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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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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에 나타난 심리학적 함의(IV): 修養論을 中心으로

The Psychology Implied in the Works of Hsun Tzu(IV)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P)1229-0653;
1998, v.12 no.2, pp.9-37
조긍호(Geung-Ho Cho) (서강대학교)

초록

천인관계론, 인성론 및 예론을 중심으로 살펴 본 앞선 글들(조긍호, 1994, 1995, 1997a)에 이어, 본고에서는 순자의 修養論을 중심으로 그 심리학적 함의를 도출해 보려 하였다. 순자는 기본적으로 性과 僞의 통합을 이루는 방법론으로서 수양론을 제시하고 있다. 순자에 있어서 이러한 수양은 인도의 표준인 예의를 밝게 채득하고(寮道)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행 하므로써(行道) 도와 일체가 되는(體道) 과정이다. 여기서 寮道는 배움(學)을 통해 虛心ㆍ壹心 靜心을 이룸으로써 도를 인식하고(知道) 이를 옳은 것으로 받아들이는(可道) 일이고, 行道는 治氣ㆍ養心의 修身을 통해 도를 지키고(守道) 그러므로써 도 아닌 것을 하지 않는(禁非道) 일이다. 이러한 순자의 수양론으로부터 욕구의 조절과 자기반성을 핵심으로 하는 자기통제론과 자기완성, 대인 및 대물 관계의 완성과 함께 사회적 책임의 자임과 완수의 측면에서 성인과 군자의 특징을 파악하는 이상적 인간형론의 문제를 심리학적 함의를 갖는 연구주제로 도출해 내고 서구심리학의 연구 내용과 비교ㆍ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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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Continued from the previous papers(Cho, 1994, 1995, 1997a) regarding Hsun Tzu's theorie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eaven(the universe) and human being, of the human nature, and of the proper conduct(Li, 禮), this article aimed at extracting some psychological lessons from Hsun Tzu's theory of the learning and self-cultivation. Hsun Tzu proposed that man should learn the principles of proper conduct(the U) and accept them as the highest norms for all of his acts, and practice them in everyday life, then he might develop into the state of a sage after all. From Hsun Tzu's theory of learning and self-cultivation like this, the author inferred two research issues and discussed their psychological implications in comparison with the research trends and contents of modern Western psychology: a study on the self-control and a study on the mature(or healthy) pers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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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