 필사본을 통해서도 널리 읽혔다. 규훈서의 필사본은 간행본과 달리 한글로만 필사되어 있으며, 원본의 내용을 선택과 배제에 의해서 재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원문텍스트를 생략과 축약, 부연함으로써 텍스트를 변형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밖에 주석과 원문을 구분하지 않거나 주석을 자의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텍스트의 맥락이 원문과 달라지는 사례도 발견된다. 이 같은 필사본 규훈서의 변이는 원문에 대한 의식이 약화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있는데, 어구의 변화를 넘어서 규범에 대한 문제의식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규훈서 학습의 능동적 측면은 문자를 통해 형성된 반성적 사유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keywords
규훈서, 여훈서, 조선시대 여성교육, 한글문화, 「내훈」, 「여사서」, 「여훈언해」, 「열녀전」, 언해서, 이중문자체계, 한글필사본, ethical education of women, textbooks for ethical education of women, Lesson for houswife, Lesson for women, Four books for women, bilingual text literacy of women, diaglossia

Reference

1.

家禮(四庫全書 CD판)

2.

古今女範(1권 1책, 서울대학교 규장각 가람 古 396-G557)

3.

古今列女傳(四庫全書 CD판)

4.

古列女傳(劉向 撰, 顧凱之 圖畵), 北京:中華書局出版, 1985.

5.

고녈녀전(김민지 교주), 선문대학교 중한번역문헌연구소, 2008.

6.

곤범(3권 3책,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K3-9)

7.

내측(1권 1책, 서울대 도서관 일사 396 N127)

8.

內訓(3권 3책, 국립중앙도서관 한古朝25-12)

9.

녀교(1권 1책, 서울대학교 규장각 가람古170.951-Y4)

10.

녀사셔(4권 3책,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K3-99)

11.

번역노걸대․박통사․소학언해․사성통해, 대제각, 1985.

12.

사서언해, 대제각, 1985.

13.

쇼졀(1권 1책, 서울대학교 규장각 古1149-22)

14.

삼강행실도(성균관대본․ 규장각본), 홍문각, 1990.

15.

소학(1권 1책,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古1256-43)

16.

詩經集傳,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소, 1984.

17.

列女傳(2권 2책, 국립중앙도서관 한古朝57-가411)

18.

여범․계녀서․내훈․여사서, 대제각, 1985.

19.

女四書(2권 2책(결본), 국립중앙도서관 일산古155-16)

20.

여훈언해․규합총서, 홍문각, 1990.

21.

윤음언해․이륜행실도․가례언해, 대제각, 1985.

22.

고전번역원 인터넷자료(http://db.itkc.or.kr)

23.

김경미, 「열녀전 보급과 전개」, 한국문화연구 13,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2007, 51~82면.

24.

김언순, 「곤범을 통해 본 조선후기 여훈서의 새로운 양상」, 장서각 16, 한국학중앙연구원, 2006, 159~193면.

25.

김언순, 「조선여성의 유교적 여성상 내면화 연구」, 페미니즘연구 8권 1호,2008, 1~42면.

26.

김훈식, 「15세기 한중내훈의 여성윤리」, 역사와 경계 79, 부산경남사학회,2011, 75~111면.

27.

백두현, 「훈민정음을 활용한 조선시대의 인민통치」, 진단학보 108, 진단학회, 2009, 263~297면.

28.

안병희, 「훈민정음 사용에 관한 역사적 연구」, 동방학지 46~48, 연세대국학자료원, 1985, 793~821면.

29.

여찬영, 「언해서 여훈언해 의 번역학적 연구」, 어문학 86, 한국어문학회,2004, 61~43면.

30.

이경하, 「여성문학사 서술의 문제점과 해결방향」,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1~161면.

31.

이경하, 「중세의 여성지성과 문자의 관계」, 여성문학연구 24, 한국여성문학학회, 2010, 31~55면.

32.

이경하, 「15세기 상층여성의 문식성과 읽기교재 내훈 」, 정신문화연구 33, 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317~339면.

33.

이경하, 내훈 , 한길사, 2011.

34.

이종묵, 「조선시대 여성과 아동의 한시향유와 이중언어체계」, 진단학보 104, 진단학회, 2007, 179~208면.

35.

이지영, 「한글 필사본에 나타난 한글 필사의 문화적 맥락」,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17,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8.

36.

이충구, 「경서언해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1990, 1~237면.

37.

이호권, 「조선시대 한글 문헌 간행의 시기별 경향과 특징」, 한국어학 41,한국어학회, 2008, 83~114면.

38.

정병설, 「조선시대 한문과 한글의 위상과 성격에 대한 일고」, 한국문화 48,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구소, 2009, 3~20면

39.

정형지․김경미 역주, 17세기 여성생활사 자료집2, 보고사, 2006, 1~480면.

40.

志部昭平, 「諺解三綱行實圖の傳本とその系譜」, 동양학 19,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1989, 65~115면.

41.

최연미, 「소혜왕후 한시 내훈의 판본고」, 서지학연구 22, 서지학회,2001, 351~370면.

42.

허원기, 「곤범에 나타난 여성독서의 양상과 의미」,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6,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3, 231~257면.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