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일본, 중국 유아들의 일상생활을 비교문화적으로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 일본, 중국의 3-6세 유아를 어머니 2,940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하루일과 활동들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은 한국의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어머니 941명, 일본의 동경에 거주하는 어머니 1007명, 중국의 북경에 거주하는 어머니 992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하루일과 부분에 있어서 한국 유아들은 일본, 중국 유아들에 비해 기상시각, 아침 및 저녁식사시각, 취침시각이 모두 늦게 이루어지며, 수면시간 또한 일본, 중국의 유아들에 비해 짧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기관 부분에 있어서 중국, 일본, 한국 유아들 순으로 교육기관에 등원하였으며, 일본, 한국, 중국 순으로 귀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교육기관 재원시간은 중국이 가장 길었으며, 그 다음으로 일본의 보육시설, 한국의 보육시설,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들이 교육기관에 바라는 사항을 살펴본 결과 아이가 아플 때에도 교육기관에서 맡아주기를 가장 희망하였다. 셋째, 조사대상 유아들 중 한국은 72.6%가, 일본은 61.7%, 중국은 64.6%가 정규교육 이외의 조기/특기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활동유형으로 세 국가 모두 예체능 관련 활동과 영어를 많이 하고 있었는데, 한국은 학습지를 하는 비율이 일본, 중국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전자매체 사용에 있어서는 한국, 일본, 중국의 대다수 유아들이 거의 매일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었으며, 게임은 일본 유아들이, 컴퓨터는 한국 유아들이 사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매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중국 유아들이 한국, 일본 유아들에 비해 그 사용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강수택, (1996) 근대적 일상생활의 구조와 변화,
김기현, (2000) 맞벌이 부부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 변인 탐색,
김현정, (2003) 우리나라 유아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기숙, (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교육인적자원부
최성희, (1997) 정보화 사회의 아동교육과 가족,
Berger, (1966)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Doubleday
Eliot, (1999) What's going on in there? How the brain and mind develop in the first five years of life,
Goodbye ditto, (1995) A journey from skill-based teaching to developmentally appropriate language education in a bilingual kindergarten,
Lee, (1994)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Unpublished doctor's thesis
Lee, (2000) A cross-cultural study of early care environment and maternal stress between Korea and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eterson, (1999) Socializing parents and children in families Handbook of marriage and the family, Plenum Press
Peterson, (2003) Cultural and cross-cultural perspectives on parent-youth relations,
Rice, (1990) Learning vocabulary while viewing,
Rogoff,B, (2003) The cultural nature of human development, Oxford University Press
Singer, (1983) Implications of childhood television viewing for cogniti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elevision, Academic press
Vygotsky,L.S, (1978) Mind in society, Harva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87) The collected works of L, Ple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