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운전자 인적요인을 고려한 교통사고 조사양식 개선방안 연구

A Study for Improving the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with regard to the Driver's Human Factor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0, v.16 no.3, pp.267-287
이순철 (충북대학교)
오주석 (충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조사양식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사고조사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인적 사고관련 요인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먼저 교통사고 조사양식 개선안을 만들기 위해 미국과 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조사양식 및 관련 연구들이 제시한 항목들을 분석하였다. 또, 이렇게 만들어진 조사양식 개선안이 충분한 사고설명력을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8년 한 해 동안 경기도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중 502건을 새로 분석하여 기존 항목에 의한 분석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도로환경 부문과 운전자 요인 부문에서 일부 불명확한 내용의 기존항목이 제거되고, 새로운 내용들이 사고조사 양식에 반영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요인을 고려한 교통사고 조사양식 개선안과 추후 연구과제들을 논의와 부록자료를 통해 제안하였다.

keywords
교통사고조사, 운전자 요인, 도로 요인, 통계원표,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drivers' human factor, road environment,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mprove the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s validity and reliability, so the system could help classify and judge the human factors that correlate with traffic accidents. We took traffic accident research and analysis systems of United States and United Kingdom and certain related, former studies into account in building our test system. Next, we used the test system's criteria to re-analyze 502 Gyeonggi province accident records from 2008. We compared the results to existing systems' results to verify the test system's validity and reliability. These results indicated the necessity of removing some uncertain items from the existing systems and adding in some new items from the test system. This should help improve understanding of what happens at traffic accident scenes and of the sources of drivers' abnormal, reckless behavior. We introduce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and research concepts for further studies.

keywords
교통사고조사, 운전자 요인, 도로 요인, 통계원표,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drivers' human factor, road environment,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참고문헌

1.

경찰청 (2004). 교통사고 통계원표 개정에 관한 연구. 서울: 경찰청.

2.

도로교통공단 (2009).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울: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3.

박정희, 이순철 (1997). 운전자 변인에 따른 사고경향성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1). 143∼157.

4.

손소영, 신형원 (1999). 교통사고통계집계 시스템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통계분석연구, 4, 45-60.

5.

신용균, 한덕웅, 류준범 (2009). 운전분노척도에 의한 과속운전 행동의 예측.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1), 159~173.

6.

이순열, 이순철, 박선진 (2006). 운전확신수준의 변화가 연령별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3), 23 -47.

7.

이순철 (2000). 교통심리학. 서울: 학지사.

8.

이순철 (2006).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심리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특집호), 149~167.

9.

이순철, 오주석 (2006). 운전자 행동과 사고 장소의 특성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형태규명.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 2457~2471.

10.

이순철, 오주석 (2007). 운전행동결정요인이 위험운전, 주의행동 및 피로대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 395~414.

11.

이순철, 이순열, 박선진 (2007). The Influence of Driving Confidence Levels on Traffic Accidents: Research Using Path Analysis.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4), 101~112.

12.

조남건 (2003). 교통사고 조사기구의 조기설립 필요. 국토정책 Brief, 23, 1~4.

13.

한덕웅, 이경성 (2002). 도로 교통사고를 유발한 원인의 설명: 운전자와 교통경찰의 관점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 (1), 41~59.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