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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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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1226-9654
  • E-ISSN2733-466X
  • KCI

글의 삽입표제와 구획나누기가 글의 회상에 미치는 효과

Embedded Headings and Segmenting in Text: Effects on Recall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 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P)1226-9654; (E)2733-466X
1990, v.2, pp.45-56
김정호 (덕성여자대학교)
김선주 (고려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글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표식인 삽입표제를 제시하는 것과 정보단위를 시각적으로 구획하여 제시하는 것이 글의 이해와 기억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 검토해 보았다. 실험 I에서는 학습책략에 관한 아무런 지시없이 자연스럽게 글을 읽도록 하였다. 그 결과 단순히 삽입표제를 제시하는 것은 회상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다. 그리고 정보단위를 구획하는 것도 기억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실험 II에서는 학습과 검사에서 삽입표제를 이용하는 것이 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명백하게 지시하여 표제사용 책략을 유도하였다. 그 결과 표제제시와 구획제시 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즉 무표제 조건에서는 무구획조건이 구획조건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회상량을 보인 반면, 표제조건에서는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구획조건에서는 표제조건이 무표제조건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회상량을 보인 반면, 무구획조건에서는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글의 삽입표제와 구획나누기가 글의 이해와 회상에 미치는 효과의 기제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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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bedded headings and segmenting on comprehension and recall of expository text. In Experiment I, subjects were asked simply to read and recall the passage at their own speed. However, no effects were found of embedded headings and segmenting the idea units within passage. In Experiment II, subjects were instructed to use embedded headings in encoding and retrieval.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between the embedded headings and segmenting. In no-heading condition, subjects whose text was not segmented significantly outperformed subjects whose text was segmented. In segmenting condition, subjects provided with text containing embedded headings significantly outperformed subjects whose text did not contain embedded headings. The mechanism of the effects of embedded headings and segmenting on comprehension and recall of text is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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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