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코칭에서의 마음챙김과 수용-전념 기반 접근법

Mindfulness and Acceptance-Commitment Based Approach in Coaching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4, v.19 no.2, pp.453-467
https://doi.org/10.17315/kjhp.2014.19.2.001
손정락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코칭은 코치를 받는 사람들이 있는 곳 (지금 여기) 에서부터 클라이언트들이 있기를 열망하는 곳 (미래에) 까지 수송하는 것이다. 오늘날 코칭심리학은 개인 생활과 업무 영역에서 웰빙과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며 심리학적 접근법에 토대를 둔 코칭 모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마음챙김과 수용-전념 기반 접근법도 웰빙, 행복 및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마음 수련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코칭과 마음챙김과 수용–전념 접근법은 모두 클라이언트의 가치 명료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마음챙김과 수용–전념 치료(ACT)를 코칭에 통합시키는 모형을 탐구해 보았다. 끝으로, 요약과 앞으로의 방향이 제시되었다.

keywords
coaching, mindfulness, acceptance-commitment therapy, meditation, 코칭, 마음챙김, 수용–전념 치료(ACT), 명상

Abstract

Coaching is to carry the coaches from they are (here & now) to where they aspire to be (in the future). Today, coaching psychology is for enhancing well-being and performance in personal life and work domains, and rooted by models of coaching grounded in established psychological approaches. Mindfulness and acceptance-committment based approache emphasizes the training of mind as a tool to improve well-being happiness and performance. Especially, coaching psychology and mindfullness-acceptance-commitment based approaches both focused to the clients’ value clarification. Thus, in this article the models that integrate Mindfulness and Acceptance Committment Therapy (ACT) into coaching practice are explored. Finally, the summary and the future directions are presented.

keywords
coaching, mindfulness, acceptance-commitment therapy, meditation, 코칭, 마음챙김, 수용–전념 치료(ACT), 명상

참고문헌

1.

김교헌 (2008). 마음챙김과 자기조절 그리고 지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2), 285-306.

2.

김도연, 손정락 (2012). 마음챙김에 기반한 청소년 자살방지 프로그램이 자살사고, 우울 및 자기존중감에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7(2), 323-339.

3.

김미옥, 손정락 (2013). 수용전념치료(ACT)가 대학생의대인 불안,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사회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2), 301-321.

4.

김성태 (1982). 경과 주의.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5.

김설환, 손정락(2010). 한국형 마음챙김 스트레스 감소(K-MBSR)에 기반을 둔 인지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우울, 자살생각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1), 189-204.

6.

김인수 & Szabó, P. (2011). 해결 중심 단기 코치[Brief Coaching for lasting solutions]. (김윤주, 노혜련, 최인숙 역). 서울: Σ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05에출판).

7.

김정호(2004).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마음챙김의 임상적 및 일상적 적용을 위한 제언. 한국심리학회지:건강, 9(2), 511-538.

8.

김지연, 손정락 (2012).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 치료(MBCT) 프로그램이기능성소화불량증을경험하는사람들의 소화불량 증상, 걱정 및 삶의 질에 미치는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7(1), 27-42.

9.

김진미, 손정락 (2013). 수용 전념 치료(ACT)가 발표불안이 있는 대학생의 사회적 회피와 자기-초점적주의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2), 267-283.

10.

석정민, 손정락 (2013). 마음챙김과 수용 중심 프로그램이 몰두형 애착 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사회불안에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4), 627-627.

11.

신아영, 김정호, 김미리혜 (2010). 정서 마음챙김이 여자대학생의 정서인식의 명확성, 인지적 정서 조절과스트레스 및 웰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건강, 15(4), 635-652.

12.

신아영, 김정호, 김미리혜 (2013). 마음챙김명상이 통년성 알레르기비염 여대생 환자의 삶의 질 및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1), 17-33.

13.

우 소바나 사야도 (2003). 12 연기 법문. 천안호두마을위빠사나 집중수련회(개인통신).

14.

이영자 (2010). 퇴계 이황의 경(敬)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15.

이희경 (2010). 코칭 심리의 미래. 2010 한국 심리학회자료집, 350-351.

16.

이희경 (2014). 코칭 심리 워크북. 서울: 학지사.

17.

전현숙, 손정락 (2010). 마음챙김, 특성분노 및 비합리적인 신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4), 989-1007.

18.

탁진국 (2010). 코칭 심리의 필요성. 2010 한국 심리학회 자료집, 344-345.

19.

허예슬, 손정락 (2013). 수용전념치료가 정서조절곤란이있는 청소년의 정서인식 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및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건강, 18(4), 603-626.

20.

Anderson, J. B. (2009). Mindfulness in coaching. Resource Paper for Evidence Based Coaching Students at Fielding Graduate University.

21.

Blonna, R. (2013). 수용전념치료(ACT)로코칭효과성을극대화하라[Maximize your coaching effectireness with 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손정락 역). 서울: Σ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10에 출판).

22.

Chaskalson, M. (2013). 직장에서의 마음챙김: MBSR로회복탄력적인 개인과 공명하는 조직 만들기[The mindful workplace: Developing resilient individuals and resonant organizations with MBSR]. (손정락 역). 서울: 교보문고. (원문은2010에 출판).

23.

Collard, P. & Walsh, J. (2008). Sensory awareness mindfulness training in coaching: Accepting life’s challenges. In Journal of Rational- Emotional Cognitive-Behavioral Therapy, 26: 30-37. Published online February 23, 2008,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LLC.

24.

Gradner, F. L. & Moore, Z. E. (2004). A mindfulnessacceptance-commitment-based approach to athletic performance enhance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Behavior Therapy, 35, 707-723.

25.

Grant, A. & Palmer, S. (2002). Coaching psychology. Workshop and meeting hel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Division of Counselling Psychology, 18 May.

26.

Greco, L. A. & Hayes, S. C. (2012). 아동과 청소년을위한 수용과 마음챙김치료[Acceptance &Commitment Treatments for children & adolescents]. (손정락, 이금단, 이정화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05에 출판).

27.

Hayes, S. C. & Strosahl, K. D. (2014). 수용 전념 치료:실무지침서[A pratical quide to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손정락, 이금단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4에 출판).

28.

Kabat-Zinn, J. (1990). Full catastrophe living. New York: Delacorte Press.

29.

Kabat-Zinn, J. (2005). Coming to our senses:Healing ourselves and the world through mindfulness. New York: Hyperion.

30.

Kabat-Zinn, J. (2012).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for beginners] (안희영 역). 서울: 불광출판사.(원전은 2012에 출판).

31.

Kulsrud, C. S. (2010). MBCM-The mindfulness Based Coaching Model: A mindfulness based approach to coaching: An integration of Buddhist mindfulness training into the coaching practice. A dissertation submitted for the Degree of Master of Buddhist studies at The University of Hong Kong.

32.

Law, H. C. (2002). Coaching psychology interest group: An introduction. The Occupational Psychologist, 47, 31-32.

33.

Law, H. (2013). The Psychology of coaching, mentoring and learning (2nd ed). Wiley Blackwell.

34.

Law, H. C., Ireland, S., & Hussain, Z. (2007). Psychology of coaching, mentoring and learning. Chichester: John Wiley & Sons.

35.

Palmer, S. & Whybrow, A. (2006). The waching psychology movement and its development within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1), 56-70.

36.

Passmore, J. (2009). Mindfulness at work and in coaching. Paper presented to the Danish Psychology Society Conference, Copenhagen, Denmark. May 2009.

37.

Passmore, J. & Marianetti, O. (2007). The role of mindfulness in coaching. The Coaching Psychologist, 3(3), 131-137.

38.

Rogers, C. R. (2009). 진정한 사람되기 [On becoming a person: A therapist's viewof psychology]. (주은선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1961에 출판).

39.

Shapiro, S. L. & Calson, L. E. (2009). The art and science of mindfulness: Integrating mindfulness into psychology and the helping professions.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0.

Siegel, D. J. (2007). Reflections on the mindful brain. Adapted from the mindful brain: Reflection and Attunement in the Cultivation of Well-Being. New York: WW Norton.

41.

Silsbee, D. K. (2004). The mindful coach. Marshall, NC: Ivy River Press.

42.

Spence, G. B., Cavanagh, M. J., & Grant, A. M. (2006). Duty of care in an unregulated industry:Initial findings on the diversity and practices of Australian coaches. Psychology Review, 1(1), 71-85.

43.

Strosahl, K. D. & Robinson, P. J. (2010). The mindfulness & acceptance workbook for depression [우울증 치유를 위한 마음챙김과 수용워크북] (손정락 역). 서울: Σ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08에 출판)

44.

Whitmore, j. (2002). Coaching for performance. London: Nicholà Brealey.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