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불안민감성의 수준에 따른 청소년의 정동평가와 유해자극역치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기도 소재 J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총 188명(남학생 97명, 여학생 91명)에게 질문지를 실시하여 이들의 불안민감성 수준을 측정하였고, 그 수준에 따라 불안민감성이 높은집단과 불안민감성이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그리고 이들 중 총 134명(남학생 63명, 여학생71명)이 유해자극역치 실험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에서는 기도와 바람을 제외한 인지불안증상과 유해자극공포 및 재앙적 사고가 높을수록 유해자극역치는 낮고 자극민감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변량분석 결과는 불안민감성이 PASS척도와 CSQ척도 모두에서 성의 주효과는 없었으나 집단의 주효과가 있었고, 재앙적 사고에서는 집단의 주효과와 상호작용의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유해자극역치에서는 성의 주효과는 없었으나, 집단의 주효과와 상호작용의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질문지 반응척도에서는 집단의 주효과가 관찰되었고, 재앙적 사고 및신체적 자극에 대한 평가인 유해자극역치에서는 집단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가 주효했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관련된 의미와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연구 과제를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xiety sensitivity(AS) on affect appraisals and noxious stimulus threshold in healthy adolescents. Anxiety Sensitivity Index,Pain Anxiety Symptoms Scale, and Coping Strategies Questionnaire were administered to 188middle school students(male 97; female 91). They were classified two groups on the basis on high AS(79 students) and low AS(101 students) scores of AS scale. And 134 students(high AS 71; low AS 63) measured by noxious pressure threshold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re were negative relations between cognitive anxiety symptoms, fear,catastrophizing and noxious pressure thresholds. And students with high AS experienced greater negative affect appraisals and low noxious stimulus threshold than low AS students. Based on these results, the last section of thesis discussed the limits of the research and suggestion for futur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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