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국 개별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관광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관광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중국인 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분석결과, 방한 중국개별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 군집 유형별로 관광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간의 차이분석 등을 통해 총 6개의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다. 이 논문의 결과가 방한 중국개별여행객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상품개발과 중국개별여행객 유치 전략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looks into different life styles of Chinese FITs and how their life styles might cause differences in tourist satisfation, intention of revisiting and recommendation.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life styles of Chinese FITs who visited Korea, the final result concluded 27 questions and 5 causes. In total, 6 hypotheses were accepted through confidence analysis, correlational analysis of variables, life style cluster analysis and analysis of differences between life style clusters. So the study expects to make a positive contribution, providing useful information to create strategies to intrigue more Chinese FITs and develop better tourist product.
가영현 (2010). “중국 대도시 20․3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김명선 (2008). 방한 중국관광객의 현황분석 및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경기관광연구』.
김현조 (2009). 여행상품 서비스품질과 관광 통역안내사 역할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일본 인바운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창현 (2012). 방한외국인 개별자유여행(FIT)시장 특성과 이에 따른 광주시 문화관광 대응전략. 광주연구, 17(2), pp.89-109.
서 헌 (2006). 관여에 따른 카지노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석강훈 (2008). “스포츠 관광객의 편의추구와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pp.20-21.
성현선, 최현규, 임재국 (2008). 관광학의 이해 (서울: 석학당), pp.98.
송기옥 (2006). 외식업체 전략적 제휴가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3호, pp.134-150.
송요섭,『소비자행동론』, 법문사, 1993
신상용 (2011). 개별 문화관광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계획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여호근, 박경태 (2007). 녹차밭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 110-122.
윤 준 (2008). 관광지 마케팅믹스와 관광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원희 (2007). 외국인 개별여행자(FIT)의 시장특성과 정책방향. 서울: 한국관광문화연구원.
이창한 (2006). “DMB서비스 마케팅의 소지자 행동에 관한 연구: DMB서비스 사용에 대한 태도의 영향요인의 역할을 중심으로”(창원대학교, 석사학의논문), pp.26.
장명희 (2007). 장소마케팅믹스와 방문자만족 및 재방문간의 관련성,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 문 (2011). 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한국 의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44-59.
정민체 (2009). 역사문화유적지의 교육성․브랜드가치․선택속성이 관광만족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장진희 (201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국관광객 여행상품 선택속성: 中國廣州市民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10), 13. pp.2.
정성애 (2009). 訪韓日本人個別旅行者의 旅行經路에 대한 탐구. 관광학연구, 33(7), pp. 119-137.
조장현, 권종현(2004). 유럽관광지 매력속성의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평가 및 재방문 / 추천과의 관계연구,『관광학연구』, 제19권 제2호, pp.19-34.
주오민지에 (2008).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국잠재관광객들의 한국 관광이미지 및 관광지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은 (2011). 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응 방향. 한국관광정책, 46, pp.32-39.
최나리 (2005). 해수욕장의 방문동기, 관광만족 및 재방문의도 연구: 부산지역 해수욕장을 중심으로,『관광연구』, 제20관 제2호, pp.165-181.
최란희 (2009). “20-30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IPTV의 이용동기와 이용의도에 관한연구”(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8.
Assael. H. L. (1988). Com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2nd ed).
C. Meral (2000). “Change in value orientations of Turkish youth from 1989 to 1995.” The Journal of Psychology 134, no. 3: 297-305.
D. Akiva & W. Klug (1999). “The different and the same: reexamining eat and west in a cross-cultural analysis of values.”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27, no. 5: pp. 467-473.
丁建․李林芳 (2004). 广州市民出境旅游行为,『地理研究』, pp.705-714.
徐汎,『中国旅游市场概论』, 中国旅游出版社, 2004
楊宏浩․戴斌 (2009). 出境旅游市场影响因素理论与实证分析,『行业研究』, pp13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