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수용전념치료(ACT)가 대학생의 대인 불안,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사회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Interpersonal Anxiety,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with Interpersonal Anxiety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3, v.18 no.2, pp.301-321
https://doi.org/10.17315/kjhp.2013.18.2.004
김미옥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손정락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대인불안,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전북지역 소재 대학교의 300명 대학생들에게 대인불안 척도(IAS), 대처방식 척도,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SSES) 및 수용 행동 질문지(AAQ-Ⅱ)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대학생 18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치료 집단에 9명, 통제집단에 9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은 주 2회씩 총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 조사가 실시되었고 5주 후 추적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대인불안과 정서중심 대처 방식이 더 감소되었고, 문제중심 대처방식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더 향상되었으며, 추적 조사까지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keywords
대인불안, 스트레스 대처 방식, 사회적 자기효능감, 수용전념치료(ACT), Interpersonal Anxiety, Stress Coping Style, Social Self-Efficacy,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Interpersonal Anxiety,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with Interpersonal Anxiety. Three hundred students of university located in Chonbuk province completed Interaction Anxiousness Scale(IAS), The Ways of Coping Checklist, Social Self-Efficacy Scale(SSES) and Acceptance & Action Questionnaire-Ⅱ(AAQ-Ⅱ). Eighteen patients who selected by those scales were randomly assigned to 9 in the ACT group and 9 in the control group. ACT program was administered for 8 sessions. All participants completed Interaction Anxiousness Scale(IAS), The Ways of Coping Checklist, Social Self-Efficacy Scale(SSES) and Acceptance & Action Questionnaire-Ⅱ(AAQ-Ⅱ) at pre-test, post-test, and at 5 weeks follow-up peri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nterpersonal anxiety, emotion-alleviative coping style of therapy group were decreased more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and problem focused coping style, social self-efficacy of therapy group were increased in therapy group.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also discussed.

keywords
대인불안, 스트레스 대처 방식, 사회적 자기효능감, 수용전념치료(ACT), Interpersonal Anxiety, Stress Coping Style, Social Self-Efficacy,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참고문헌

1.

강정주 (2001). 신체상에 대한 만족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

권성일 (2013).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이 사회불안 수준이 높은 대학생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단기종단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권은미, 신민섭, 김은정. (2009). 내현적 자기애가 사회공포증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기 효능감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28(3), 627-642.

4.

김기평 (2011). 인지적 탈융합 처치가 발표불안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남재 (1995a). 대인불안에서의 인지적 특성. 사회과학연구, 1, 11-28.

6.

김남재 (1995b). 대인불안의 측정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4, 73-81.

7.

김남정 (2013). 수용-전념 치료 프로그램이 여성 감정노동자의 직무 소진, 경험회피, 자기 효능감에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김선혜 (1998).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은정, 원호택 (1997). 대인불안의 모델들: 개관. 심리과학, 6, 109-130.

10.

김재환 (1995). 아동의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의 관계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정은, 손정락 (2012). 수용전념치료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적 대학생들의 평가염려 완벽주의, 부정적평가에 대한 두려움, 경험 회피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749-771.

12.

김지영 (1997). 초등학교 아동의 불안수준과 대처방식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김창은 (1991).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대인불안 및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혁곤 (1992). 대학생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문현미 (2005). 인지행동치료의 제3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15-33.

16.

문현미 (2006). 심리적 수용 촉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수용-전념 치료 모델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박성신 (2003). 수용처치가 대학생의 발표불안 감소에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박종미 (1998).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

송은혜 (2006). 애착, 대처방식, 희망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신혜진 (2005). 자기 불일치와 목표 성향 및 자기 효능감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오경자, 양윤란 (2003a). 청소년기 사회불안의 발생과유지의 심리적 기제 Ⅰ. 한국심리학회지:임상,22(3), 557-576.

22.

유하나 (2006). 청소년의 자기제시동기와 자기효능감이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을 중심으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선영 (2009). 수용-전념 치료에서 과정변인이 불안에미치는 매개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4.

이수정 (2004). 여대생의 대인불안, 자기효능감 및 신체상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이순희, 정승은 (2004). 간호대학 학생의 자존감과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여성건강학회, 5(1),133-151.

26.

이시형 (1991). 대인공포증의 치료. 서울: 집현전.

27.

이시형, 김형태, 이성희 (1987). 사회공포증의 유형별 임상고찰. 신경정신의학회. 26(3), 517-524.

28.

이용택 (2009). 자기주장훈련프로그램이 대인불안 감소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정원 (2012).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0.

이정은 (2004). 걱정에 대한 부정적 신념과 일반화된 불안증상간의 관계에서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검증.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이정은, 조용래 (2007). 걱정에 대한 부정적 신념과 일반화된 불안증상 간의 관계에서 경험적 회피의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6(4), 939-961.

32.

이지향 (2006). 애착, 대인불안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여대생의 식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이혜련 (2009. 8. 31). 학생상담센터 이용자중 대인관계고민 가장 많아. 서울시립대신문.http://press.uos.ac.kr/news/articleView.html?idxno=6205에서 2012. 2. 4 자료 얻음.

34.

정민현 (2003). 애착유형,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불안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정희완 (2011. 2. 25). 캠퍼스 상담센터 ‘북적’ 대학생들에게 무슨 일이…. 경향신문.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2252125045&code=94040에서2012. 2.11 자료 얻음.

36.

조명숙, 이영호 (2001). 부정적인 사회적 사건의 발생확률 판단 및 부담 정도 판단과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기 효능감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1), 93-103.

37.

조용래 (2001). 발표불안에 대한 인지행동집단치료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3), 933-411.

38.

조용래, 김은정, 원호택 (1997). 대인불안에 대한 인지적평가(Ⅱ):한국판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진술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6(2), 233-249.

39.

조용래, 이민규, 박상학 (1999). 한국판 발표불안척도의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8(2), 165-178.

40.

최지연 (2001).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최태환 (2011). 인지정보처리 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 진로개발 프로그램과 수용-전념 치료 모델의 적용.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2.

최희숙 (2007). 육군병사의 애착유형, 스트레스 대처 및대인불안의 관계.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3.

허재홍 (2005). 사회불안 치료기제 모형 검증: 자동적신체반응 체험과 자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4.

허재홍 (2005). 자율신경계 신체반응, 인지과정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17(4), 983-1002.

45.

Bach, P., & Hayes, S. C. (2002). The use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to prevent the rehospitalization of psychotic patient: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0, 1129-1139.

46.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ctice-Hall.

47.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48.

Beck, A. T., Emery, G & Greenbergm R. L. (1985). Anxiety disorders andphobias : A cognitive perspective. New York : Basic books.

49.

Billing, A. G., & Moos, R. H. (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50.

Bond, F W, & Bunce, D (2000) Mediators of change in emotion-focused and problem-focused worksite stress management interven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 156-163.

51.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for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F. R. Sche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69-93). New York; Guilford Press.

52.

Clark, J. V., &Arkowitz, H. (1975). Social anxiety and self-evaluation of interpersonal preformance. Psychological Reports, 36, 211-221.

53.

Curran, J. P. (1977). Skills trainning as an approach to the treatment of heterosexual-social anxiety. Psychological Bulletin, 89, 140-157.

54.

Dougher, M. J. (1994). The Act of Acceptance. In S. C. Hayes, N. S. Jacobson, V. M. Follette,, & M J. Dougher(Eds.). Acceptance and change: Content and context in psychotherapy (pp.37-45). Reno, NV: Context Press.

55.

Feske, U. & Chambless, D. L., (1995). Cognitive-behavior versus treatment for social phobia: A meta-analysis. Behavior Therapy, 26, 695-720.

56.

Folkman, S., & Lazarus, R. S. (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 of a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150-170.

57.

Forsyth, J. P. & Eifert, G. H. (2009). 마음챙김과 수용중심 불안장애 치료의 실제[The Mindfulness &Acceptance Workbook for Anxiety]. (이선영, 한호성, 정은영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전은2007년에 출판).

58.

Greenberg, L. G. & Bolger, E. (2001). An emotion-focused approach to the over regulation of emotion and emotional pai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7, 197-211.

59.

Gross, J. J. & John, O. P. (2003). Individual difference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 Implication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ail Psychology, 74, 224-237.

60.

Hayes, S. C. (1994). Content, context, and the types of psychological acceptance. In S. C. Hayes, N. S. Jacobson, V. M. Follette, & M. J. Dougher (Eds.), Acceptance and change: Content and context in psychotherapy (pp. 13-32). Reno, NV: Context Press.

61.

Hayes, S. C., Strosahl, K. D., & Wilson, K. G. (1999).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 experiential approach to behavior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

62.

Hayes, S. C. (2004).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the new behavior therapies. In S. C. Hayes, V. M. Follette, & M. M. Linehan (Eds.), Mindfulness and acceptnace (pp. 1-29). New York: Guilford Press.

63.

Hayes, S. C. & Smith, S. (2010). 마음에서 빠져나와삶 속으로 들어가라[Get out of your mind &into your life]. (문현미, 민병배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5년에 출판).

64.

Hayes, S. C., Strosahl, K. D., & Wilson, K. G. (2009).수용과 참여의 심리치료[Acceptance andcommitment therapy: An experiential approachto behavior change]. (문성원, 김은선 역). 서울:시그마프레스. (원전은 1999년에 출판).

65.

Heimberg, R. G. & Becker, R. E. (2002). Nature and treatment of social fears and phobias. New York: Guilford Press.

66.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inger.

67.

Lazarus, R. S. & Folkman, S. (1984). Coping and Adaptation. In W. D. Gemtry(Ed). The handbook of behavioral medicine(pp.282-325). New York : Guliford.

68.

Lazarus, R. S. & Folkman, S.(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69.

Leary, M. R. (1983). Social anxiousness: The construc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7, 66-75.

70.

Leary, M. R. (1993). The Interaction Anxiousness Scale: Constructand criterion-related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1, 136-14.

71.

Leary, M. R., & Kowalski, R. M. (1990). Impression management: A literature review and two-component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07, 34-47.

72.

Leary, M. G., Kowalski, R. M., & Campbell, C. D. (1988). Self-presentation concern and social anxiety: The role of generalized impression expectancies. Journal of Personality, 22, 308-321.

73.

Leitenberg, H. (1990). Handbook of social and evaluation anxiety. New York, NY: Plenum Press.

74.

Maddux, J. E., Norton, L. W., & Leary, M. R. (1988). Cognitive components of social anxiety: An integration of self-presentational theory and self-efficacy research. Journal of Socail and Clinical Psychology, 6, 180-190.

75.

Marcks, B. A. & Woods, D. W. (2005). A comparison of thought suppression to an accetance-based technique in the management of personal intrusive thoughts: A controlled evaluation.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43, 433-455.

76.

Masuda, A., Hayes, S. C., Sackett, C. F., & Twohig, M. P. (2004). Cognitive defusion and self-relevant negative thoughts: examining the impact of a ninety year old technique.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42(4), 477-485.

77.

Mattick, R. P., & Clarke, J. C.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 of social phobia and scrutiny and social interaction anxiet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36, 455-470.

78.

Mattick, R. P., Peters, L., & Clark, J. C. (1989). Exposure and cognitive restructuring for social phobics: A controlled study. Behavior Therapy, 20, 3-23.

79.

Mitchell, R. E., Ebbessen, E. B., & Zeiss, A. R. (1973). Selective attention to the self: Situation and dispositional determina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7, 129-142.

80.

Moos, R. H., & Billings, A. G.(1984). Coping, Stress & Social Resources Among Adult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46(4), 877-891.

81.

Pilkonis, D. A., Feldman, Himmelhoch, & Cornes, C. (1980). Social anxiety and psychiatric diagnosis.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68, 13-18.

82.

Schlenker, B. R., & Leary, M. R. (1982). Social anxiety and self-presentation : A connceptualization and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92, 641-668.

83.

Strosahl, K. D., Hayes, S. C., Bergan, J., & Romano, P. (1998). Assessing the field effectivenes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 example of the manipulated training research method. Behavior Therapy, 29, 35-64.

84.

Weitzel, M. H., & Waller, P. R. (1990). Predictive factors for health-promotive behaviors in white, hispanic and black blue-collar workers. The Journal of Health Promotion & Maintenance, 13(1). 23-34.

85.

Zimbarno, P. G. (1997). Shyness: What it is and what to do about it. N.Y: Dove.

86.

Zettle, R. D. & Raines, J. C. (1989). Group cognitive and contextual therapies in treatment of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5, 438-445.

87.

Zettle, R. D. (2003).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vs. systematic desensitization in treatment of mathematics anxiety. Psychological Record, 53, 197-215.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