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는 여성작가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등장하는 시기이다. 본고는 1961년에 등단하여 1990년대 중반까지 꾸준히 작품 활동을 전개한 여성작가 김의정에 주목하고자 한다. 김의정의 1960년대 작품경향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는 「목소리」는 한국전쟁 속에서 진정한 주체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여성들 의 성장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작품에서 주목해 볼 점은 작가가 한 국전쟁의 상황을 여러 문화가 혼종되는 다문화적 상황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작가는 이런 다문화적 상황 안에서 ‘차이’를 인식하는 가운데 탈경계 적 주체가 탄생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사상, 이념, 국적 등이 경계를 허물고 화합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작가의식은 이념을 극복할 수 있는 여성주의적 대안의 새로운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인간애’를 실천하는 데서 ‘우리’라는 ‘반성적 연대’ 가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소리」에서 보여주는 시선은 그간의 전쟁을 소재로 한 작품들에서 취하고 있는 인식과는 색다른 김의정만의 독특 함으로 주목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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