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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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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게임 중독의 진단척도 개발

Development of the Internet Game Addiction Diagnostic Scale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02, v.7 no.2, pp.211-239
이형초 (호연 심리상담센터)
안창일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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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판 인터넷게임 중독 진단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문항은 248명 대상의 예비연구를 통하여 25개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을 2,047명의 중학생에게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였으며, 부가적으로 중독적인 게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한국판 인터넷게임 중독 진단척도의 신뢰도 계수(Cronbach'sα=.93) 및 문항간 일치도가 높아 내적으로 안정된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했다. 둘째, 요인분석 결과 본 척도는 ‘학업태도의 저하’, ‘부적응 행동’, ‘부정적인 정서경험’, ‘심리적 몰입 및 집착’, ‘대인관계 문제’로 명명되는 5가지 하위요인 구조를 보였다. 셋째, 본 척도의 점수와 Young의 인터넷 중독척도, 가족관계, 충동성(BIS-II), 자기통제력, UCLA 외로움 척도 등의 점수와 예측되는 방향의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척도의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넷째, 자기통제력, 인터넷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하는 정도, 충동성 및 외로움 순서로 게임 중독 점수를 의미 있게 예측하고 있었으며, 22%의 설명변량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적용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
인터넷게임 중독 진단척도,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인터넷게임 중독 척도, Internet game addiction diagnostic scale, adolescents, internet game addiction,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of the Internet Game Addiction Diagnostic Scale(IGADS) for adolescents in Korea. 25 items were selected preliminary study with 248. The IGADS was administrated to 2,047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liabilities and validities were measured. The internal consistency (Cronbach'sα)was .93. Factor analysis explains 59.0% of variants extracts 5 factors. Each factors labeled 'low academic attitude','maladaptive behavior','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psychological absorption and fixation' and 'relationship problem'. The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the IGADS was administrated correlation with Young internet addiction scale, family environment scale, BIS-II, self-control scale, UCLA loneliness scale. 5 scales showed significantly correlation with the IGADS. According to the regression analysis, it was found that explanation variable at the range of 22%. It was as follows orderly self-control, awareness of the negative impact of (internet) game, impulsiveness, loneliness. Finally, implication and limitation of the study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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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게임 중독 진단척도,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인터넷게임 중독 척도, Internet game addiction diagnostic scale, adolescents, internet game addiction,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