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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갈등상황 재현을 위한 운전 시뮬레이션 및 운전자 행동 분석 진단 시스템 개발

Driving Simulation for Traffic Conflict Situation and Development of Diagnosis System for Drivers' Behavior Pattern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0, v.6 no.2, pp.65-85
이재식(Jaesik Lee)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손건태(Keon Tae Shon) (부산대학교 통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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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운전 갈등 상황의 본질과 이에 따른 운전자들의 행동 패턴을 정량적/실시간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교통 갈등 상황에서의 운전자의 갈등 회피 행동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I에서는 운전자들이 경험하는 대표적 갈등 유형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운전자들을 상대로 심층적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세 가지의 대표적인 교통 갈등 유형들을 추출하였다. 연구 II에서는 연구 I의 결과를 토대로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교통 갈등 상황들을 재현하였으며, 교통 갈등 상황에 따른 운전자의 충돌회피 반응들의 유형과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 갈등 상황은 차량들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교통 갈등 유형에 따라 갈등의 심각성을 분석한 결과, 전방 갈등이 조건이 다른 갈등 조건에 비해 더 많은 충돌 빈도를 보였으며, 반응 유형에 따른 갈등의 심각성을 분석하 결과, 브레이크와 핸들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브레이크를 단독으로 사용하여 갈등 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노력이 핸들만을 사용하는 노력에 비해 더 효율적이었다. 셋째, 최초 반응 시간과 최초 반응시의 상대 차량과의 거리를 분석해 본 결과, 다른 조건들에 비해 우측에서 접근해 오는 차량에 대한 대응을 좀 더 신속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상대 차량이 물리적으로 더 먼 거리에 있을때 반응하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반응 패턴은 최대 반응 시간과 최대 반응시의 차간 거리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일관적으로 관찰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I과 II의 자료와 결과를 종합하여, 운전 갈등 상황에서의 운전자의 반응 패턴을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개념적인 모델을 제시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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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nalyze driver's behavioral pattern in traffic conflict situation using a driving simulation study and to develop a diagnosis system for the driver's behavior pattern based on driving performance data in simulated traffic conflict situation. In Study I, typical and representative driving conflict situations were determined by using an in-depth interview. In Study II, driver's collision avoidance behavior patterns under the various traffic conflict situa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drivers' response strategies and their effectiveness. The main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drivers tended to report traffic situations as conflicting in intersection rather than straight lane condition. Second, conflict avoidance effort using brake or both brake and steering wheel found to be more effective than using steering wheel alone in terms of various safety criterial such as speed at collision and number of collisions. Third, drivers performances such as collision avoidance and vehicle operations were better in traffic conflict condition of "cross-traffic-from-right" than "cross-traffic-from-right" or "opposing lane". Finally, a possible model of diagnosis system for driver's conflict avoidance behavior pattern under the traffic conflict situation was proposed and several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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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일Submission Date
2000-07-11
수정일Revised Date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