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군 간부들의 학습된 무력감, 우울, 조직몰입 및 직무열의의 관계: 우울의 매개효과 및 소명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s of Learned Helplessness, Depre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Engagement: Focusing on Depression as a Mediator and Calling as a Moderator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6, v.22 no.3, pp.431-453
유치성 (연세대학교)
박인조 (연세대학교)
손영우 (연세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군 간부들의 학습된 무력감이 부정정서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러한 우울이 군 간부들의 직무태도 변인인 조직몰입 및 직무열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목적은 우울과 조직몰입 관계 및 우울과 직무열의 관계에서의 소명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공군 비행단에서 근무하는 직업군인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학습된 무력감은 우울을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조직몰입과 직무열의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우울은 조직몰입과 직무열의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학습된 무력감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우울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된 무력감과 직무열의 사이에서도 우울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우울과 조직몰입 및 직무열의 사이에서 소명감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조직몰입과 직무열의 모두 우울과 소명감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제안하였다

keywords
Iearned helplessness, depre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engagement, calling, 학습된 무력감, 우울, 조직몰입, 직무열의, 소명감

Abstract

The current study explored relationships of learned helplessness, depre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engagement. We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job engagement. Also,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s of calling between depress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etween depression and job engagement. we collected data from 310 military officers working at ROK Air Force air wing located at Gyeonggi-do. The results showed that depression mediated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job engagement, respectively. The results showed that calling moderate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engagement. In the discussion section, we discussed about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keywords
Iearned helplessness, depre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engagement, calling, 학습된 무력감, 우울, 조직몰입, 직무열의, 소명감

참고문헌

1.

김근아 (2012). 공군 준ㆍ부사관의 부부관계의 질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회복지학, 5(2), 111-154.

2.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3.

김아영 (2002). 학업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157-184.

4.

김영미 (2012). 청소년이 일상적 스트레스와 학습된 무력감이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족응집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4(3), 47-93.

5.

김용안 (2005). 군 장병들의 감성이 심리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호남대학교.

6.

김정은 (2014). 동일 조직 내 지역차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개인특성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한ㆍ중 비교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가톨릭대학교.

7.

김종현 (2012). 학습된 무기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인과관계: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 16(2), 139-160.

8.

권상조 (2011). 군 초급간부의 자기효능감 및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육군 부사관을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6(2), 199-232.

9.

권선영 (2014). 한국형 직업소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호서대학교.

10.

권소영, 김완일 (2015). 군 장병의 자기효능감과 군 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1), 393-414.

11.

권인수, 최영근 (2011).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심리적 조건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8(4), 113-133.

12.

남봉우 (2010). 육군 부사관의 감성지능이 군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정노동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17(4), 197-224.

13.

박경환 (2005). 평생학습자의 학습된 무기력과 실패내성이 학업성취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움, 14, 335- 352.

14.

박정도 (2013). 전문직업군인이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한남대학교.

15.

박정아 (2004). 중앙 행정부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석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16.

박한샘 (2009). 청소년동반자 활동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10(4), 1971-1994.

17.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18.

손정남, 차보경 (2007). 가정폭력 경험 여성들의 심리적 결과 예측에 대한 모형 구축. 정신간호학회지, 16(4), 398-410.

19.

신기명 (1990). 학습된 무력감 진단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건국대학교.

20.

심윤기, 김완일 (2013). 군 장병의 자기복잡성과 자아탄력성이 군 복무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4(2), 1265-1284.

21.

신현욱 (2013). 군 조직의 동기부여가 조직몰입 및 직무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군 병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청구논문, 고려대학교.

22.

오창택 (2013). 개인-조직부합은 자기효능감과 소명의식을 통해 직무열의를 제고시키는가?. 한국행정학보, 47(4), 121-143.

23.

이민구 (2011). 공무원이 직무요구와 자원이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핵심자기평가의 조절효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아주대학교.

24.

장진이, 이지연 (2014). 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123-146.

25.

조은애 (2011). 상담자의 직무환경과 심리적 소진 및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조절효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6.

조희옥 (2011). 학습된 무기력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고립, 공감을 매개로. 석사학위청구논문, 명지대학교.

27.

진미형 (2005). 직무틍성이 정서적 고갈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8.

채은영 (2009). 아동상담자란 직업을 통해 경험하는 것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2(2), 1-16.

29.

하유진 (2012). 소명의식이 업무 변인에 미치는 영향: 경력 몰입의 매개효과와 개인-상사 적합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박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30.

하유진, 최예은, 은혜영, 손영우 (2014). 한국판 다차원적 소명척도 (MCM-K) 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1), 191-220.

31.

Aiken, L. S., West, S. G., & Reno, R. R.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Sage.

32.

Alloy, L. B., & Abramson, L. Y. (1979). Judgment of contingency in depressed and nondepressed students: Sadder but wise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08(4), 441-485.

3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4.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Vol. 32).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35.

Buchanan, B.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33-546.

36.

Bunderson, J. S., & Thompson, J. A. (2009). The call of the wild: Zookeepers, callings, and the double-edged sword of deeply meaningful work.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4(1), 32-57.

37.

Derogatis, L. R., & Lipman, R. S. (1977). SCL-90. Administration, scoring and procedures manual-I for the R (revised) version and other instruments of the Psychopathology Rating Scales Series. Chicago: Johns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38.

Derry, P. A., & Kuiper, N. A. (1981). Schematic processing and self-reference in clinical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4), 286-297.

39.

Dik, B. J., & Duffy, R. D. (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7(3), 424-450.

40.

Duffy, R. D., & Sedlacek, W. E. (2010). The salience of a career calling among college students: Exploring group differences and links to religiousness, life meaning, and life satisfaction.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1), 27-41.

41.

Duffy, R. D., Dik, B. J., & Steger, M. F. (2011). Calling and work-related outcomes: Career commitment as a mediat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8(2), 210-218.

42.

Dweck, C. S., & Repucci, N. D. (1978). Learned Helplessness and Reinforcement Responsi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25, 109-116.

43.

Gatchel, R. J., & Proctor, J. D. (1976). Physiological correlates of learned helplessness in ma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5(1), 27-34.

44.

Hackman, J. R., & Oldham, G. R. (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6(2), 250-279.

45.

Hagmaier, T., & Abele, A. E. (2012). The multidimensionality of calling: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 bi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1(1), 39-51.

46.

Harter, J. K., Schmidt, F. L., & Hayes, T. L. (2002). Business-unit-level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engagement, and business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2), 268-279.

47.

Hayes, A. F., & Matth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s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3), 924-936.

48.

Hiroto, D. S. (1974). Locus of control and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2(2), 187-193.

49.

Hirschi, A. (2012). Callings and work engagement: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work meaningfulness, occup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9(3), 479-485.

50.

Isaksen, J. (2000). Constructing meaning despite the drudgery of repetitive work.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40(3), 84-107.

51.

Kahn, W. A. (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692-724.

52.

Kaladjian, A. G. (2003). Professionalism and burnout among social workers: Implications for the field. Dissertation An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J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4, 2-A.

53.

King, R. C., & Sethi, V. (1997).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burnout in information systems professional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6(2), 86-96.

54.

Lobene, E. V., & Meade, A. W. (2013).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and perceived overqualification on work outcom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 508-530.

55.

Määttä, S., Nurmi, J. E., & Stattin, H. (2007). Achievement Orientations, School Adjustment, and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7(4), 789-812.

56.

Martinko, M. J., & Gardner, W. L. (1982). Learned helplessness: An alternative explanation for performance deficit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2): 195-204.

57.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58.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59.

Ozment, J. M., & Lester, D. (2001). Helplessness, locus of control, and psychological health.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1(1), 137-138.

60.

Porter, L. W., Steer, R. M., Mowdow, R. T., & Bouli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61.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62.

Schaufeli, W. B., Salanova, M., González-Romá, V., & Bak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1), 71-92.

63.

Seligman, M. E., & Maier, S. F. (1967). Failure to escape traumatic shock.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74(1), 1-9.

64.

Seligman, M. E. (1975). Helplessness: On depression, development, and death. WH Freeman/Times Books/Henry Holt & Co.

65.

Serow, R. C., Eaker, D., & Ciechalski, J. (1992). Calling, service, and legitimacy: Professional students: orientations and career commitment among prospectiv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25, 136-141.

66.

Sheldon, M. E. (1971). Investments and involvements as mechanisms producing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43-150.

67.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68.

Steger, M. F., & Dik, B. J. (2009). If one is looking for meaning in life, does it help to find meaning in work?.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3), 303-320.

69.

Treadgold, R. (1999). Transcendent vocations: Their relationship to stress, depression, and clarity of self-concept.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39(1), 81-105.

70.

Wagner III, J. A., & Hollenbeck, J. R. (1992).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2ix1 Englewood Cliffs.

71.

Waschbusch, D. A., Sellers, D. P., LeBlanc, M., & Kelley, M. L. (2003). Helpless attributions and depression in adolescents: The roles of anxiety, event valence, and demographics. Journal of Adolescence, 26(2), 169-183.

72.

Williams, L. J., & Anderson, S. E.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73.

Woods, S. A., & Sofat, J. A. (2013). Personality and engagement at work: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meaningfuln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3(11), 2203-2210.

74.

Zealand, R. A. (2004). Relationships among achievment, perceptions of control, self-regulation, and self-deternination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the class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