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청소년 게임 중독 진단 임상면접도구(SCI-GA)의 타당화를 위한 예비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Validation of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Game Addiction(SCI-GA) for Adolescent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2, v.17 no.2, pp.545-555
https://doi.org/10.17315/kjhp.2012.17.2.016
김세진 (충남대학교)
김교헌 (충남대학교)
권선중 (침례신학대학교)
최훈석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DSM-IV-TR 물질 의존 장애의 하위 성분과 선행연구 등을 참고하여 청소년 게임 중독을 진단할 수 있는 임상면접도구(SCI-GA)를 개발하고 심리측정적 속성을 분석했다. 2인의 전문가가 고등학생 77명을 대상으로 SCI-GA를 이용해 임상면접을 실시하고, 요인구조와 문항 속성 분석, 내적 일관성과 평정자간 일치도 등을 분석했으며 척도의 준거 관련 타당도를 평가했다. SCI-GA는 안정적인 1요인 구조를 보였고 신뢰도 또한 높았으며(Cronbach’s α=.89; 평정자간 일치도-전체 1.00, 하위 준거 .50~1.00, ps<.001), 관련 특성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게임 중독 수준 r=.81, 학업문제 r=.32, 지각/결석 r=.40, 가족 마찰 r=.37, ps<.001). 이는 SCI-GA가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을 신뢰롭고 타당하고 평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게임 중독 상담에 본 척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keywords
게임 중독, 청소년 게임 중독 진단 임상면접 도구(SCI-GA), 신뢰도, 타당도, game addiction,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Game Addiction(SCI-GA) for Adolescent, reliability, valid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Game Addiction(SCI-GA) developed to refer DSM-IV-TR criteria for substance dependence and precedent studies. The factor structure, item property, inter consistency reliability, inter-rater reliability, and criterion-related validity were estimated using responses of 77 high school students that administered by two clinicians. SCI-GA showed one factor structure and high reliability(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89; inter-rater reliability- all 100, sub-criteria =.50~1.00, ps<.001) with adequate criterion-reliability validity(level of gambling addiction r=.81, study problems r=.32, tardiness/absence r=.40, friction with families r=.37, ps<.001). Findings demonstrated that SCI-GA is reliable and valid in assessing game addiction in adolescent. Implications of the findings and directions to counseling on game addiction are discussed.

keywords
게임 중독, 청소년 게임 중독 진단 임상면접 도구(SCI-GA), 신뢰도, 타당도, game addiction,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Game Addiction(SCI-GA) for Adolescent, reliability, validity

참고문헌

1.

강성군, 김교헌, 이민규, 임지향 (2010). 도박중독의 측정: KNODS, KCPGI 및 KSOGS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3), 569-581.

2.

김교헌 (2002).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중독.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2), 159-179.

3.

김교헌 (2006). 중독과 자기조절: 인지신경과학적 접근.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1), 63-105.

4.

김교헌 (2007). 중독, 그 미궁을 헤쳐 나가기.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4), 677-693.

5.

김교헌, 최훈석 (2008). 인터넷 게임중독: 자기조절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3), 551-569.

6.

김교헌, 최훈석, 권선중, 용정순 (2009). 한국형 아동/청소년 게임 중독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3), 511-529.

7.

성태제 (2005).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rev. 4th ed.). Washington, DC: APA.

9.

Grant, J. E., Steinberg, M. A., Kim, S. W., Rounsaville, B. J., & Potenza, M. N. (2004). Preliminary validity and reliability testing of a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pathological gambling. Psychiatry Research, 128, 79-88.

10.

Miller, W. R., Wilbourne, P. L., & Hettema, J. E.(2003). What works? A summary of alcoholtreatment outcome research. In R. K. Hester& W. R. Miller (Eds.), Handbook ofAlcoholism Treatment Approaches: EffectiveAlternatives (3rd ed., pp. 13-63). Boston,MA: Allyn & Bacon.

11.

Miller, W. R., Zweben, J., & Johnson, W. R. (2005). Evidence-based treatment: Why, what, where, when, and how? Journal of Substance Abuse Treatment, 29(4), 267-276.

12.

Shaffer, H. J., LaPlante, D. A., LaBrie, R. A., Kidman, R. C., Donato, A. N., & Stanton, M. V. (2004). Toward a syndrome model of addiction: multiple expressions, common etiology. Harvavrd Review of Psychiatry, 12, 367–374.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