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청소년 특질에 기반 한 분노, 사회적 지지, 심리적 부적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nger,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Maladaptation Based on Traits of Adolesc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2, v.17 no.2, pp.501-523
https://doi.org/10.17315/kjhp.2012.17.2.014
임미옥 (남서울대학교)
송민경 (경기대학교)
김청송 (경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특질, 분노인지와 분노표현에 따라 사회적 위축, 우울과 불안, 비행, 그리고 공격성 같은 심리적 부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 분노와 적대감이라는 개인적 특질에 기반 한 분노-부적응 확장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청소년의 성차와 학년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의 중·고등학교 541명의 남·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분노와 적대감이라는 개인적 특질에 기반 한 분노-부적응 확장모형이 가장 우수한 모형으로 입증되었다. 이것은 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저변에는 성격적 특성이 기초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결과이다. 사회적 지지는 분노인지 및 분노표현과 심리적 부적응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이는 분노에 대한 생각이 많고, 분노를 자제하지 못하는 청소년이 사회적 지지가 낮아지는 조건에서 부적응 행동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적대적인 환경을 만들게 되고, 이러한 적대적인 환경은 다시 그 사람의 적대감과 분노경험 및 공격적 행동을 강화시킨다는 상호교류적 모형(transactional model)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논란이 있는 일차적 분노사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련성이 입증되지 않음으로써 특성과 대처간의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차적 분노사고는 사회적 지지와도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기 때문에 오히려 대처나 반응으로 기능함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분노과정모형을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 적용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경로는 없었다. 따라서 감정의 조절과 통제는 성인기 이후의 대표적인 대처기제로 기능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발달적인 변화를 보이지는 않은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분노표현이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경로는 남자와는 달리 여자의 경우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인 지지를 포함시킨 청소년 분노관리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성차 및 발달적 특성의 차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교육조건들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와 관련된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Maladaptation, Social support, Anger, Gender difference, Developmental stage, 심리적 특질, 분노, 사회적 지지, 심리적 부적응, 성차, 청소년 전·후기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of traits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anger and maladaptation of adolescents through model specification of structural equation. In the study, the sample of 541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282 men and 259 women) completed STAI, Anger Experience Scale, Anger Thinking Scale, Novaco Anger Scale, SCL-90, K-YSR, Social Support Scale. In this study, path analysis showed there was a positive relations between failure of anger control and maladaptation. Social support would be mediated with adolescents' maladaptation by failure of anger control. If anger expression of adolescents did not be accepted by significant others, the maladaptation of the adolescents would be more increased.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integrated model added to paths from hostility trait to anger fitted well. Furthermore, the research outcomes revealed that gender difference was significant predictor of anger control, and it suggested roles of combination of gender and social support for adolescents' maladaptation.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in anger control. It was discussed with trait-environment fitted that tailored-intervention programs for adolescents maladaptation were developed.

keywords
Maladaptation, Social support, Anger, Gender difference, Developmental stage, 심리적 특질, 분노, 사회적 지지, 심리적 부적응, 성차, 청소년 전·후기

참고문헌

1.

김소야자 (1990). 도시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성적, 사회문화적 문제 경험정도와 상담 및 교육의 필요정도. 간호학논집, 162, 1-10.

2.

김청송 (2010). 불안민감성이 청소년의 정동평가와 유해자극역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15(4), 711-723.

3.

류창현, 이수정 (2009). 비행청소년의 분노조절과 분노감소를 위한 웃음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8(1), 55-79.

4.

박경순 (1998). 아동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양식 및우울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지원 (1985). 사회적지지 척도개발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박진아 (2001). 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서수균, 권석만 (2005a). 분노사고척도의 개발과 타당화연구. 일차적 분노사고와 이차적 분노사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1). 187-206.

8.

서수균, 권석만 (2005b). 비합리적 신념, 자동적 사고 및분노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327-339.

9.

서수균, 권석만 (2005c). 분노조절 인지행동프로그램을통한 이중인지매개모델의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3), 495-509.

10.

서수균 (2009). 비합리적 신념과 공격성 사이에서 일차적, 이차적 분노사고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8(3), 695-708.

11.

송지은, 황순택, 전미주 (2009). 분노수준과 분노표현양식의 관계: 연령집단 간 비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6(2), 213-227.

12.

오경자, 이혜련 (1990). 한국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증후군 연구 1: 4, 5세, 6세, 11세, 12, 16세 남아CBCL 자료의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9(1), 33-55.

13.

이기숙, 박소영 (2000).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지각의 관령성 연구, 대한가정학회지,38(9), 93-106.

14.

이봉은 (2010). 인지 행동적 집단미술치료가 분노억제청소년의 자아상, 정서표현 및 신체화 증상에미치는 효과. 한국청소년 문화연구소, 25(0),110-137.

15.

이연수, 김홍순, 김청송 (2010).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탈진과의 관계에서 대처와 완벽주의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17(9), 173-196.

16.

이영자 (1994).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

이경순, 김교헌 (2000). 분노억제경향과 문제해결이 분노 정서 경험과 혈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60-72.

18.

이철호 (2010). 분노반추, 자기통제 및 용서가 분노 경험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윤지혜, 현명호, 김인석 (2004). 특성분노와 의도-모호성이 타인비난과 운전분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3), 713-728.

20.

임소영 (2000). 비행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은혜정 (2010). 비합리적 신념, 특성분노, 분노표현, 성역할정체감과 교사소진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윤경희, 배정규 (2009). 편집과 우울성향 간 분노사고와분노표현의 차이.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52-253.

23.

전겸구, 한덕웅, 이장호, Spielberger, C. D. (1997). 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분노와 혈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 60-78.

24.

장선희, 이미애 (2010). 청소년의 자살생각 관련 요인연구: 사회적지지및 자아존중감의 완충효과를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7(8), 27-55.

25.

장휘숙 (2002). 청소년용 공격행동척도의 타당성 검증.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4), 81-96.

26.

전소현, 권호인, 권정혜 (2010). 분노에 대한 반추, 주의분산및 긍정적 재평가가 기분과 혈압에 미치는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2), 367-386.

27.

정은희, 송현주 (2010). 한국 청소년 대상 분노반추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1),22-229.

28.

채유경 (2001). 청소년의 분노 표현 방식의 모델 및 조절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황윤경 (1996). 청소년 또래집단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와심리사회적 성숙도와의 관계: 서울시 중학교,인문계 고교 중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Achenbach, T. M. (1991). Integrative guide for the1991 CBCL/4-18, YSR, TRF profile,Burlington, CT: University of Vermont,Department of Psychiatry.

31.

Albert, E. (1977). Anger: How to Live With and Without It Becauses. New. Jersey.: Citadel Press.

32.

Anderson, C. A., & Bushman, B. J. (2002). Human aggression. Annual Review of Psycbology. 53, 27-51.

33.

Arbunthnot, J., Gordon, D., & Jurkovic, G. (1987). Personality, in quay, H., Handbook of Juvenile Delinquency. John Wiley & son.

34.

Barlow, D. H. (2000). Unraveling the mysteries of anxiety and its disorders from the perspective of emotion theory. American Psychologist, 55, 1247-1265.

35.

Baron, R. M., & Kenny, D.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36.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37.

Berkowitz, L. (1993). Aggression :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Academic Press.

38.

Binder, A. (1988). Juvenile delinquenc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9, 253-282.

39.

Biodeau, L. (1992). The Anger Workbook. Hazelden.

40.

Boivin, M., Poulin, F., & Vitaro, F. (1994). Depressed mood and peer rejection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 483-498.

41.

Boultom, M. J., & Smith, P. K. (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accepta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15-29.

42.

Burns, J. W., Bruehl, S., & Quartana, P. J. (2006). Anger management style and hostility among patients with chronic pain: effects on symptom-specific physiological reactivity during anger-and sadness-recall interviews. Psychosomatic medicine, 68, 786-793.

43.

Chae, Y. K. (2001). Model testing for anger expression style and anger control. Chennam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44.

Cicchetti, D., & Toth, S. L. (1991).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expressions of disfunction. In I. A. Greenberg(Eds.).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319-324). Hillsdale New. Jersey. Erlbaum.

45.

Cohen. S., & Hobeman, H.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46.

Cohn, L. D. (1991). Sex differences in the course of personality develop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 252-266.

47.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3. New Jersey: LEA, 119-187.

48.

Deffenbacher, J. L., & Swaim, R. C. (1999). Anger expression in Mexican American and White Non-Hispanic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6, 61-69.

49.

Deffenbacher, J. L., Demm, P. M., & Brandon, A. D.(1986). High general anger: Correlates andtreatment.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24, 481-489.

50.

Dodge, K. A., & Coie, J. (1987).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958-966.

51.

Epperson, D. L. (1996).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 Relationships with gender, gender role socialization, depression, and mental health function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2), 158-165.

52.

Forgays, D. G., Forgays, D. K., & Spielberger, C. D.(1997). Factor structure of state-trait angerex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PersonalityAssessment, 69(3), 497-507.

53.

Graham, S., Hudley, C., & Williams, E. (1992). Attribution and emotional determinants of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and late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31-740.

54.

Harbin, J. T. (2000). Beyond anger a guide for men. New York: Marlowe & Company.

55.

Huesmann, L. R., & Eron, L. D., & Lefkowitz, M. M. & Walder, L. O. (1984). Stability of Aggression Over Time and Gene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1120-1134.

56.

Kriss, M. R., Koch, M., & Lindholm, L. (1988). Recurrent depression in adolescents: A follow up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s Psychiatry, 27, 49-54.

57.

Larson, J. D. (1992). Anger and aggression management techniques through the think first curriculum. Journal of Offender Rehabilitation. 18(2). 101-117.

58.

Lavoie, K. L., Miller, S. B., Conway, M., & Fleet, R. P. (2001). Anger, negative emotions, and cardiovascular reactivity during interpersonal conflict in women.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51, 503-512.

59.

Martin, R, Watson, D., & Wan, C. K. (2000). A three-factor model of trait anger: Dimensions of affect, behavior, and cognition. Journal of Personality, 68, 869-987.

60.

Musante, L., & Treiber, F. A.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coping styles and lifestyle behaviors in teenager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7, 63-68.

61.

Mueller, W. H., Grunbaum, A., & Labarthe, D. R.(2001). Anger expression, Body fat, andBlood pressure in adolescents: Project HeartBeat. American Journal of Human Biology,13, 531-538.

62.

Myers, W. C., & Monaco, L. (2000). Anger experience, style of anger expression, sadistic personality disorder, and psychopathy in juvenile sexual homicide offenders. Journal of Forensic Science, 45, 698-701.

63.

Novaco, R. W. (1994).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In J. Monahan & H. J. Steadman(Ed.), Violence and mental disorder.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4.

Parkhurst, J. T., & Asher, S. R. (1992). Peer rejection in middle school: subgroup differences in behavior,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concer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2), 231-241.

65.

Patterson, G. R., Capaldi, F., & Bank, L. (1989).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on delinquency. In D. Pepler & K. H. Rubin(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childhood aggression(pp.139-168). Hillsdale, New. Jersey. Erbaum.

66.

Perkins, L., Chesney, M., & Hughets, G. (1991). Cook-Medley Hostility Scale and subsets: Relationships to demographic and psycho social characteristics in young adults in the CARDIA study. Psychosomatic Medicine, 53, 36-49.

67.

Reboussin, D. M., Levers C., & Brunsterrer, R.(1966). First-time suicide attempters,repeat attempters, and previous attempters onan adolescent psychiatry unit. Journal of the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Psychiatry, 35, 631-639.

68.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69.

Rumberger, R. W., & Thomas, S. L. (2000). The distribution of dropout and turnover rates among urban and suburban high schools. Sociology of Education, 73, 39-67.

70.

Samivalli, C. (2001). Feeling good about oneself, being bad to others? remarks on self-esteem, hostility, and aggressive behavior. Aggressive and Violent Behavior, 6, 375-393.

71.

Santrock, J. W. (1996). Child Development. Madison : Brown Benchmark.

72.

Scherer, K. R., & Tannenbaum, P. H. (1986). Emotional experiences in everyday life: A survey approach. Motivation and Emotion, 10, 295-314.

73.

Silk, J. S., Steinberg, L, & Morris, A. S. (2003). Adolescents' emotion regulation in daily life: Links to depressive symptoms and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4(6), 1869-1880.

74.

Smith, T. W. (1992). Hostility and health: current status of a psychosomatic hypothesis. Health Psychology, 11(3), 139-150.

75.

Smith, T. W. (1994). Concepts and methods in the study of anger, hostility, and health. In A. W. Siegman & T. W. Smith (Eds.), Anger, hostility and hear, New Jersey: Lawrence Erlbaum.

76.

Spielberger, C. D., Jacobs, G., Russell, S., &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trait anger. In J. N. Buctcher & C. D. Spielberger(Eds.),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pp. 161-190). Hillsdale, New Jersey: Erlbaum.

77.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Eds.).Individual differences, stress, and bealtbpsycbology(pp. 203-222). New York: SpringerVerlag.

78.

Spielberger, C. D., Johnson, X. H., Rusell, S. F., Crance, R. J., Jacobs, G. A., & Worden, T. J. (1985).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anger expression scale. In M. A. Chesey & R. H. Rosenman(Eds.). Anger and hostility on cardiovascular and behavioral disorders(pp.5-30). New York: Hemisphere.

79.

Stefanek, M. E., Ollendick, T. H., Baldock, W. P., Francis, G., & Yaerger, N. J. (1987). Self-statements in aggressive with drawn and popular childre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1(2), 229-239.

80.

Steinhausen, H., & Winkler, C. (2001). Risk, compensatory, vulnerability and protective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 259-280.

81.

Theresa, M. F. (1986). "How to Deal With Overt Aggression."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8(1), 79-83.

82.

Trusty, J., & Dooley-Dickey, K. (1993). Alienation from school: An exploratory analysi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26(4), 232-242.

83.

Wanlass, R. L., & Prinz, R. J. (1982). Methodological issues in conceptualizing and treating childhood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92, 39-55.

84.

Weiner, B. (1991). Metaphors in motivation and attribution. American Psychologist, 46(9), 921-930.

85.

Williams, R. B., Barefoot, J. C., & Shekelle, R. B.(1985). The health consequences of hostility.In M. A. Chesney & R. H. Rosenman(Eds.),Anger and hostility in cardiovascular andbehavioral disorders, 173-195. Washington,DC: Hemisphere.

86.

Wilkowski, B. M., & Robinson, M. D. (2008). The Cognitive Basis of Trait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An Integrative Analy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2(1), 3-21.

87.

Zaitsoff, S. L., Geller, J., & Srikameswaran, S. (2002). Silencing the self and suppressed anger: relationship to eating disorder symptoms in adolescent females. European Eating Disorders Review, 10(1), 51-60.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