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의 타당화:고등학생을 대상으로

Validation of the Korean Forgiveness Scale-Short Form: For High School Stud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2, v.17 no.2, pp.399-413
https://doi.org/10.17315/kjhp.2012.17.2.008
오영희 (덕성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한국인 용서척도-단축형을 고등학생들에게 실시하여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전국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1,114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10문항), 1문항 용서 질문, Heartland 용서 척도, TRIM, Spielberger의 상태분노와 상태불안 척도, CES-D 우울 척도를 사용하였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인 용서 척도-단축형은 양호한 문항내적 일치도(Cronbach α = .87)를 보여주었고, 4주 간격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도 비교적 수용할만한 수준이었다(r = .73).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해 본 결과, 1요인으로 보는 것이 부분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설명변량 42.27%). 단축형 척도의 용서점수가 높을수록 1문항 용서 질문에서 더 많이 용서했다고 반응했고, TRIM과 Heartland 용서 척도와도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용서 집단은 비용서 집단보다 용서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서,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한 구성타당도는 양호하다고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용서 점수는 분노, 불안, 우울 점수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을 가지고 있어서 준거관련타당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서점수는 성별, 지역, 종교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전국의 남녀 고등학생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해서 용서교육/상담 프로그램의 대상을 선정하거나,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고등학생, 학교폭력, 용서척도, 신뢰도, 타당도, high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forgiveness scale, reliability, valid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Korean Forgiveness Scale-Short form (KFS-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sample consisted of 1,114 10th grade students. The measures included the KFS-S, one-item forgiveness question, Heartland Forgiveness Scale (HFS), Transgression-Related Interpersonal Motivations Inventory (TRIM), Spielberger Anxiety and Anger Scale, and CES-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KFS-S had a relatively good internal consistency (Cronbach’s α=.87) and an acceptable test-retest reliability (r=.73). Both explan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suggested that the KFS-S had one factor which explained 42.27% of the total variance. The KFS-S was highly correlated with the one-item forgiveness question. It also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other forgiveness measures (HFS and TRIM). In addition, the forgiveness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KFS-S scores than the non-forgiveness group. Finally, the KFS-S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anger, anxiety, and depression.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the KFS-S had good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high school students.

keywords
고등학생, 학교폭력, 용서척도, 신뢰도, 타당도, high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forgiveness scale, reliability, validity

참고문헌

1.

김광수 (1999). 용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

김지영, 권석만(2009). 용서특질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1), 239-261.

3.

매일신문(2011, 12, 24). 대구 자살 중학생 수개월간 또래들이 ‘학대’. http://www.imaeil.com에서2012, 2, 20 인출.

4.

박종효 (2003). 용서와 건강의 관련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301-322.

5.

박종효 (2006). Enright 용서심리검사(EFI-K)의 타당화연구. 교육심리연구, 20(1), 265-282.

6.

박종효 (2011). 용서, 행복에 이르는 길. 서울: 미래를소유한 사람들.

7.

박태우(2012, 2, 16). “건방지다” 땅에 파묻은 고교생…조폭 뺨친 선후배 ‘폭력 대물림’. 경향신문.http://news.khan.co.kr 에서 2012, 2, 20 인출.

8.

오영희 (2004). 대학생의 부모-자녀 갈등경험, 용서, 정신건강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3), 59-77.

9.

오영희 (2006). 한국인의 상처와 용서에 대한 조사. 교육심리연구, 20(2), 467-486.

10.

오영희 (2007). 청소년의 부모-자녀 갈등경험과 심리적부적응과의 관계: 용서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1(3), 645-663.

11.

오영희(2008). 한국인 용서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4), 1045-1063.

12.

오영희(2010). 한국인 용서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1), 1-17.

13.

오영희(2011). 한국인 용서 척도 단축형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4), 799-813.

14.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15.

전겸구, 한덕웅, 이장호, Speilberger (1997). 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분노와 혈압. 한국심리학회 지: 건강, 2(10), 60-78.

16.

한덕웅, 이장호, 전겸구 (1996). Spielberger 의 상태-특성 불안검사 Y형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 1-14.

17.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161-177.

18.

Cotroneo, M. (1982). The role of forgiveness in family therapy. In A. J. Gurman (Ed.), Questions and answers in the practice of family therapy. New York: Brunner/Maxel, 241-244.

19.

Enright, R. D. & Fitzgibbons, R. P. (2000). Helping clients forgive: An empirical guide for resolving anger and restoring hop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

Enright, R. D., Gassin, E. A., & Knutson, J. A.(2003). Waging peace through forgivenesseducation in Belfast, Northern Ireland: Areview and proposal for mental healthimprovement of children. Journal of Researchin Education, 13, 51-61.

21.

Gouldner, A. W. (1973). For sociology: Renewal and critique in sociology today. London. Allen Lane.

22.

McCullough, M. E., Pargament, K. I. & Thoresen, C. E. (Eds.) (2000), Forgivenes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Guilford Press.

23.

McCullough, M. E., Rachal, K. C., Sandage, S. J., Worthington, E. L., Jr., Brown, S.W. (1998). Interpersonal forgiving in close relationships II: Theoretical elaborat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 1586-1603.

24.

Mullet, E., & Neto, F., & Riviere, C. (2005). Personality and its effects on resentment, revenge, forgiveness, and self-forgiveness. In E. L. Worthington, Jr. (Ed.), Handbook of forgiveness. New York: Routledge.

25.

Subkoviak, M. J., Enright, R. D., Wu, C., Gassin, E A., Freedman, S., Olson, L. M., & Sarinopuolos, I. (1995). Measuring interpersonal forgiveness in late adolescence and middle adulthood. Journal of Adolescence, 18, 641-655.

26.

Tangney, J., Fee, R., Reinsmith, C., Boone, A. L., & Lee, N. (1999).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propensity of forgive. Paper presented at th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MA.

27.

Thompson, L. Y., & Snyder, C. R. (2003). Measuring Forgiveness. In S. J. Lopez & C. R. Snyder (Eds.),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8.

Worthington, Jr., L.(Ed.) (2005). Handbook of forgiveness. New York: Routledge.

29.

Thompson, L. Y., Snyder, C. R., Hoffman, L., Michael, S. T., Rasmussen, H. (2002). Dispositional forgiveness of self, others, and situations.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