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만족도, 인터넷 게임중독 및 정서적 문제간의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최종 모형에 의하면, 초기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만족도가 클수록 정서적 문제(우울, 불안)가 감소했고, 대인관계 만족도는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성을 낮추며,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성이클수록 정서적 문제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인관계 만족도가 정서적 문제에 직접적인영향을 미쳤고, 인터넷 게임중독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도 정서적 문제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인터넷 게임중독과 정서적 문제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초기의 시도이며, 향후 청소년기의 다양한 행위중독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초기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중독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조기 개입이 중요하며, 인터넷 게임중독의 효과적인 개입이 청소년기의 정서적 문제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있음을 시사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ausal relation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internet game addiction, and emotional problems in early adolescents. Data regarding internet game addiction, depression,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ere collected from sixteen different cities in South Korea by Korea Adolescents Policy Institute in 2013. Our results revealed that when early adolescents had high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their emotional problems including depression and anxiety decreased. In addi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lowered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Furthermore, higher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increased emotional problems. This preliminary trial was perform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and emotional problems. Our result could be applied to various behavioral addiction problems in late adolescents. Early intervention for interpersonal problems should be seriously considered to prevent internet game addiction in early adolescents.
권순희(2010).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환경적 변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영란, 김세영(2014). 의사결정나무분석 기법을 이용한중학생 인터넷게임중독의 보호요인 예측. 정신간호학회, 23(1), 12-20.
권영란, 박명숙(2012).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적응력이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차이를중심으로. 정신간호학회지, 21(2), 99-107.
김경화(2002). 온라인게임의 중독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청구논문.
김병년, 고은정, 최홍일(2013).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4(3), 67-98.
김순희(2002). 인터넷 중독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성수(2013).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관계가 우울/불안, 위축행동,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조절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1(2), 343-363.
김윤희, 권석만, 서수균(2008).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과 우울/불안의종단관계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51, 57-79.
김지현, 한준아(2010).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에따른 어머니 양육행동, 사회적 지원, 아동의 정서조절과 문제행동의 차이. 한국아동권리학회, 14(4), 609-632.
김진수(2007).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계명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방희정, 조아미(2003). 가족기능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행동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6(1), 1-22.
손무경(2004). PCTR을 통한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측정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우채영, 박아청, 정현희(2010). 성별 및 학교 급별에 따른 청소년의 인간관계, 스트레스, 우울과 자살생각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24(1), 19-38.
육성필, 김중술(1996). 한국판 Beck Anxiety Inventory 의 임상시연구: 환자군과 비환자군의 비교. 한국심리학회 ‘96연차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41-49.
윤명숙, 조혜정, 이희정(2009).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음주행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5(4), 347-370.
이계원(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동훈, 송연주, 김홍석(2012). 초등학생의 ADHD증상과인터넷 중독 성향과의 관계: 불안과 사회기술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2), 421-440.
이수진(2006). 초등학생의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교육프로그램 연구. 교육논총, 25, 113-132.
이진표(2011).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또래관계, 교사관계,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 간의 관계.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임지영, 유정이(2003).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높은 어린이들의 심리적 특성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4(1), 93-104.
장신재, 양혜원(2007). 부모-자녀관계, 우울 및 공격성과학교적응 간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8(2), 5-29.
장재홍(2004).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사용요구를 매개로. 상담학연구, 5(1), 113-128.
전영자, 서문영(2006).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3), 13-25.
정경란(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경향과 가족의 심리적 환경 및 불안, 우울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유진, 김광웅(2006). 또래관계 및 어머니와의 애정적유대가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1), 217-232.
조수철, 이영식(1990).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 943-956.
조춘범, 송아영, 이순호(2007).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관한 연구-우울의 매개효과와 문제해결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6, 73-103.
최윤서(2013). 아동의 외로움이 인터넷 게임중독 성향에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 조절효과.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정보화진흥원(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척도개발연구.
행정안전부(2011). 2010년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에 있어서 적합도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 161-177.
홍승표, 이희주(2007). 인터넷 중독에 따른 초등학생의비사회 행동 연구. 아동학회지, 28(1), 205-216.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uthor.
Akin, A., & Iskender, M. (2011). Internet addiction and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3(1), 138-148.
Beck, A. T., Epstein, N., Brown, G., & Steer, R. A. (1988). An inventory for measuring clinical anxiety: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93-897.
Cheung, L., & Wong, W. (2011). The effects of insomnia and internet addiction on depression in Hong Kong Chinese adolescents: an exploratory cross-sectional analysis. Journal of Sleep Research, 20, 311-317.
Gunn, D. A. (1998). “Internet Addiction” Projective presented to the University of Rtfordshire, U. K. http://142.197.152.160/netquest/all-ver6.html.
Guo, J., Chen, L., Wang, X., Liu, Y., Kwan, C. H., He, H., Qu, Z., & Tian, D. (2012).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5(11), 585-590.
McKenna, K. Y. A., & Bargh, J. A. (2000). Plan 9from cyberspace: The implications of the internet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4, 57-75.
Metron, R. K. (1949).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New York: Free press.
Nie, N. H., Hillygus, D. S., & Erbring, L. (2002). Internet use, interpersonal relations, and sociability: A time diary study. In B. Wellman &C. Haythornthwaite (Eds.), The internet in everyday life (pp. 215-242). Oxford: Blackwell.
Jessor, R. (1991). Risk behavior in adolescence: A psychosoci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action.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2, 597-605.
Jessor, R., Donovan, J. E., & Costa, F. (1991). Beyond Adolescence: Problem Behavior and Young Adult Development.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Jessor, R., Graves, T. D., Hanson, R. C., & Jessor, S. L. (1968). Society, personality, and deviant behavior: A study of a tri-ethnic community.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Karaman, G. N. (2013). Predicting the problem behavior in adolescents, Egitim Aratirmalari,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 137-154.
Ko, C. N., Liu, T. L., Wang, P. W., Chen, C. S., Yen, C. F., & Yen, J. Y. (2014). The exacerbation of depression, hostility, and social anxiety in the course of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a prospective study. Comprehensive Psychiatry, 55, 1377-1384.
Kovacs, M. (1983).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A Self-rated Depression Scale for School-aged Youngsters. University of Pittsburgh.
Liu, C., & Kuo, F. (2007). A study of Internet Addiction through the Lens of the Interpersonal Theory. Cyber Psychology & Behavior, 10(6), 799-804.
Rotter, J. B. (1954). Social learning and clinical psychology. New York: Prentice-Hall.
Stephen, A. M., & Black, M. J. (1995). Freud and beyond: a history of modern psychoanalytic thought. New York: Basic Books.
Sullivan, H.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Young, K. S., & Robert, C. R.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1(1), 25-28.
Wei, H. T., Chen, M. H., Huang, P. C., & Bai, Y. M. (2012). The association between online gaming, social phobia, and depression: an internet survey. BMC Psychiatry, 12, 9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