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라이브 콘서트에서 가수에 대한 호감변화를 예측하는 콘서트 평가요인을 알아보고, 관객의 가수에 대한 관여도가 호감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라이브 콘서트에서 가수의 호감변화를 예측하는 콘서트 평가요인은 '가수의 콘서트에 대한 성의'였고, 가수에 대한 관여도가 클수록 가수에 대한 호감변화의 폭은 적게 나타났다. 한편, 관여도에 따라 호감변화와 관련된 콘서트 평가요인을 분석한 결과, 저-관여 집단은 모든 콘서트 평가요인이 호감변화와 관련되는데 비해 고-관여 집단은 어떠한 콘서트 요인도 호감변화와 관련되지 않았다. 그간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은 주로 현상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고 심리학에서는 그리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중문화를 실증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and the factors of the live concert on the consumer's change of liking for the pop singers. Live concert increased the consumer's change of liking for the pop singers and the main factor that increases the change of liking was the singer's sincerity to the concert. Also, consumer's involvement with the singers negatively correlated with the change of liking. From now on, the research into the pop culture has been limited to the description of the status quo. However, through the psychological point of view, this article accessed to the pop culture more posi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