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역경으로서의 재수를 한 대학생이 그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Lee와 Jung(2014)의 연구에 참가한 재수경험이 있는 대학생 중에서 대학 만족 수준(더 만족/덜 만족), 재수 경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수준(더 긍정/덜 긍정)의 4개 유형에서 각 3명씩 총 12명의 참여자를 선정하여 현상학적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재수경험에 대한 7개의 구성요소와 19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세 가지 시간적 맥락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재수경험에 대한 인식이 각 관점에 따라 달랐는데, 첫 번째는 재수과정에 대한 실천적 관점으로서, 재수는 ‘한계와 고통을 주지만 목표를 위해 이겨내야 하는 것’을 의미했다. 두 번째는 재수의 결과에 대한 평가적 관점으로서, 재수는 ‘나를 발전시키지만 보이지 않는 상처를 남기는 것’을 의미했다. 세 번째는 앞의 두 관점에서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전체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의미적 관점으로서, 재수경험이 ‘내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해준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resent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how those students who retoo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or RCEE) appreciate the experience. For this purpose, three persons from each cell at the 2(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high vs. low) by 2 (evaluation of RCEE: positive vs. negative) combination among those who participated in Lee and Jung study (2014) were selected and were interviewed. Qualitative data analysis based on phenomenological approach produced seven categories and 19 subcategories, which were grouped on the temporal dimension. First, when they were at the midst of this RCEE experience, the college students saw this as adversity that should be overcome while they underwent a limit of pain they could bear. Second, the college students evaluated this experience as upgrading my life with wound left unseen. Finally, they assigned to both of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of RCEE experience the meaning that the experience made them accept themselves as they were. Given these results, implications,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금명자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99-317
김보라, 신희천 (2010). 자아탄력성과 삶의 의미가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117-136.
김미재 (2005). 성인 애착, 책임 귀인과 이별이후 성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지현 (2007) 대학 서비스 만족도가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질과 대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태연, 김유진 (1978). 재수생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연구원 논총, 31, 257-286.
박영신, 김의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3):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 일탈행동의 형성과 심리적 역동.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23-253.
배수옥 (1991). 재수생들의 생활과 배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인섭 (1993). 재수생의 심리적 경향과 문제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1(3), 37-54.
신수빈 (2012). 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연식 (2011). 대입 재수생의 학습성과 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오봉진, 천석문, 이영순 (2009). 재수생의 생활적응에 대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10(4), 2455-2477.
오봉진 (2008). 재수생의 적응과정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문.
윤덕상 (1981). 7・30 조치 후의 재수생의 실태와 심리적 갈등.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혜, 오영림 (2010). 탈북청소년의 외상 후 성장(PTG) 체험연구: 탈북대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7(12), 49-82.
이유리 (2010). 외상후 성장의 애착-인지 모형 검증: 입양 미혼모를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임지준 (2012). 성인애착과 실연 스트레스 및 실연 후 성장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관희 (1998). 대학 입시준비생의 상태불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명숙 (2012). 외상적 사별 경험에 따른 병적 애도 증상에서 의미만들기와 사건중심성의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태현, 남철현 (2000). 대입재수생 및 편입준비생의 약물 남용 실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건강증진학회지, 17(2), 57- 73.
주경례, 안신호 (2005). 무엇이 삶을 살만한 가치가 있게 만들어주는가?: 삶의 의미 연구에 대한 개관. 심리과학, 4, 1-24.
최영표, 한만길, 이혜영 (1989). 고학력화 현상의 진단과 대책: 재수생과 대졸 실업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통계청 (2010). 사회조사
한노을 (2008). 외상 후 성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아동기 성폭력을 경험한 여성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한성열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이론적 토대: 한국문화의 맥락에서 본 교육의식: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성취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33-46.
Abraido-Lanza, A. F., Guier, C., & Colon, R. M. (1998). Psychological thriving among Latinas with chronic illness. Journal of Social Issues, 54, 405-424.
Affleck, G., Tennen, H., Croog, S., & Levine, S. (1987). Causal attribution, perceived benefits, and morbidity after a heart attack: An 8-year stud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 29-35.
Armeli, S. S., Gunthert K. C., & Cohen L. H. (2001). stressor appraisals, coping, and post-event outcomes: The dismentionality and antecedents of stress-related growt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3), 366-395.
Baumeister, R. F. (1991). Meaning of life. New York: The Guilford Press.
Best, M., Streisand, R., Catania, L., & Kazak, A. E. (2001). Parental distress during pediatric leukemia and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PTSS) after treatment end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6, 299-307.
Calhoum, L. G., & Tedeschi, R. G. (1998). Posttraumatic growth: future direction. In R. G. Tedeschi, C. L. Park, & L. G. Calhoun(Eds.), Posttraumatic growth: positive changes in the aftermath of crisis. (pp.215-238). Mahwah, M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Publishers.
Collins, R. L., Taylor, S. E., & Skokan, L. A. (1990). A better world or a shattered vision: Changes in life perspectives following victimization. Social Cognition, 8, 263-285
Cordova, M. J., Cunningham, L. L. C., Carlson, C. R., & Andrykowski, M. (2001). Posttraumatic growth following breast cancer: A controlled comparison study. Health Psychology, 20, 176-185.
Creswell, J. W. (2010).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외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7에 출판).
Downey, G., Silver, R. C., & Wortman, C. B. (1990). Reconsidering the attribution- adjustment relation following a major negative event: Coping with the loss of chil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hy, 59, 925-940.
Emmons, R. A., Colby, P. M., & Kraiser, H. A. (1998). Personal goal and the recovery of meaning. In P. T. P. Wong & P. S. Fry (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163-178).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Evers, A. W. M., Kraaimaat, F. W., van Lankveld, W., Jongen, P. J. H., Jacobs, J. W. G., & Bijlsma, J. W. J. (2001). Beyond unfavourable thinking: The Illness Cognition Questionnaire for chronic diseas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9, 1026- 1036.
Frazier, P., Conlon, A., & Glaser, T. (2001). Positive and negative life changes following sexual assaul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9, 1048-1055.
Fry, P. S. (1998). The Development of Personal Meaning and Wisdom in Adolescence: A Reexamination of Moderating and Consolidating Factors and Influences.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91-11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Guerra, N. G., & Slaby, R. G. (1989). Evaluative factors in social program solving by aggressive boy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7, 277-289.
Horowitz, M. J. (1986). Stress response syndromes (2nd ed.). Northvale, NJ: Jason Aronson.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2012). IMO report. Retrieved from http://www.imo-official .org /team_r.aspx?code=KOR&year=2012
Joseph, S., Williams, R., & Yule, W. (1993). Changes in outlook following disaster: The preliminary development of a measure to assess positive and negative response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6, 271-279.
Klinger, E. (1998). The Search for Meaning in Evolutionary Perspective and Its Clinical Implications.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27-5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Lee, S., & Jung, T. (2014). How retaking the entrance examination can enhance student quality of life at university.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42(2), 331-340.
Linley, P. A., & Joseph, S. (2004). Positive change following trauma and adversity: a review.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7(1), 11-21.
Maddi, S. R. (1998). Creating Meaning Through Making Decisions. In P. T. P. Wong & P. S. Fry (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3-26).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McMillen, J. C., Smith, E. M., & Fisher, R. H. (1997). Perceived benefit and mental health after three types of disast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 733- 739.
Moustakas, C. (1994).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OECD (2012). Education at a Glance 2012: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Park C. L., Cohen L. H., & Murch R. L. (1996). Assessment and prediction of stress-related growth. Journal of Personality, 64, 71-105.
Park C. L. (2010). Making sense of the meaning literature: An integrative review of meaning making and its effects on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Psychological Bulletin, 136(2), 257-301.
Ryff, C. D., & Singer, B. (1998). The contours ofpositive human health. Psychological Inquiry, 9, 1-28.
Schwartzberg, S., & Janoof-Bulman, R. (1991). Grief and the search for meaning: Exploring the assumptive worlds of bereav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0, 270-288.
Siegel, K., & Schrimshaw, E. W. (2000). Perceiving benefits in adversity: Stress-related growth in women living with HIV/AIDS. Social Science and Medicine, 51, 1543-1554.
Tashiro, T., & Frazier, P. (2003). “I'll never be in a relationship like that again”: Personal growth following romantic relationship breakups. Personal relationship, 10, 113-128.
Tedeschi, R., F. & Calhoun, L., G. (1996). The Posttraumatic Growth Inventory: Measuring the positive legacy of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9, 455-471.
Thompson, S. (1985). Finding positive meaning in a stressful event and coping. Basic and Applied Psychology, 6, 295-297.
Tomer, A., Eliason, G., & Wong P. T. P. (2007). Existential and spiritual issues in death attitud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Vash. C. L. (1994). Personality and adversity: Psychospiritual aspects of rehabilit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Waysman, M., Schwarzwald, J., & Solomon, Z. (2001). Hardiness: An examination of its relationship with positive and negative long term changes following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4, 531-548.
Wong, P. T. P. (1998). Implicit theories of Meaningful Life and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al Meaning Profile.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111-14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Zoellner, T., & Maercker, A. (2006). Posttraumatic growth in clinical psychology: A critical review and introduction of a two component model.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 626-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