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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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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노인의 단기기억폭 수행에 미치는 연령 및 교육연한의 효과

The age and educational variables that influence short-term span performance in the Korean elderly.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06, v.11 no.3, pp.5-30
손정락 (전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대표적인 단기기억 혹은 작업기억 측정 검사인 숫자 외우기 검사와 Corsi 블록 검사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85명의 정상노인으로 구성되었다. 참여자들의 연령범위는 59~85세(평균연령 69.9세)이고, 교육연한 범위는 0~16년(평균 교육연한 7.99년)이다. 숫자 외우기 검사의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모두 연령 및 교육연한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연령과 교육연한의 유의한 상관이 발견되었으므로, 두 변인과 검사 수행간의 공변량 효과를 통제한 순수한 연령과 교육연한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령변인의 영향을 통제한 교육연한은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모두의 수행을 설명하였으나 교육연한의 영향을 통제한 연령은 숫자 외우기 검사들을 유의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Corsi 블록 검사는 연령과 교육연한 모두와 상관이 없었다. 본 연구결과는 차후 검사의 규준을 구성할 때 어떤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words
Digit Span, Corsi Blcok test, age, educational level, short-term memory, 숫자 외우기 검사, Corsi 블록 검사, 연령, 교육연한, 단기기억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what demographic factors influence the performance of the Digit Span and Corsi Block test as a known measure for short-term memory or working memory. The participants were 85 normal old person recruited from Seoul, Korea. Age range of the participants was 59~85 years (M=69.9 years), and educational level range was 0~16 years (M=7.99). Age and educational level were highly correlated. But only educational level was associated with digit span performance. On the other hands, Corsi Block test was not associated with both age and educational level. These results suggest that we must consider demographic variables when we constitute test reference.

keywords
Digit Span, Corsi Blcok test, age, educational level, short-term memory, 숫자 외우기 검사, Corsi 블록 검사, 연령, 교육연한, 단기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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