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icacy of variables which have been related in Internet Addiction and Game Addiction using a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alculated over the 66 effect sizes from 29 studies using the means and SDs of selected studies published in Korea from 1998 to 2005. The 66 variables falled under the 6 categorized variables. And then, The 41 studies were divided into the internet addiction group and the game addiction group. It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Internet Addiction related variables and Game Addiction related variables using the p-valu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overall of mean effect size in target theses was found to be 0.49(t=4.27, p< 0.5). It is showed that the effectiveness of variables related Internet and Game Addiction was effective. The variable related peer relation is most effective variables. The significant difference variables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Game Addiction were the variables related self. Finally, we discussed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and the direction of future research.
*강병희 (2003).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학교 적응 및 학업 성취 수준과의 관계.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미숙, 김정남, 천성문 (2005). 인터넷 게임 과다몰입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적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한국동서 정신과학회지, 8(1), 61-72.
*권재원 (2004). 청소년의 여가 문화를 위한 컴게임 선별연구: 몰입-중독효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36(1), 93-114.
*권재환, 이은희 (2005). 판별분석을 이용한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심리적 사회 환경적 특성 예측.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0(1), 95-112.
김경배 (1992). 피아제식 과제 수행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성수, 조도근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서비스 유형별 사용정도와 인터넷 중독하위 요인간의 관계. 한국청소년 연구, 15, 355-384.
김선우 (2002).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신희, 안창일 (2005). 인터넷 게임 중독자의 성격 및 의사결정 방식.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0(4), 415-430.
김영희 (1993). 컴퓨터 게임 문화가 청소년 교육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 문화센터 자료집.
*김은정 (2005). 폭력적 컴퓨터 게임과 공격적 비행, 인터넷 비행 및 인터넷 게임 중독과의 관계 :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 임상, 24(2), 359-377.
김종렬 (2002). 컴퓨터 게임 중독 실태분석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방안.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범 (1999). 인터넷 중독 하위집단의 특성연구: 자존감, 우울, 외로움,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진희, 김경신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한국청소년 연구, 15, 137-166.
김춘경 (1991). 비디오게임과 아동의 인성 특성간의 관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수 (2000). 사이버 게임 중독(Gameaddiction). http://netmentalhealth.fromdoctor.com.
김현수 (2001). 인터넷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학적 영향 및 사례, 윤리적 대응. 정보통신윤리학술포럼.
나은영 (1993). 통합분석 방법의 소개 및 응용사례 : 한국심리학회 93 연차대회 학술논문집, 303-317.
*남영옥 (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비교. 청소년학 연구, 12(3), 363-388.
*남영옥 (200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및 사이버 성중독의 심리사회적 변인과 문제 행동연구. 한국 사회복지학, 50, 173-207.
*남영옥, 이상준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유형에 따른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7(3), 195-222.
*박미자, 이귀상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 발표 논문집, 31(2), 135-152.
*박영호, 김미경 (2002).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 13(1), 335-358.
*백지숙 (2005). 인터넷 게임동기 유형에 따른 대학적응과 인터넷게임중독. 아동학회지, 26(1). 25-38.
*송금숙, 장윤옥 (2005). 청소년의 인적자원에 따른 인터넷 중독 경향성.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17(3), 1-15.
송영애 (2003).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 채팅과 학교적응 및 학업성적 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석 (2000).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어기준 (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제 19회 특수상담사례 연구발표회 발표논문. 한국청소년상담원.
오성삼 (1991). 선행연구결과의 종합을 위한 META 분석의 통계적 방법. 건국대학교 농자원 개발논집, 109-128.
오성삼 (2002). 선행연구 결과의 통합과 재분석을 위한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윤미선, 이영옥 (2005). 남 여 중학생의 사회적 지지 지각, 컴퓨터 게임중독. 학업성적 간 관계모형비교, 교육 방법 연구, 17(2), 183-197.
윤재희 (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 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경님 (2003).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자기통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1), 34-52.
*이경님 (2004).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게임 중독경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4), 89-105.
이문숙 (2005).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와 정서 및 행동특성 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상주, 이약희 (2004).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관한 원인과 결과변인 탐색. 한국청소년 연구, 55, 305-332.
*이상준 (2003). 인터넷 섹스중독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정신건강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5, 341-364.
*이성식, 전신현 (2004). 청소년들의 자아증진동기로서 인터넷 공간에의 관여, 정체성형성과 인터넷중독: 정체성이론의 적용. 한국청소년 연구, 15(2), 27-56.
이세용 (2000). 청소년 인터넷 활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서울: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 연구소.
이소영 (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송선 (2000).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원이 (2002).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송미 (2000). 컴퓨터 게임이 아동의 수리능력과 공간기술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정학 석사학위논문.
*이형초, 안창일 (2002). 인터넷 게임중독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청소년학 연구, 10(4), 355-380.
*이희경 (2003). 청소년의 게임 이용요인과 개인 사회적 요인이 게임몰입과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0(4), 355-380.
*장미경, 이은경, 장재홍, 이자영, 김은영, 이문희 (2004). 게임장르에 따른 게임중독, 인터넷사용욕구 및 심리사회변인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6(4), 705-722.
정경아 (2001). 게임중독 청소년의 특성 분석: 개입의 필요성 판단을 위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동영 (2005). 미술치료가 인터넷 게임 중독아동의 주의 집중력, 대인관계 및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 연구, 12(2), 355-381.
정영숙 (2000). 중학생의컴퓨터 게임과 공격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종기, 조춘범 (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및 학교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요인분석. 한국 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집, 6(14), 58-83.
*정태근 (2005).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기통제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열린 교육연구, 13(1), 143-163.
조남근, 양돈규 (2001).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인터넷 중독경향 및 인터넷 관련 비행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1), 11-13.
*조아미, 방희정 (2003).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0(1), 249-275.
*주리에, 권석만 (2001). 인터넷을 매개로 나타나는 문제 행동과 유형분석: 국내에서 보도된 사례의 중심으로. 심리과학, 10, 93-115.
*황수정 (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 지지의 지각 및 사회적응력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Brady, K. (1996). Dropouts rise a net result of computers. The Buffalo Evening News, 1.
Glass, L. V. (1976). Primary, Secondary, and meta analysis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5.
Goldberg, I. (1996).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http://www.cmhc.com/mlists/research.html.
Hollister, D., & Peart, J. (1983). The language of LOGO-Its effection of general think skills. San Jose, CA.
Larsen, S. G. (1979). Kids and computers. Creative Computing, 5(9), 58-60.
Murphey, B. (1996). Computer addictions entangle students. The APA Monitor.
Robert Half International Inc. (1996). Misuse of the internet may hamper productivity. Report from an internet study conducted by a private marketing research group.
Young K. S. (1996).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Behavior, 1(3), 237-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