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DHD로 진단된 임상 환아를 대상으로 부모교육과 사회기술을 병합한 치료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회기술 훈련만 받은 집단과 부모교육을 병합한 집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집단을 사회기술・부모교육 병합집단과 사회기술 훈련 집단으로 나누고 모두 8주간 주1회씩 사회기술 훈련을 받도록 하였다. 병합집단은 사회기술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부모교육을 7주간 병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부모용 코너스 평정척도, 교사용 코너스 평정척도, 자아개념 척도, 사회기술 척도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반복측정 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부주의와 충동성과 같은 행동문제들이 감소하였고 자아개념, 책임감, 자기주장, 협동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병합집단이 사회기술 훈련 집단에 비해 부모 평가에서 부주의, 충동성들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책임감과 자기주장 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병합 훈련이 아동의 부주의와 충동성을 더 감소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더욱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We conducted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treatment effects between parent training program(PTP) combined cognitive behavioral social skill training(SST) and PTP non-combined SST on self-concept and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21 children with ADHD were recruited for the study.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wo groups: combined treatment group(n=8; PTP+SST) or non-combined group(n=13 ; SST). Conner's Parent Rating Scale(CPRS), Conner's Teacher Rating Scale(CTRS), Social Skill Rating System, and Piers-Harris‘ self-concept scale for children were used for objectively measuring the treatment effects between groups. The data were analyzed by 2(noncombined treatment group/combined treatment group: between subject variable)×2(pre/post treatment programs : within subject variable) repeated measures ANOVA.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ombined treatment programs significantly reduced inattentiveness and impulsivity, and significantly improved self-insistence, sense of responsibility in social skill. This study supported that parenting skill enhancing combined treatment programs improve not only ADHD symptoms but also social behaviors in children with ADHD
김옥정(1993).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주의집중 결핍성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김옥정(1999).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증후에 따른 치료 효과 비교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향지(1997). 사회성기술검사(SSRS)의 타당화 연구. 특수교육학회지 17(3), 672-683.
고려원(1994). 부모훈련을 통한 주의 결핍 과잉활동아의 치료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병로, 조수철, 신윤오(1994). 한국판 소아자기개념 척도 개발. 신경정신의학회지 33(6), 1351-1368.
김세실(1997).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ADHD)아동에 대한 약물․부모 훈련 병합 치료의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난숙(1992). Methylphenidate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아의 인지·행동 및 사회, 학습,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민정(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약물병합 치료의 효과변인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순영, 곽영순, 김미경(1998).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아동에서 사회기술 훈련의 효과.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 9(2), 154-164.
박은영(200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경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민섭, 오경자, 홍강의(199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약물 단독 치료와 부모 훈련 병합 치료의 효과비교. 소아․청소년의학, 6(1), 65-73.
심성희(1998). 인지-행동적 수정이 주의력 결핍 과다활동 장애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정희(2001). ADHD 아동의 사회기술,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향상 훈련.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재진(200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성향 아동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동현(1995). 주의력 결핍-과잉활동장애, 대한의사협회지, 38(8), 1000-1007.
이재경(2000).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정선미(2001). 복합훈련 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행동 수정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혜정(2000). 사회적 기술 훈련이 중학생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한은선, 안동현, 이양희(200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사회기술 훈련.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2(1), 79-9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ntshel, K. M., & Remer. R.(2003). Social Skill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ubtype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1), 30-42.
Barkley, R. A.(1990a).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ry Disorder :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New York: Guilford Press.
Barkley, R. A. Guevermont, D. C., Anastopoulos. A. D., & Fletcher, K. E.(1992). A comparison of three family therapy program for treating family conflicts in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3), 450-462.
Biederman, J., Faraone, S. V., & Chen, W. J.(1993). Social adjustment inventor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 Concurrent validity in ADHD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2, 1059-1064.
Coleman, E., Lindsay, R.(1992): Interpersonal Disabilities: Social skills deficits in orde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North American Pediatric Clinics, 39(3), 551-567
Firestone, P., Crowe. D., Goodman, J. T., & Mcgraph, P. (1986). Vicissitudes of follow up studies; Differential effects of parent training and stimulant medication with hyperactivity;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6(2), 184-194.
Frankel, F., Myatt, R., Cantwell, C.P., Feinberg, D.T.,(1997). Parent-assisted transfer of children'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s on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6(8), 1056-1064.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Hartman, R. R., Stage, S. A., & Webster-Stratton, C. (2003). A growth curve analysis of parent training outcomes: examining the influence of child risk factors(inattention, impulsivity, and hyperactivity problems), parental and family risk facto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 44(3), 388-398.
Hinshaw, S. P., Henker, B., Whalen, C. K.,(1984): Cognitive-behavioral and pharmacologic interventions for hyperactive boys: Comparative and combined effects. Journal of Consult Clinical Psychology, 52, 739-749.
Hinshaw, S. P., Zupan, B.A., Simmel, C., Nigg, J. T., Melnick S.(1977): Peer status in boys with and without ADHD : Predictions from overt and covert antisocial behavior, social isolation, and authoritative parenting beliefs. Child Development, 68(45), 880-896.
Horn, W. F., Ialongo, N. S., Pascoe, J. M., Greenberg, G., Packard, T., Lopez. M., Wagner, A., & Puttler, L. (1991). Addictive effect if psychostimulants, parent training and self-control therapy with ADHD child.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0(2), 233-240.
Huei-Lin, H., Chia-Chen, C., Chan-Ching T., Pin-Chen, Y. (2003). Behavioral parent training for Taiwanese parent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sychiatry & Clinical Neurosciences,. 57(3), 275-281.
Israel, A. C., & Nelson, K. (1991). Behavior Disorders of Childhood. New Jersey: A Simon & Schuster Company.
Morris, R. J., & Kratochwill, T.R.(1998). The practice of child therapy(3r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Pelham, W. E., & Hinshaw, S. P.(1992). Behavioral intervention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S. M. Turner, K. S. Calhoun, & H. E. Adams(Eds.). Handbook of clinical behavior therapy(pp. 259-283). New York; Wiley & sons.
Pelham, W. E.(1989): Behavior therapy, behavior assessment and psychostimulant medication in the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s : An Interactive Approach. In L. M. Bloomingdale & J. Swanson(Eds.), Attention Deficit Disorder: Current Concepts and Emerging Trends in Atten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hood. Plenum Press. New York.
Pfiffner, L., & McBurnett, K.(1997). Social Skills training with parent generalization; treatment effects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5), 749-757.
Pisterman, S., Firestone, P., McGrath, P., Goodman,J.T., Webster, I., Mallory, R., & Goffin, B. (1992).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on parenting stress and sense of competence.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4, 41-58.
Taylor, E. A.,(1983). Drug response and diagnostic validation, In M. Rutter (Ed.) Developmental neuropsychiatry(pp. 348-368). New York: Guilford Press.
The MTA Cooperative Group(1999). Moderators and mediators of Treatment Response for Children With ADHD.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6, 1088-1096.
Turner, B. L.(1996). Effect of response cost, bibliotherapy and academic tutoring on attentional behavior, achievement, work productivity, accuracy, and self-esteem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ubrun.
Whalen C. K.(1989): Attention Deficit In Hyperactivity disorder. In O. Her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lenum Press: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