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운전자의 속도 욕구좌절이 운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peed desire frustration on Driving Stres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9, v.15 no.2, pp.319-338
이순열 (도로교통 안전관리공단)
이순철 (충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차량 운전 중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운전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운전자의 속도에 대한 욕구좌절은 희망 주행속도와 실제 주행속도의 차이로 구성개념화 되었다. 연구결과 4가지 도로조건(고속도로, 국도도로, 시내도로, 시골도로) 모두에서 운전자들의 희망 주행속도는 실제 주행속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4가지 도로조건(고속도로, 국도도로, 시내도로, 시골도로)을 종합한 평균 속도 욕구좌절은 운전 스트레스 척도 모든 점수(전체 DSQ점수, 전체 DSI점수, 전체 DSF점수, 진행장애 요인, 운전환경 요인, 사고단속 요인, 교통법규 요인, 시간압력 요인)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속도 욕구좌절이 높아짐에 따라 운전 스트레스 척도의 강도 점수와 진행장애 요인, 시간압력 요인 등이 다른 운전 스트레스 척도 점수들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속도 욕구좌절을 백분위 점수에 따라 4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운전 스트레스 척도 점수들과 과속단속 그리고 가해·피해 교통사고 경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속도 욕구좌절이 높은 운전자들은 속도 욕구좌절이 낮은 운전자들보다 운전 스트레스 척도의 점수들도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속도 욕구좌절 정도에 따른 과속단속 경험이나 가해·피해사고 경험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keywords
speed, desire frustration, driving stress, driving behavior, 속도, 욕구좌절, 운전 스트레스, 운전행동

Abstract

This study was intended to recognize whether speed desire frustration influences in driving stress. Stress desire frustration is the difference between prefer speed and normal speed. As a result, driver's the prefer speed is higher than the normal speed on 4 road condition(high-way, urban-way, residential-way, rural-way). Also, driver's speed desire frustration caused statistical effect in driving stress on 4 road condition. speed desire frustration effect Driving Stress Scale(DSS) 5 sub-scale factors(progress obstacle, traffic circumstance, accident & regulation, regulation obedience, time pressure). This is that driver who experience much speed desire frustration creates high driving stress. Speed desire frustration analyzed high driver and low driver's Driving Stress Scale(DSS) score and overspeed regulation and traffic accident experience difference. As analysis result, speed desire frustration high driver driving stress high appear. However, difference of overspeed regulation experience or traffic accident experience by speed desire frustration did not appear.

keywords
speed, desire frustration, driving stress, driving behavior, 속도, 욕구좌절, 운전 스트레스, 운전행동

참고문헌

1.

경찰청 (2007). 2007 경찰백서.

2.

김현수, 고홍화 (1992). 불안전행동에 미치는 직무 스트레스의 영향에 대한 “우리성”의 완충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5(1), 13-33.

3.

김형철 (2005) 운전자 공격성 감소를 위한 방안연구. 도로교통공단 교수연구논문집. 505- 556.

4.

도로교통공단 (1995a). 교통질서 및 안전에 대한 운전자 의식조사.

5.

도로교통공단 (1995b). 교통안전 홍보효과 측정 여론조사.

6.

도로교통공단 (1998). 과속 교통사고 방지 종합대책.

7.

도로교통공단 (2004). 운전적성 검사지 개발.

8.

신용균(2005). 교통환경과 운전자 상태에 따른 위반 및 사고결정 요인연구 III. 도로교통공단.

9.

이순열, 이순철 (2008). 운전 스트레스 척도(Driving Stress Scale: DSS)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3), 21-40.

10.

이순철 (2000). 교통심리학. 서울: 학지사.

11.

이순철 (2003). 과속운전의 행동배경과 형성과정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특집호), 57-73.

12.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2000).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316-335.

13.

최상진, 박정열, 김정인, 손영미 (2003). 한국사회의 교통문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 15-34.

14.

Berkowitz, L., & Lepage, A. (1967). Weapons as aggression-eliciting stimuli.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 202-207.

15.

Cooper, P. J. (1996). The relationship etween speeding behaviour (as Measured by violation convictions) and crash involvement, Journal of Safety Research, 28(2), 83-95.

16.

Hennessy, D. A., Wiesenthal, D. L. (1999). Traffic Congestion, Driver Stress, and Driver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25, 409-423.

17.

Kontogiannis, T. (2006). Patterns of drive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in a Greek sample and their relationship to aberrant behaviors and traffic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 913-924.

18.

Matthews, G., Tsuda, A., Xin, G., & Ozeki, Y. (1999). individual differences in driver stress vulnerability in a Japanese sample. Ergonomics, 42, 401-415.

19.

Miles, D. E., Johnson, G. L. (2003). Aggressive driving behaviors: are there psychological and attitudinal predicto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6, 147-161.

20.

NHTSA. (1999). Aggressive driving and the law: a symposium. http://www.nhtsa.dot.gov/people/injury/ aggressive/symposium/exesummary.html

21.

Stradling, S. G., Meadows, M. L., & Beatty, S. (1999). Factors affecting car use choices.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Napier University: Edinburgh, UK.

22.

Stradling, S. G., Meadows, M. L., & Beatty, S. (2004). Characteristics and crash-involvement of seeding, violating and thrill-seeking drivers. Traffic and Transport Psychology Proceedings of the ICTTP 2000. 177-192.

23.

Westerman, S. J., Haigney, D. (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driver stress, error and viol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8, 981-998.

24.

Willianms, A., Kyrychenko, S., & Retting, R. (2006) Characteristics of speeders. Journal of Safety Research, 37, 227-232.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