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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y pattern of man's fantasy of woman's chastity in the 1930's —focusing on Sambong's Family, Love Strait(純情海峽), and Romantic Love Song(殉愛譜)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9, v.21 no.21, pp.205-239
Kwon Changgyu

Abstract

본고는 민족서사로 다루어지는 이광수의 「삼봉이네 집」(1930~31)이 여성 의 육체적 타락에 얽힌 스캔들을 채용한 ‘정조(貞操) 서사’라는 데서 출발했 다. 함께 다룬 작품은 흔히 통속소설로 일컬어지는 「순정해협」(1936)과 ꡔ순애 보ꡕ(1939)로 세 작품은 정조의 <발명-타락-구원>으로 이어지는 동일한 틀 을 보여준다. 신소설부터 이어진 정조서사의 30년대적인 특징과 더불어 30년 대 초반부터 후반에 이르는 정조서사의 변화는 본문에서 언급했다. 세 작품이 공유하고 있는 틀, 즉 정조가 발명된 이상 타락할 수밖에 없고 이는 구원되어 야 한다는 틀을 본고에서는 ‘정조 서사의 판타지’로 명명했다. 정조 서사는 정 조의 타락을 재단하는 낡은 이데올로기, 그리고 정조의 타락을 구제하고자 동 원하는 미래의 전망이 교차되는 곳이다. 그 양상의 하나로 정조 판타지 속에 서 재탄생하는 여성상과 남성상을 함께 문제 삼았다.

keywords
moral women, chastity, fantasy, corruption, salvation, moral drama, popular literature, sexuality, 정조, 타락, 구원, 스캔들, 판타지, 도덕, 오락, 통속성, 신여성, 신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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