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중독이 스트레스 반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그 관계를 수면부족이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남녀 고등학생 475명이었으며, 연령 분포는 만 14세에서 19세 사이였다. 본 연구에서는 폰 중독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개발하였고, 인터넷 게임중독,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반응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폰 중독 양상에 성차가 발견되었으며, 인터넷 게임중독 수준은 남자 청소년에게서, 수면부족 수준은 여자 청소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상관분석에서는 폰 중독과 인터넷 게임중독 모두가 수면부족은 물론 스트레스 반응과도 정적 상관이 있었다. 수면부족도 스트레스 반응과 약 16%의 변량을 공유하고 있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는 수면부족이 고등학생의 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중독과 스트레스 반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부족은 그 관계들을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었다. 이런 결과는 고등학생이 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중독에 빠질 경우 수면이 부족하게 되고 그 결과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게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investigated how phone addiction and internet game addiction are related to the stress responses of adolescents. The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leep deprivation between these relationships. The participants were 475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hose ages ranged from 14 to 19. Researchers developed items to measure phone addiction. The addiction to internet game, sleep deprivation, and stress responses were also measured. In the different types of phone addiction, gender differences was found. Futhermore, males were more likely to show an addiction to internet games more than females, whereas females were more likely to experience sleep deprivation more than males. The correlational analysis results indicated that both phone addiction and internet game addiction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sleep deprivation as well as stress responses. Sleep deprivation shared approximately 16% of the variance with stress responses. In the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es, sleep deprivation was the mediating variable of phone addiction or internet game addiction and stress responses. It partially mediated these relationships. These results suggest that if high school students become addicted to the phone or to internet games, they easily become sleep derived, and thus, they portray various kinds of stress reponses.
강연달, 이은희 (2010). 열정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게임중독과 대인관계, 사회불안과의 관계에서 적대감과 사회적 기술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 529-548.
강희양, 손정락 (2009). 청소년 휴대폰 중독 척도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 497-510.
강희양, 손정락 (201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게임중독에 대한 자존감향상 인지행동치료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 143-159.
고경봉, 박중규, 김찬형 (2000). 스트레스반응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39, 707-719.
구현영 (2009). 청소년을 위한 휴대전화 중독 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9(6), 818-828.
권정혜 (2000). 감각추구성향,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가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2000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270-271.
김영순 (2004). 고등학생의 휴대폰 중독과 심리성숙도와의 관계.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 (2007). 청소년의 우울감 및 자기통제감과 휴대폰 중독사용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기 (1998). Circadian Rhythm과 심리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 129-140.
김희숙, 최연희, 유성자(2010).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스트레스 및 인터넷 중독정도와의 관계. 정신건강간호학회지, 19(2), 173-185.
박순천, 백경임 (2004). 휴대폰 중독적 사용 청소년의 MMPI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42(9), 135-147.
박지선 (2010). 대학생 인터넷 사용과 사회 적응 및 대인 적응과에 관계: 상담에서의 활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 357-367.
방송통신위원회 (2012). 2011년도 방송통신위원회 연차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서경현 (2003). 대학생의 음주, 일주기성과 대학생활에대한 적응. 한국알코올과학회지, 4(1), 34-41.
서경현 (2009). 대학생활 스트레스 및 우울과 일주기성과 수면부족의 관계: 성차를 중심으로. 스트레스 연구, 17(3), 247-254.
서승연, 이영호 (2007).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몰두 성향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 391-405.
송은주 (2006). 고등학생의 휴대폰 사용실태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5(3), 326-333.
이봉주, 송미영 (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나타난 초·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성차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65-84.
이성식, 전신현 (2006). 청소년 인터넷중독 유형별 설명요인의 모색. 청소년학연구, 13(4), 151-171.
이해경 (2002).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4), 55-79.
이해경 (2008).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22(1), 133-157.
전예은 (2011).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이 시간과 정신에너지 관리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일주 (2009).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휴대폰 중독이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9(1). 185-204
주애란, 박인혜 (2005). 중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따른 인터넷 게임중독, 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 수준의 차이. 청소년복지연구, 7(2), 37-57.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a).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예방법” 입법 공청회. 이성헌의원실.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b). 2010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2010년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황혜리, 류수정 (2008). 기독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과의 관계: 자기 통제력,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효능감, 외로움을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1,321-346.
Amschler, D. H., & McKenzie, J. F. (2004). Elementary students‘ sleep habits and teacher observations of sleep-related problems. The Journal of School Health, 75(2), 50-56.
Anderson, C. A., & Dill, K. E. (2000). Video games and aggressive thoughts, feelings, and behavior in the laboratory and in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772-790.
Boyd, D. M., & Ellison, N. B.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210-230.
Bushman, B. J., & Anderson, C. A. (2001). Media violence and the American public: Scientific facts versus media misinformation. American Psychologist, 56, 477-489.
Cao, H., Sun, Y., Wan, Y., Hao, J., & Tao, F. (2011). Problematic internet use in Chinese adolescents and its relation to psychosomatic symptoms and life satisfaction. BMC Public Health, 11(1), 802-809.
Charlton, J. P. (2002). A factor-analytic investigation of computer 'addiction' and engagement.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3, 329-344.
Chou, C., Condron, L, & Belland. J. C., (2005). A Review of the research on Internet Addic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 363-388.
Flisher, C. (2010). Getting plugged in: an overview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Pediatrics and Child Health, 46, 557-559.
Gharib, K., Homayouni, A., & Yanesari, M. K. (2010). High levels of stress and addiction to internet. European Psychiatry, 25, supplement 1, 739.
Hauge, M. R., & Gentile, D. A. (2003). Video gam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Associations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aggression. Paper presented at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Conference, April 2003, Tempa, FL..
Jenaro, C., Flores, N., Gomez-Vela, M., Gonzalez-Gil, F., & Caballo, C. (2007). Problematic internet and cell-phone use : Psychological, behavioral, and health correlates. Addiction Research & Theory, 15, 309-320.
Katz, J. E. (1999). Connections: Social and cultural studies of the telephone in American life.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Kelly, W. E., Kelly, K. E., & Clanton, R. C.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sleep length and grade-point average among college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35, 84-86.
Maas, J. B., Wherry, M. L., Axelrod D. J., Hogan, B. R., & Bloomin, J. (1999). Power sleep: The revolutionary program that prepares your mind for peak performance.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ing Company.
Palen, L., Salzman, M., & Youngs, E. (2001). Discovery and integration of mobile communications in everyday life.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Journal, 5, 109-122.
Tsitsika, A., Critselis, E., Kormas, G., Filippopoulou, A., Tounissidou, D., Freskou, A., Spiliopoulou, T., Louizou, A., Konstantoulaki, E., & Kafetzis, D. (2009). Internet use and misuse: a 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 of the predictive factors of internet use among Greek adolescents. European Journal Pediatry, 168(6), 655-665.
Wieland, D. M. (2005). Computer addiction implications for nursing psychotherapy practice. Perspectives in Psychiatric Care, 41(4), 153-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