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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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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satisfaction among Primary, Junior High,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00, v.5 no.1, pp.94-118
박영신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김의철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정갑순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이상미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권혁호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양계민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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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첫째, 초, 중, 고등학생 집단간에 생활만족도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박영신, 김의철, 김영희, 및 민병기(1999)의 연구모형을 수정 보완하여, 초, 중, 고등학생 집단 각각 생활만족도 형성요인에 대한 구조적 관계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이 생활만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셋째, 생활만족도와 관련인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3,095명(초 961명, 중 898명, 고 1,236명)이었다. 공변량분석 결과, 초, 중, 고등학생 집단간에 생활만족도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에서 매우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으며, 초등학생이 가장 생활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부모나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은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이 됨에 따라 감소하지만, 친구로부터의 지원은 증가하는 차이가 있었다. LISREL 8을 활용하여 공변량구조분석을 한 결과, 사화적 지원이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에 영향이 있고, 자기효능감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이 있으며,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가 학업성취에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지원 제공자별로 볼 때,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됨에 따라 교사의 영향력은 약화되고 아버지의 지원이 더욱 중요해졌다. 특별히 자기효능감은 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매우 영향력있는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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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is article examin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life-satisfaction and academic grade among primary, junior high,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A total of 3,095 students (961 primary, 898 junior high, and 1,236 senior high students) completed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first two authors and the self-efficacy scale developed by Bandura (1995). Results of analysis of co-variance indicated significant group differences. Specifically, primary school students had higher scores on life-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received from parents. Although the social support received from parents and teachers decreased with age, social support received from friends increased. LISREL analyses indicated that social support influences self-efficacy and life-satisfaction. Secondly, self-efficacy influences life-satisfaction and academic grade. When we examined differences among the providers of social support, the influence of teachers decreases with age and the importance of paternal social support increases with age. Finally, self-efficacy had strong influence on life-satisfaction and academic gr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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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