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웹 기반 정서인식능력 검사에서 성별에 따른 발달적 특성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by gender in Web based Emotional recognition test, Revised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5, v.20 no.1, pp.347-358
https://doi.org/10.17315/kjhp.2015.20.1.019
김미정 (삼성전자)
김지연 (영남대학교의료원)
배대석 (영남대학교부속병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에서 정서인식능력의 성별에 따른 발달적 변화를 웹 기반 정서인식능력 검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시기는 뇌 발달의 정점을 지나고 있으면서 정서적 안정기로 접어드는 중요한 시기로서 이후의 대인관계나 사회적 활동에 중요한 정서인식능력의 발달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시기로 생각되었다. ERT-R은 검사의 실시, 채점, 그리고 검사결과의 보관과 분석이 웹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개발되어 있으며, 피검사자의 정반응수 및 정반응률 뿐만 아니라 정반응 결정속도를 1/100초 단위로 측정 가능하다. 연구 결과에서, 전반적인 정서인식능력의 정반응률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잘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더 잘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반응 결정속도는 남녀 간에 차이가 없었으며, 연령에 따라 더 빨라지는 것으로만 나타났다. 기본적인 정서인식에서는 유의한 차이 혹은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정서변별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남자들이 중학생이 되면서 정반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맥락이해 전체에서는 남녀차와 연령차가 나타나고 있었으나, 그 발달적 변화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단지 행복과 슬픔의 맥락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남자의 처리속도가 향상되는 면들이 보였다. 결론적으로 기본적인 정서인식능력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대부분 발달하지만 남자의 경우, 여자에 비해 정서인식능력이 낮다는 점, 정서변별능력이나 맥락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일부 요소들이 여자들에 비해 다소 늦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keywords
정서인식능력, 성차, 발달적 특성, emotional recognition ability, gender differenc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bstract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tial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emotional recognition abilities of elderly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t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using a web based Emotional Recognition Test-Revised (ERT-R). These periods were selected because they were considered the peak of brain development and the period approaching emotional stability. For health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ocial activity after these periods, emotional recognition abilities were also considered. ERT-R was developed for administering, scoring, recording and analyzing results for web tests, and the number and ratio of correct responses as well as the response speed for correct responses were measured by 1/100 seconds. In the global correct response ratio of ERT-R, female participants showed better emotional recognition abilities, and the developmental ageing effect was significant. Simple emotional recognition ability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However, in emotional discrimination, students at the elderly childhood stage showed significant differential changes than others. For the subtotal of contextual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 was significant, but differential developmental change was not. Among the subscales of contextual understanding, mal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tial developmental changes in happy and sad emotions. In conclusion, basic emotional recognition abilities had developed by elderly childhood, but some emotional discrimination and contextual understanding abilities were lower or showed more delayed developmental tendency in males than in female.

keywords
정서인식능력, 성차, 발달적 특성, emotional recognition ability, gender differenc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참고문헌

1.

강지은, 김영윤, 김범준 (2010). 정신병질 경향성집단에서의 정서인식: 시각적 Oddball 과제를 이용한 사건관련전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4), 451-475.

2.

교육부, (2014)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 검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mom.eduro.go.kr/.

3.

김동일, 이제경, 김형수, 이기정 (2007). 온라인 간편 심리검사 개발 연구 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

김승태, 김지혜, 송동호, 이효경, 주영희, 홍창희, 황순택: 한국아동인성검사. 한국 가이던스, 서울, 1997.

5.

류현순, 손원경(2006). 유아의정서지능수준에따른공격적 행동의 차이. 소아교육학회지; 15(2), 123-141.

6.

박현진, 서완석, 성형모, 배대석(2012). ADHD혼합형남에서 정서인식결함. 생물치료정신의학 18(2), 264-273.

7.

배대석 (200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가를 위한아동용 전산화 신경심리검사 시스템의 구현. 영남대학교박사학위청구논문.

8.

배도희, 조아라, 이지연 (2004). ADHD 아동과 우울한아동의 얼굴표정 및 음성을 통한 비언어적 정서인식능력. 한국임상심리학회지: 임상, 23(3), 741-754.

9.

배성만, 현명호 (2004). 정신분열증환자의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에 대한 인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1), 33-47.

10.

배승민, 신동원, 이수정 (200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에서 감정인식력 및 충동성이 공격성에 미치는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1), 17-22.

11.

백순근(1996). 표준화 심리검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및 발전 과제. 21세기를 위한 준비: 한국표준화 심리검사의 문제와 전망. 서울: 한국교육평가연구회, 145-163.

12.

오경자, 배도희 (2002). 아동 청소년의 얼굴표정을 통한정서인식능력과 심리 사회적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3), 515-532.

13.

이서정, 현명호 (2009).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인지적 정서조절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심리학회지: 건강, 13(4), 887-905.

14.

이수정 (2012). 정서 인식력 검사(ERT-R) 전문가 지침서. 서울: MAXMEDICA.

15.

이수정(2001). 문제해결 과제를 이용한 정서인식력 검사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3), 65-86.

16.

이수정, 황혜정 (2003). CBT정서능력검사의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 건강, 8(1), 41-67.

17.

이철, 유희정, 김창윤, 한오수, 박인호 (1993). 비엔나 검사총집의 임상적용을 위한 한국 표준화 연구(Ⅰ) :서울 학생군에 대한 Standard Progressive Matices 검사. 신경정신의학, 32(2), 252-258.

18.

임유경, 오경자 (2010). 얼굴 표정 정서인식의 민감도:비행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4), 1029-1046.

19.

임진현, 이훈진 (2006). 우울-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정서인식 및 정서조절.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4), 1141-1151.

20.

조성은, 오경자 (2007).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강도, 정서주의력과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4), 797-812.

21.

최요원, 이수정 (2004). 대학생의 정서인식의 개인차가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887-901.

22.

최정민, 서완석, 천은진, 배대석, 최호동. (2013). 초등학교 고학년 남아에서 정서인식능력과 신경인지기능과의 관계. 생물치료정신의학, 19(1) 15-30.

23.

홍주현, 심은정 (2013)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청소년의정신건강: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195-212.

24.

Anderson P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 8(2), 71-82.

25.

Back SG (1995a). Application of computer technology to educational performance measurement, In APEC Education Forum, Performance Measurement Symposium, Washington DC, USA.

26.

Back SG (1995b). Application of computer technology to educational performance measurement, In ASEID/ACER Asia-Pacific Regional Seminar on Educational Research, Melbourne, Australia.

27.

Burch, J. W. (1995). Typicality range deficit in schizophrenics' recognition of emotion in face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1(2), 140-152.

28.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29.

Green BF. Jr. (1983), The promise of tailored tests. In Wainer H., Messick S, editors. Principle of Moden Psychological Measurement(pp. 69-80). Hillss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0.

Kraepelin, E. (1904). Lecture on clinical psychiatry (T. Johnston Trans.). New York: William Wood.

31.

MAXMEDICA (2012). 정서 인식력 검사(ERT-R). 서울: MAXMEDICA.

32.

Plutchik, R. (2004). 정서심리학[Emotion and life :perspectives from psychology, biology, and evolution]. (박권생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3년에 출판).

33.

Raven, J. C. (1996). Raven's Progressive Matrices:A perceptual test of intelligence. Oxford: Oxford Psychologists Press.

34.

Sakovery, P, & Sluyter D.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Educational implication. New York: Basic Books.

35.

Willcutt, E .G., Doyle, A. E., Nigg, J. T., Faraone, S .V., & Pennington, B. F. (2005). Validity of the Executive Function Theor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tic Review. Biological Psychiatry, 57(11), 1336–1346.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