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행복과 학업성취: 대학생을 중심으로

Happiness improves academic achievement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4, v.20 no.4, pp.329-346
김경미 (동명대학교)
류승아 (경남대학교)
최인철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행복과 학업성취에서 선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서울지역 대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 그리고 지난 학기의 학점을 측정하였고, 1년이 지난 후 동일한 내용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삶의 만족도와 긍정정서는 1년 후의 객관적인 학업성취, 즉 학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정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학점이 1년 후의 행복, 즉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에는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행복의 선행요인은 될 수 없으나, 행복은 학업성취의 긍정적인 선행요인임을 시사한다. 또한, 부정정서보다는 긍정정서와 삶의 만족도가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더 효과적인 요인임을 보여주었다.

keywords
행복,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부정정서, 학업성취, Happiness, life satisfaction, positive affect, negative affect, GPA

Abstract

Current study examine whether happiness (life satisfaction, 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improves academic achievement (GPA) by longitudinal data. Two surveys were conducted with one year interval and total 112 respondents participated in both survey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employed to investigate that happiness in the first time have an effect on GPA in the second time after controlling for GPA in the first time as well as demographic variables. We found that life satisfaction and positive affect in the first survey improved GPA after the next semester. Interestingly, GPA did not bring happiness by this longitudinal data. The implication for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행복,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부정정서, 학업성취, Happiness, life satisfaction, positive affect, negative affect, GPA

참고문헌

1.

구재선 (2009). 행복은 심리적 자원을 형성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 165-179.

2.

구재선, 서은국 (2012). 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6, 35-50.

3.

권순미 (2009). 성취도에 따른 고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토착심리분석.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선숙, 고미선 (2007). 청소년의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18, 5-29.

5.

박영신, 김의철 (2009). 한국청소년의 행복: 심리적, 관계적, 경제적 자원과 학업성취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 399-429.

6.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 (2002). IMF 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저거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 105-135.

7.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2). IMF 시대 이후 한국 학생과 성인의 성공에 대한 의식: 토찰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 103-139.

8.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5).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 성취 의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성취관련 토착심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 75-110.

9.

신정철, 정지선, 신택수 (2008).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 287-313.

10.

우정원, 홍혜영 (2011). 가족친화적 조직분위기, 직장-가정갈등과 심리적 안녕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 933-957.

11.

장재윤 (2010). 직무만족과 직무에서 경험하는 정서간의 관계: 빈도가설과 긍정성 비율 가설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 275-295.

12.

탁진국, 이창호, 남승규 (1994). 대학생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종단적 연구. 한국심리학회 ‘94 연차대회학술발표논문집, 551-561.

13.

통계청 (2012). 2012년 청소년통계.

14.

하 정, 김양희, 황도연, 정혜윤, 김은덕 (2009).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 47-65.

15.

한태영, 이세란 (2005). 청소년 정서관련 변인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 체험정서, 표현정서 및 정서지능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 37-58.

16.

Ashby, F. G., Isen, A. M., & Turken, A. U. (1999). A neuropsychological theory of positive affect and its influence on cognition. Psychological Review, 106, 529-550.

17.

Burger, J. M., & Caldwell, D. F. (2000). Personality, social activities, job-search behavior and interview success: Distinguishing between PANAS trait positive affect and NEO extraversion. Motivation and Emotion, 24, 51-62.

18.

Chang, L., McBride-Chang, C., Stewart, S., & Au, E. (2003). Life satisfaction, self-concept, and family relations in Chinese adolescents an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 182-189.

19.

Cheng, H., & Furnham, A. (2002). Personality peer relations, and self-confidence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oneliness. Journal of Adolescence, 25, 327-339.

20.

De Fruty, F., & Mervielde, I. (1996). Personality and interests as predictors of educational streaming and subjective well-being.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0, 405-425.

21.

Diener, E., & Fujita, F. (1995). Resources, personal strivings, and subjective wellbeing: A nomothetic and idiographic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926-935.

22.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23.

Diener, E., Ng, W., Harter, J., & Arora, R. (2010). Wealth and happiness across the world: Material prosperity predicts life evaluation, whereas psychosocial prosperity predicts positive feel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9, 52-61.

24.

Diener, E., Shu, E. M., Lucas, R. E., & Smith, H. E.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 302.

25.

Fox, S., & Spector, P. E. (2000). Relation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actical intelligence, general intelligence, and trait affectivity with interview outcomes: It's not all just ‘G’.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1, 203-220.

26.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56, 218-226.

27.

Fredrickson, B. L., & Losada, M. (2005). Positive affect and the complex dynamics of human flourishing. American Psychologist, 60, 678-686.

28.

Fredrickson, B. L., Mancuso, R. A., Branigan, C., & Tugade, M. M. (2000). The undo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s. Motivation and Emotion, 24, 237-258.

29.

Frisch, M. B., Clark, M. P., Rouse, S. V., Rudd, M. D., Paweleck, J. K., Greenstone, A., & Kopplin D. A. (2005). Predictive and treatment validity of life satisfaction and the quality of life inventory. Assessment, 12, 66-78.

30.

Gilman, R., & Huebner, E. S. (2006).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ho report very high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5, 311-319.

31.

Kahneman, D., & Deaton, A. (2010). High income improves evaluation of life but not emotional well-being. Psychological and cognitive sciences, 107, 16489-16493.

32.

Kashdan, T. B., & Yuen, M. (2007). Whether highly curious students thrive academically depends on perception about the school learning environment: A study of Hong Kong adolescents. Motivation and Emotion, 31, 260-270.

33.

Lucas, R. E., Diener, E., & Suh, E. (1996). Discriminant validity of well-being mea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 616-628.

34.

Lyubomirsky, S., King, L. A.,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Psychological Bulletin, 131, 803-855.

35.

Marsh, H. W., Trautwein, U., Ludtke, O., Koller, O., & Baumert, J. (2006). Integration of multidimensional self-concept and core personality constructs: Construct validation and relations to well-being and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74, 403-456.

36.

Mellanby, J., Martin, M., & O’Doherty, J. (2000). The ‘gender grap’ in final examination results at Oxford Universit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 377-390.

37.

Nickerson, C., Diener, E., & Schwarz, N. (2011). Positive affect and college success. Journal Happiness Studies, 12, 717-746.

38.

Oishi, S., Deiner, E., & Lucas, R. E. (2007). The optimum level of well-being: Can people be too happy?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2, 346-360.

39.

Rode, J. C., Arthaud-Day, M. L., Mooney, C. H., Near, J. P., Baldwin, T. T., Bommer, W. H., & Rubin, R. S. (2005). Life satisfaction and student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and Education, 4, 421-433.

40.

Seligman, M. E. P., & Schulman, P. (1986). Explanatory style as a predictor of productivity and quitting among life insurance ag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832-838.

41.

Sheldon, K. M., & Kasser, T. (2001). ‘‘Getting older, getting better’’: Personal strivings and psychological maturity across the life 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91–501.

42.

Svanum, S., & Zody, Z. B. (2001). Psychology and college grad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 72-76.

43.

Trinidad, D. R., Unger, J. B., Chou, C. P., Azen, S. P., & Johnson, C. A. (2004). Emotional intelligence and smoking risk factors in adolescents: Interactions on smoking intention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4, 46-55.

44.

Trockel, M. T., Barnes, M. D., & Egget, D. L. (2000). Health-related variables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first-year college students: Implications for sleep and other behavior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49, 125-131.

45.

Veenhoven, R. (1988). The utility of happin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20, 333-354.

46.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47.

Wright, T. A., & Cropanzano, R. (2004). The ro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job performance: A fresh look at an age-old quest. Organizational Dynamics, 33, 338-351.

48.

Wright, T. A., Cropanzano, R., Denney, P. J., & Moline, G. L. (2002). When a happy worker is a productive worker: A preliminary examination of three model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34, 146-150.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