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9-0661
  • E-ISSN1229-0661
  • KCI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V): 교육적 성취를 통한 미래 한국 사회의 모색

Korean society and educational achievement(V): The contribu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for the future of Korean society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8, v.14 no.특집, pp.427-468
박영신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김의철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This article examines the role and influence of educational achievement on Korean society and its future. Four major factors that associated with and influence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 (i.e., trust, efficacy beliefs, quality of life, and societal transformation) are reviewed. First, the role of educational achievement on establishing a basis for trust in Korean society is examined. By reviewing studies of perception of Korean society, people and institutions, the importance of establishing trust in Korean society is outlined. Second, the role of efficacy belief in promoting educational achievement is examined. The importance of collective efficacy, at the adolescent, adult and political levels is emphasized. In addition,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self-efficacy for teachers and parents is reviewed. Third, the role and influence of educational achievement on quality of life is outlined. Studies indicate that educational achieve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The pressure to achieve, however, can have negative impact on stress and mental health and support systems need to be developed to alleviate their impact. Fourth, the future and prospects for Korean society through educational achievement is discussed. Through education, the importance of bridging the divide with North Korea is an important agenda for the future of Korean society. Finally, the importance of indigenous psychological perspective in understanding Korean society and providing direction for the future is discussed.

keywords
Korean society, educational achievement, quality of life, trust, collective efficacy, self-efficac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투고일Submission Date
2008-01-23
수정일Revised Date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참고문헌

1.

권미경 ; 이순형, (2007) 조기 해외 유학 중고생의 학교 적응과 관련변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2.

김성벽, (2006) 사이버상 청소년보호를 위한 사이버윤리지수 개발 평가, 한국청소년개발원

3.

김영희, (2005) 뉴질랜드 조기 유학생의 유학생활 성공요인 탐색 연구, 인간발달연구

4.

김오남, (2005) 청소년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 그 대처행동 및 정신건강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5.

김정민 ; 유안진, (2005) 부모의 이혼과 청소년의 우울과 외로움-부모 애착과 또래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6.

김의철, (1997)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 결과: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

김의철, (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8.

김의철, (1999) IMF시대가 한국인의 스트레스에 미친 영향: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

김의철 ; 박영신, (2004) 한국 사회와 사람에 대한 사회적 표상과 신뢰: 청소년과 성인의 지각을 통해 본 토착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

김의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I): 교육의 현실, 한계와 가능성, 그리고 발전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

김의철, (1998) 한국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 형성요인:도시와 농촌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건강

12.

김의철, (2000) 청소년,성인,노인 세대의 차이와 생활만족도, 한국심리학회지:건강

13.

김의철, (2001) 신뢰의 구조: 동서양의 비교, 교육과학사

14.

김정민 ; 유안진, (2005) 부모의 이혼과 청소년의 우울과 외로움-부모 애착과 또래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5.

류춘렬, (2006)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인간관계: 이동전화와 인터넷 미디어의 영향, 한국청소년개발원

16.

민경환, (2007) 학회장 취임사, 심리학회보

17.

박영균, (2006)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갈등 요인분석 및 문화소통 증진 방안.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6-02-05, 한국여성개발원

18.

박영신, (1997) 청소년 자기효능감과 통제부위신념의 형성요인. 한국청소년문화: 심리사회적 형성요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엄,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20.

박영신, (2000) 경제불황기의 실직자와 직장인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1.

박영신 ; 김의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22.

박영신, (2004)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토착심리 탐구, 교육과학사

23.

박영신 ; 김의철, (2005) 청소년과 성인 세대의 한국 사회와 사람에 대한 인식 및 신뢰,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24.

박영신 ; 김의철, (2006) 한국 사회와 개인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탐구: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와 낮추는 요소에 대한 세대별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5.

박영신 ; 김의철, (2006) 청소년기 신뢰의식의 형성과 집단별 차이 비교: 인간관계 신뢰에서의 토착심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26.

김의철 ; 박영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Ⅱ):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7.

박영신,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및 삶의 질의 관계,

28.

김의철 ; 박영신 ; 김묘성, (2002) IMF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9.

박영신 ; 김의철 ; 민병기, (2002) 부모의 사회적 지원,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종단자료 분석과 생활만족도 형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30.

박영신, (1999) 기업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적 시사: 규제완화정책의 영향 분석과 안전효능감에 대한 고찰, 사회교육학연구

31.

박영신,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2.

박영신 ; 김의철 ;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3.

박영신, (2000)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4.

박영신, (2006)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심리특성 비교: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5.

박영신, (1998) 산업재해 감소를 위한 효율적 안전교육의 방향 탐색: 작업자, 안전관리자, 공무원의 안전효능감을 중심으로, 사회교육학연구

36.

박은실 ; 김의철 ; 박영신, (2007)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분석, 교육과학연구

37.

윤영진, (2004) 청소년과 부모세대의 한국 사람과 공공기관 및 국가에 대한 신뢰 분석, 한국심리학회 2004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8.

이순형 ; 진미정, (2006) 새터민의 가치관 변화: 물질주의, 집합주의, 개인주의, 가족주의와 성역할 태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39.

임정하, (2006) 한국적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발달특성과의 관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0.

임정하 ; 정옥분, (2004) 한국적 양육행동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41.

임춘희, (2006) 재혼가족 청소년의 친부모관계와 새부모관계에 대한 연구: 재혼가족에 대한 고정관념과 재혼가족신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2.

장근영, (2006) 청소년 정보화 현황과 대응방안 Ⅱ:청소년의 온라인 생활과 학업적응 현황, 한국청소년개발원

43.

장수연 ; 정옥분, (2005) 한국 청소년의 나의식과 우리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적 양육행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4.

조긍호, (2003)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 나남출판

45.

탁수연 ; 박영신 ; 김의철, (2007) 고등학생의 사이버 일탈과 인간관계, 심리특성 및 행동특성의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46.

최상진, (2000) 한국인 심리학, 중앙대학교 출판부

47.

한덕웅, (2003) 한국유학심리학, 시그마프레스

48.

허회숙, (2007)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등 교사 연수에 대한 종단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2007년도 제 3차 학술대회 자료집

49.

황현주, (2005) 외체계 환경에서의 이혼노출 경험이 고등학생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결혼, 이혼, 동거, 성의식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50.

Bandura, A., (1995) Multifaceted scale of self efficacy.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Stanford University

51.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and Company

52.

Kim, U., (1999) After the “crisis” in social psychology: The development of the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3.

Kim, U., (2002) Democracy, trust, and political efficacy: Comparative analysis of Danish and Korean political culture, Applied Psychology

54.

Kim, U., (2008) Cognitive,쟲elational쟞nd social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nfucian cultures: Psychological, Indigenous, cultural perspectives. In: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within and across Cultures, Elsevier/Academic Press

55.

Kim, U., (2005) Values of childr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hange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6.

Kim, U.,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Springer

57.

Park, E. S., (2006) Teachers' expectation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training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Asia’s educational miracle'. p.57. October 28-29

58.

Yamagishi, T., (1998) 信?の構造: こころと社會の進化ゲ-ム, 東京大學 出版社

59.

Zimbardo, P. G., (2007) The lucifer effect, Brockman Inc.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