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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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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의 타당화:고등학생을 대상으로

Validation of the Korean Forgiveness Scale-Short Form: For High School Stud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2, v.17 no.2, pp.399-413
https://doi.org/10.17315/kjhp.2012.17.2.008
오영희 (덕성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한국인 용서척도-단축형을 고등학생들에게 실시하여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전국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1,114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10문항), 1문항 용서 질문, Heartland 용서 척도, TRIM, Spielberger의 상태분노와 상태불안 척도, CES-D 우울 척도를 사용하였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은 양호한 문항내적 일치도(Cronbach α = .87)를 보여주었고, 4주 간격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도 비교적 수용할만한 수준이었다(r = .73).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해 본 결과, 1요인으로 보는 것이 부분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설명변량 42.27%). 단축형 척도의 용서점수가 높을수록 1문항 용서 질문에서 더 많이 용서했다고 반응했고, TRIM과 Heartland 용서 척도와도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용서 집단은 비용서 집단보다 용서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서,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한 구성타당도는 양호하다고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용서 점수는 분노, 불안, 우울 점수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을 가지고 있어서 준거관련타당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서점수는 성별, 지역, 종교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전국의 남녀 고등학생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해서 용서교육/상담 프로그램의 대상을 선정하거나,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고등학생, 학교폭력, 용서척도, 신뢰도, 타당도, high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forgiveness scale, reliability, valid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Korean Forgiveness Scale-Short form (KFS-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sample consisted of 1,114 10th grade students. The measures included the KFS-S, one-item forgiveness question, Heartland Forgiveness Scale (HFS), Transgression-Related Interpersonal Motivations Inventory (TRIM), Spielberger Anxiety and Anger Scale, and CES-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KFS-S had a relatively good internal consistency (Cronbach’s α=.87) and an acceptable test-retest reliability (r=.73). Both explan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suggested that the KFS-S had one factor which explained 42.27% of the total variance. The KFS-S was highly correlated with the one-item forgiveness question. It also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other forgiveness measures (HFS and TRIM). In addition, the forgiveness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KFS-S scores than the non-forgiveness group. Finally, the KFS-S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anger, anxiety, and depression.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the KFS-S had good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high school students.

keywords
고등학생, 학교폭력, 용서척도, 신뢰도, 타당도, high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forgiveness scale, reliability,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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