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스트레스, 대처유연성 및 분노의 관계: 성장 글쓰기의 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s Among Stress, Coping Flexibility, and Anger: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of Growth Writing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20, v.25 no.5, pp.929-954
https://doi.org/10.17315/kjhp.2020.25.5.005
현승주 (육군사관학교)
이훈진 (서울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분노의 관계에서 대처유연성의 역할을 탐색했으며, 성장 글쓰기가 대처유연성 및 분노를 개선시키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는 31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가 분노(특성분노, 상태분노)에 미치는 영향을 대처유연성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와 특성분노의 관계에서 대처유연성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으며, 문제 중심적 대처, 정서 표현 및 사회적지지 추구 등 5가지 개별 대처전략의 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유의하였다. 연구 2에서는 대학생 48명을 성장 글쓰기 집단 및 표현적 글쓰기 집단에 무선 할당하여 3회기의 글쓰기 처치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 글쓰기 집단은 사후검사와 추후검사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대처유연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특성분노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성장 글쓰기 집단은 표현적 글쓰기 집단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대처유연성의 증가 정도가 유의하게 컸으며, 추후검사에서 특성분노의 감소 정도가 유의하게 컸다. 셋째, 성장 글쓰기 집단의 대처유연성 증가 정도는 특성분노 감소 정도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stress, coping flexibility, anger, growth writing, 스트레스, 대처유연성, 분노, 성장 글쓰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coping flexi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stress and anger, and examine if growth writing improves coping flexibility and anger. In study 1, the moderation effect of coping flexi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anger was examined in a sample of 339 college students. As a result, the moderating effect of coping flexi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trait anger was significant, even after controlling the effects of five single coping strategies. In study 2, 48 college stude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growth writing group and the expressive writing group to conduct three sessions of writing. The results of study 2 are as follows: First, the growth writing group showed increased coping flexibility and decreased trait-anger in the post-test and the follow-up test. Second, the growth writing group showed more increase in coping flexibility in the post-test and more decrease in trait-anger in the follow-up test compared to the expressive writing group. Third, in the growth writing group, the degree of increase in coping flexibility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to the degree of decrease in trait-anger.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

keywords
stress, coping flexibility, anger, growth writing, 스트레스, 대처유연성, 분노, 성장 글쓰기

참고문헌

1.

강신덕 (1997). 비행청소년 분노조절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5(1), 81-143.

2.

김교헌 (2000). 분노억제와 고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181-192.

3.

김동수, 정연수, 박세권 (2004). 스트레스 호르몬인 타액코티졸과 자기보고식 스트레스 척도 점수 사이의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3), 633-645.

4.

김모아, 이영호 (2013). 분노신념과 분노표현이 불안, 우울, 신체화, 정신병질, 자기애에 미치는 영향. 인간이해, 34(2), 193-213.

5.

김미라, 이영만 (2008).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훈련이 아동의 분노조절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7(2), 101-115.

6.

김선희, 김은하, 김태훈 (2014). 다문화가정 한국 아버지의 양육 스트레스와 화병: 스트레스 대처양식, 분노반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40(3), 481-498.

7.

김수주 (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방식의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김영중, 이인숙, 윤혜련 (2012). 식음료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대처전략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1(2), 73-91.

9.

김용희 (2009).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신념 및 방어기제가 분노반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48(2), 59-74.

10.

노상선, 조용래, 최미경 (2014). 대학생의 자기 자비와생활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반추와우울증상의 매개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735-754.

11.

박모란, 김수환, 유성은 (2015). 신체적, 성적 외상경험과 자살시도의 관계에서 대처유연성의 보호효과. 인지행동치료, 15(1), 155-171.

12.

백경림 (2009). 자기애와 자기효능감이 분노 및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서수균, 김윤희 (2010). 대학생용 분노대처행동 척도 개발과 그 유용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973-992.

14.

송지은, 유성은 (2018). 한국판 대처유연성 질문지(COFLEX)의 타당화. 인지행동치료, 18(1), 1-21.

15.

신선영, 정남운 (2009). 삶의 의미와 사회적 지지가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성장적반추를 매개변인으로. 인간이해, 33(2), 217-235.

16.

이경순, 김교헌 (2000). 분노억제경향과 문제해결이 분노 정서 경험과 혈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60-72.

17.

이상현, 성승연 (2011). 분노사고와 분노표현에 있어서의 자기-자비의 완충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3(1), 93-112.

18.

이은철, 남선우 (2016).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탄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8), 322-331.

19.

이은희 (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5-48.

20.

이은희, 이주희 (200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적응과의 관계: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 정서 중심적대처방식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145-175.

21.

이지혜 (2018).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의미부여중재가 중학생의 스트레스대처전략과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이훈진 (2000). 분노표현양식과 편집증 및 우울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3), 427-438.

23.

임여준, 주은선, 배성만 (2015). 애착유형이 분노표현에미치는 영향에서 포커싱적 태도의 조절효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학연구, 22(10), 261-287.

24.

장해순 (2013). 대학생의 자아노출과 공감능력이 스트레스 지각정도 및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1(3), 5-28.

25.

전겸구, 김교헌 (1997). 분노, 적대감 및 스트레스가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79-95.

26.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2000).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5(2), 316-335.

27.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28.

전겸구, 한덕웅, 이장호, Spielberger, C. D. (1997). 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분노와 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60-78.

29.

전현숙, 손정락 (2011).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가 역기능적 분노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건강, 17(3), 589-608.

30.

정동화 (2009).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 교육문제연구, 33, 221-244.

31.

정은선, 허정선, 현명호 (2017). 성장글쓰기가 소아암 환아 어머니의 불안, 무력감, 죄책감, 희망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硏究, 25(1), 23-29.

32.

조용래 (2011). 자기 자비, 생활 스트레스 및 탈중심화가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매개중재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3), 767-787.

33.

천성문, 이영순, 이현림 (1998). 인지행동적 분노치료모델 선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 동서정신과학회지, 1(1), 120-132.

34.

최가영 (2015). 대학생 집단의 대인관계 성장 글쓰기가용서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5(1), 57-75.

35.

최은혜 (2011). 자기조절과 인지적 유연성이 특성분노및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최해연 (2000). 정서중심적 대처의 재개념화: 기능적 유사성에 근거한 대처차원의 구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최해연, 민경환. (2005). 정서표현에 대한 부정적 신념의구조와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239-257.

38.

한성열, 김동직, 채정민, 허태균 (2001). 스트레스상황특성에 따른 적응적인 대처양식: 대처양식의 유연성 제안.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2), 123-143.

39.

황정윤, 배성훈 (2020). 대학생의 반추가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처유연성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9(1), 33-47.

40.

Beck, R., & Fernandez, E. (1998). Cognitive-behavioral therapy in the treatment of anger: A meta-analy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2(1), 63-74.

41.

Billings, A. G., & Moos, R. H. (1983). Comparisons of depressed and nondepressed parents: a social-environmental perspectiv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1(4), 463-485.

42.

Bilodeau, L. (1992). The anger Workbook. Center City, MN: Hazelden.

43.

Block, J., & Kremen, A. (1996). IQ and ego-resiliency: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44.

Bodenmann, G., Meuwly, N., Bradbury, T., Gmelch, S., & Ledermann, T. (2010). Stress, anger, and verbal aggression in intimate relationships: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 and dyadic coping.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27(3), 408-424.

45.

Bonanno, G. A., & Burton, C. L. (2013). Regulatory flexibility: An individual differences perspective on coping and emotion regulation.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8(6), 591-612.

46.

Carver, C. S., Scheier, M. F., & Weintraub, J. K. (1989). Assessing coping strategies: a theoretically base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2), 267-283.

47.

Cheng, C. (2001). Assessing coping flexibility in real-life and laboratory settings: A multimetho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5), 814-833.

48.

Cheng, C. (2003). Cognitive and motivational processes underlying coping flexibility: A dual-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2), 425-438.

49.

Cheng, C., Cheung, M. W. L. (2005). Cognitive processes underlying coping flexibility: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73(4), 859-886.

50.

Cheng, C., Kogan, A., & Chio, J. H. M. (2012). The effectiveness of a new, coping flexibility intervention as compared with a cognitive behavioral intervention in managing work stress. Work &Stress, 26(3), 272-288.

51.

Cheng, C., Lau, H. P. B., & Chan, M. P. S. (2014). Coping flexibility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change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40(6), 1582-1607.

52.

Cheng, C., Yang, M., F., Jun, M. S., & Hutton, M. J. (2007). Flexible coping psychotherapy for functional dyspeptic pati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sychosomatic Medicine, 69(1), 81-88.

53.

Cohen, J. (1973). Eta-squared and partial eta-squared in fixed factor anova desig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3(1), 107-112.

5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Lawrence Earlbaum Associates.

55.

Compas, B. E. (1987). Stress and life event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Clinical Psychology Review, 7(3), 275-302.

56.

Davey, G. C. L. (1997). A conditioning model of phobias. In Davey, G. C. L. (Ed.), Phobias: A handbook of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pp.301-322). Chichester, England: Wiley.

57.

Ellis, A. E. & Harper, R. (1975). A new guide to rational living. CA: Wilshire Books

58.

Eisenberg, N. (2000). Emotion, regulation, and moral development. Annual Reviews of Psychology, 51, 665-697.

59.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 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60.

Folkman, S., & Moskowitz, J. (2004). Coping: Pitfalls and promis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5(1), 745-774.

61.

Frankl, V. E. (1959). The spiritual dimension in existential analysis and logotherapy.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15(2), 157.

62.

Frattaroli, J. (2006). Experimental disclosure and its moderators :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2(6), 823-865.

63.

Galatzer-Levy, I., Burton, C., & Bonanno, G. (2012). Coping flexibility, potentially traumatic life events, and resilience: A prospective study of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31(6), 542-567.

64.

Greenberg, M., & Stone, A. (1992). Emotional disclosure about traumas and its relation to health:Effects of previous disclosure and trauma sever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1), 75-84.

65.

Guastella, A. J., & Dadds, M. R. (2006). Cognitive-behavioral models of emotional writing:A validation stud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0(3), 397-414.

66.

Guastella, A. J., & Dadds, M. R. (2008). Cognitive-behavioural emotion writing tasks: A controlled trial of multiple processes.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39(4), 558-566.

67.

Guastella A. J., & Dadds. M. R. (2009). Sequential growth in cognitive-behavioral emotion-processing:A laboratory stud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3(4), 368-374.

68.

Han, J. Y., Shaw, B. R., Hawkins, R. P., Pingree, S., McTavish, F., & Gustafson, D. H. (2008). Expressing positive emotions within online support groups by women with breast cancer.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8), 1002-1007.

69.

Hayes, A. F., & Matt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 on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3), 924-936.

70.

Howell, D. C. (2002). Statistical methods for psychology (5th ed.). Belmont, CA: Duxbury Press.

71.

Izard, C. E. (1977). Human emotion. New York:Plenum Press.

72.

Jarros, R., Salum, G., Belem Da Silva, C., Toazza, R., De Abreu Costa, M., Fumagalli de Salles, J., &Manfro, G. (2012).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ce are associated with impaired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to negative valence.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46(2), 147-151.

73.

Jourard, S. M. (1971). Self-disclosure: An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transparent self. Wiley-Interscience.

74.

Kassinove, H. I., & Eckhardt, C. I. (1995). An anger model and a look to the future. In H. Kassinove (Ed.), Anger disorders: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 Series in clinical and community psychology (pp. 197-204). Philadeplhia: Taylor &Francis.

75.

Kato, T. (2012). Development of the coping flexibility scale: Evidence for the coping flexibility hypothe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9(2), 262-273.

76.

King, L. (2001). The health benefits of writing about life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1), 798.

77.

King, L., & Miner, K. (2000). Writing about the perceived benefits of traumatic events: Implications for physical health.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2), 220-230.

78.

Klein, K., & Boals, A. (2001). Expressive writing can increase working memory capacit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0(3), 520-533.

79.

Lam, C., & McBride-Chang, C. (2007). Resilience in young adulthood: The moderating influences of gender-related personality traits and coping flexibility. Sex Roles, 56(3), 159-172.

80.

Lazarus, R. S. (1993). Coping theory and research:Past, present, and future. Psychosomatic Medicine, 55(3), 2324-2347.

81.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82.

Lazarus, R. S., Kranner, A. D., & Folkman, S. (1980). An ethological assessment of emotion. In Plutchik, R., & Kellerman, H. (Eds.), Emotion:Theory, research, and experience(Vol.1, pp. 198-201). New York: Academic Press.

83.

Littleton, H., Horsley, S., John, S., & Nelson, D. (2007). Trauma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distress: A meta‐analysi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20(6), 977-988.

84.

Martin, M. M., Anderson, C. M., & Thweatt, K. S. (1998). Individuals’ perceptions of their communication behaviors: A validity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gnitive Flexibility Scale and the Communication Flexibility Scale with aggressive communication traits.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13(3), 531–540.

85.

Mayer, J., Caruso, D., & Salovey, P. (1999).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27(4), 267-298.

86.

Novaco, R. W. (1976). The function and regulation of arousal of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 1124-1128.

87.

Novaco, R. W. (1994). Anger as a risk fact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In Manahan, J., & Steadman, H. J. (Eds.), Violence and mental disorder(pp.21-59).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8.

Park, C. L., & Folkman, S. (1997). Meaning in the context of stress and coping.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2), 115-144.

89.

Patrick, B. C., Skinner, E. A., & Connell, J. P. (1993). What motivates children's behavior and emotion? Joint effects of perceived control and autonomy in the academic domai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4), 781-791.

90.

Pearce, M., Little, T., & Perez, J. (2003). Religiousn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Adolescent Psychology, 32(2), 267-276.

91.

Pearson, J., & Hall, D. K. (2008). Partnerships to enhance children’s problem solving skills. Canadian Child Care Federation, Fall, 32-34.

92.

Pennebaker, J. (1989). Confession, inhibition, and disease. I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22, pp. 211-244). Elsevier Science & Technology.

93.

Penebaker, J. (1997). Writing about emotional experiences as a therapeutic process. Psycholgical Science, 8(3), 162-166.

94.

Pennebaker, J., & Beall, S. (1986). Confronting a traumatic event: Toward an understanding of inhibition and diseas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5(3), 274-281.

95.

Radloff, L.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3), 385-401.

96.

Reed, D. (2016). Coping with occupational stress: The role of optimism and coping flexibility. Psychology Research and Behavior Management, 9, 71-79.

97.

Rodrigues, C. S., & Renshaw, K. D. (2010). Associations of coping processes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ymptoms in national guard/reserve service members deployed during the OEF-OIF era.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4(7), 694-699.

98.

Rotter, J. (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80(1), 1-28.

99.

Roussi, P., Krikeli, V., Hatzidimitriou, C., & Koutri, I. (2007). Patterns of coping, flexibility in coping and psychological distress in women diagnosed with breast cancer.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1(1), 97-109.

100.

Skinner, E., Edge, K., Altman, J., & Sherwood, H. (2003). Searching for the structure of coping: A review and critique of category systems for classifying ways of coping. Psychological Bulletin, 129(2), 216-269.

101.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You can get there from here. Simon and Schuster:Kansas.

102.

Snyder, C. R., Lapointe, A., Jeffrey Crowson, J., &Early, S. (1998). Preferences of high- and low-hope people for self-referential input. Cognition and Emotion, 12(6), 807-823.

103.

Spielberger, C. D. (1988).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04.

Spielberger, C. D. (1996).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scale. Port Huron, MI: Sigma assessments system.

105.

Spielberger, C. D., Jacobs, G. A., Russell, S.,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Personality Assessment, 2, 54-77.

106.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Janisse, M. P. (Eds.), Individual differences, stress, and health psychology(pp.89-108). New York: Springer.

107.

Thomas, S., & Atakan, S. (1993). Trait anger, anger expression, stress, and health status of American and Turkish midlife women.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4(2), 129-143.

108.

Vriezekolk, J. E., Van Lankveld, W. G., Eijsbouts, A. M., Van Helmond, T., Geenen, R., & Van Den Ende, C. H. (2012). The coping flexibility questionnaire: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in patients with chronic rheumatic diseases. Rheumatology International, 32(8), 2383-2391.

109.

Zong, Ji-Gang., Chan, Raymond C. K., Stone, William S., Hsi, Xiaolu., Cao, Xiao-Yan., Zhao, Qing., . . . Wang, Ya. (2010). Coping flexibility in young adults: Comparison between subjects with and without schizotypal personality features. Schizophrenia Research, 122(1-3), 185-192.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