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Ⅱ):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n society(Ⅱ): Psychological analysis of academic success of Korean adolescent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8, v.14 no.특집, pp.63-109
김의철 (인하대학교)
박영신 (인하대학교)

Abstract

This article examines psychological factors that contribute to educational achievement of Korean adolescents. By reviewing empirical research, three core areas are outlined. First, positive and negative roles that Korean society play on academic achievement are analyzed. Compared to other countries, Korean society places a high premium, pressure an investment on educational achievement. This has contributed to the rapid economic growth and development, but at the same time it has created numerous social problems. Second, psychological and relational dynamics of investing in and achieving success in education are delineated. Through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the role parents play in motivating and regulating their children to succeed academically is reviewed. In addition, the role of teachers and friends and the coordinated efforts of Korean society are outlined. Third, future directions and transformations in education that are needed in Korean society are discussed. Although Korean adolescents are high achievers in high school, this is not the case at the university level. Since Korean students are interested in entering a prestigious university, they have developed skills in doing well in standardized tests. Educational reforms need to take into consideration individuals' personal interests, skills and creativity to ensure that the knowledge that they acquired can be used to further their career and improve their subjective well-being. Educational transformation does not imply simply adopting Western models, but developing indigenous models that can maximize human and cultural potential and stimulate curiosity, diversity and creativity that are necessary in the global era.

keywords
educational achievement, indigenous psychology, parent-child relationship, achievement pressure, social support, subjective well-being, 학업성취, 토착심리, 부모자녀관계, 성취압력, 사회적 지원, 주관적 안녕감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 (2005) OECD 교육지표, 통계자료 SM

2.

김광웅, (2006) 조기유학: 얻는 것과 잃는 것 그리고 국가의 역할과 과제, 한국인간발달학회 2006 학술심포지움,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3.

김언주, (1999) 대학 수석입학자 추적연구, 한국과학재단

4.

김의철, (1998)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5.

김의철, (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6.

김의철 ; 박영신, (2006) 한국인의 자기 인식에 나타난 토착문화심리 분석, 사회문제

7.

김의철 ; 박영신, (2006) 한국 사회에서 삶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탐구, 사회문제

8.

김의철, (2008)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I): 교육의 현실, 한계와 가능성, 그리고 발전방향, 사회문제

9.

김의철, 존경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존경의 이유와 표현 및 영향,

10.

김의철, (2000) 청소년, 성인, 노인 세대의 차이와 생활만족도, 건강

11.

김의철, (1997)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교육과학사

12.

김의철,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학업성취과정에서 대한 종단연구: 부모, 친구,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중심으로,

13.

김철훈, (2001) 한국 학교문화와 입시드라마, 문음사

14.

동아일보, 김연아 2007-2008 시즌 ISU 피겨 그랑프리 대회에서 금메달 획득,

15.

박영신, (1989) 한국 학생이 지각한 학업에 대한 성패귀인과 학습동기화과정에 대한 연구,

16.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움

17.

박영신, (1997) 한국 학생의 귀인양식: 초 중 고 대학생의 비교, 교육심리연구

18.

박영신, (1999) 실패와 미래성취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학연구

19.

박영신, (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초 중 고 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20.

박영신, (1997)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 건강 운동 조직에서의 성취, 교육과학사

21.

박영신 ; 김의철, (2002)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 현상과 심리적 기반, 교육심리연구

22.

박영신 ; 김의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23.

박영신, (2004a)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교육과학사

24.

박영신 ; 김의철, (2004b)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5.

박영신 ; 김의철, (2006a) 한국 사회와 개인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탐구: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와 낮추는 요소에 대한 세대별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6.

박영신 ; 김의철, (2006b) 청소년기 신뢰의식의 형성과 집단별 차이 비교: 인간관계 신뢰에서의 토착심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7.

박영신 ; 김의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V): 교육적 성취를 통한 미래 한국 사회의 모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8.

박영신, (2002) IMF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9.

박영신 ; 김의철 ; 민병기, (2002) 부모의 사회적 지원,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종단자료 분석과 생활만족도 형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30.

박영신,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1.

박영신 ; 김의철 ;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2.

박영신, 초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종단적 추적을 통해 본 한국 청소년 학업성취 현상의 심연: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작용을 통한 역동적 과정 분석,

33.

박영신, (2000)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4.

박영신 ; 김의철 ; 탁수연, (2002) IMF시대 이후 한국 학생과 성인의 성공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5.

박영신 ; 김의철 ; 탁수연, (2005)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성취 의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성취관련 토착심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36.

김의철 ; 박영신 ; 한기혜, (2003) 아동과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지각: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37.

박현정, (2005)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38.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1) 2001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39.

손승영, (2003) 학업중퇴자: 현실과 대안.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총서 1, 학지사

40.

오정숙 ; 박영신 ; 김의철, (2007) 고등학생과 부모집단의 자녀가치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41.

이미경, (2006) 2006년도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연구 (PISA): PISA 2006 본검사 시행, 연구보고 RRE 200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2.

이일용, (2000) 이교수의 미국교육 이야기, 학지사

43.

이현청, (2001) 미국교육의 반성: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원미사

44.

조선일보, (2007) 조선일보 (2007, 8, 28). 수퍼우먼… 사커 맘… 이젠 ‘알파 맘’ 시대: 여성들, 가족·직업·개인삶 조화시키며 살아,

45.

조선일보, (2007) 조선일보 (2007, 10, 17). 자식 낳아 대학졸업까지 2억3,199만원 들어: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3년새 16.8% 늘어,

46.

조선일보, (2007) 조선일보 (2007, 10, 24). 8년째 어김없는 ‘黃의 법칙’: 삼성전자, 30나노 64기가 낸드플래시 세계 첫 개발,

47.

조선일보, (2007) 조선일보 (2007, 11, 27). 네덜란드 고교생들 “수업시간 연장 반대” 데모,

48.

조선일보, (2007) 조선일보 (2007, 12, 31). 생보자 팔순 할머니 20년간 아껴서 모은 전재산 1800만원 가난한 대학생들에 기부,

49.

조선일보, (2008) 조선일보 (2008, 1, 15). 이명박 국정 방향은 ‘노무현 뒤집기’: 李-“대학에 자율 주면 사교육비 부담 줄어” 盧-“자유 주면 학부모 등 휘고 애들은 코피”,

50.

주삼환, (2002) 한국교육의 위기, 동문사

51.

중앙일보, (2007) 중앙일보 (2007, 11, 27). 김용철 ‘삼성 비자금 2000억 조성` 삼성 `또 허위 주장: 법적 대응 강구’,

52.

중앙일보, (2007) 중앙일보 (2007, 12, 5). 원하는 과학만 공부, 어려운 과학 누가 선택하겠나: 고교생 과학성적 세계 순위 추락 왜 고교 교육과정에 허점,

53.

최중숙, (2003) 화목한 가정을 위한 가족의 역할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 학부모와 교육자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5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21세기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길러야 할 학력의 성격, 연구자료 ORM

5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12, 4). 보도자료. 대한민국, OECD PISA에서 높은 교육 성취수준 달성: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 2006) 주요 결과 발표,

56.

함병미, (2003)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가 지각한 화목한 가정을 위한 가족의 역할: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57.

Bandura,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and Company

58.

Chang, W. G., (2007) Korean children and parents' conception of filial p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7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Magellan Sutera Harbour, Kota Kinabalu City, Malaysia

59.

Jung, B. Y., (2007) Korean adults' onception of filial p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7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Magellan Sutera Harbour, Kota Kinabalu City, Malaysia

60.

Kim,U., (2002) Unraveling the complexities of human destructiveness, creativity, and potential: Indigenous analysis of the self, relationship, cultures and civilizations, Presidential address of Division of Psychology and Nat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gress of Applied Psychology, Singapore

61.

Kim,U., (2003) Science, Religion, Philosophy, and culture: Psychological analysis of western, islamic and east asian worldviews in : Democracy, human rights, and islam in modern Iran: Psychological, social, and cultural perspectives, Fagbokforlaget

62.

Kim, U., (1994) Chapter. 11. Individualism, collectivism, and child development: A Korean perspective. In : Cross-cultural roots of minority child development, Lawrence Erlbaum

63.

Kim,U.,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Elsevier Academic Press

64.

Kim,U., (2006) The scientific foundation of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In :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Springer

65.

Kim,U., (2006)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in relational cultures: The role of self, relational and collective efficacy. In :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Information Age Publishing

66.

Kim,U., (2006) Understanding human potential, creativity and achievement: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in : Progress in psychological science around the world. vol. 2: Social and Applied Issues, Routledge and Psychology Press

67.

Kim,U., (2007) Development of indigenous psychologies in the global context: Understanding people in cultural context. In : Toward a glob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interventions, and pedag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8.

Kim,U., (2008) Cognitive,쟲elational쟞nd social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nfucian cultures: Psychological, Indigenous, cultural perspectives. In :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within and across Cultures, Elsevier/Academic Press

69.

Kim, U., (2005) Values of childr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hange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70.

MBC 스페셜 특집, (2008) MBC 스페셜 특집 (2008, 1, 19, 93회) 열다섯 살, 꿈의 교실: 2부 꼴찌라도 괜찮아,

71.

Park,Y.S., (2002)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ubjective well-being: Redefining human agency and meaning systems. Invited address at the 25th International Congress of Applied Psychology, Singapore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72.

Park,Y.S., (2006) Family,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In :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Springer

73.

SBS 그것이 알고 싶다, (2006) SBS 그것이 알고 싶다 (2006, 1, 14). 벼락부자, 그 후: 부자라서 행복하십니까?,

74.

YTN 뉴스, (2008) YTN 뉴스 (2008. 1. 28). 과도한 교육열, 위장전입 기승,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