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9-0653
  • KCI

한국판 교사 보고형 아동 성격 진단검사 표준화 예비 연구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2, teacher rating scale-child(KBASC-2, TRS-C)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P)1229-0653;
2007, v.21 no.3, pp.101-116
https://doi.org/10.21193/kjspp.2007.21.3.007
안명희 (서강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한국형 교사 보고형 아동 성격진단 검사를 표준화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 미국의 개정판 아동행동 진단 시스템(Behavioral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2, BASC-2) 만 6-11세용 교사 보고형 검사(Teacher Rating Scale-Child, TRS-C)가 우리나라 아동의 성격 특성과 적응 평가에 적합한지를 탐색해 보았다. 연구 대상은 만 6-11세 사이의 아동 631명(N=631)이며 연구도구는 번역, 역 번역 그리고 예비조사 과정을 거친 139문항의 한국판 교사 보고형 아동성격진단검사(KBASC-2, TRS-C)이다. 본 도구의 내적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 alpha를 산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미국 판 BASC-2, 교사 보고형 검사(TRS-C)의 요인구조와 거의 동일하게 추출되어 한국판 교사 보고형 검사(KBASC-2, TRS-C) 역시 총 15개의 소척도와 5개의 종합척도의 구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문항의 내적 일치도 역시 미국 판과 흡사한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연구 결과 KBASC-2 TRS-C가 우리나라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로써 양호한 내적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ASC-2, TRS-C를 자세히 소개하였으며 교사 보고형 아동성격진단검사의 필요성과 표준화 과정에서 보안할 부분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
아동용 성격검사, 교사 보고형 성격검사, 아동기 문제행동, 성격진단검사, BASC-2, KBASC-2, child personality inventory, teacher rating scale, child behavior problems, BASC-2, TRS-C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nal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Teacher Rating Scale-Child Form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2 (KBASC-2, TRS-C). The 139-items in the BASC-2, TRS-C were translated into Korean and back-translated before being tested in a pilot study.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pilot study and the suggestions from a team of clinicians, teachers, psychology and curriculum professors, and graduate students, the final Korean version was completed and was administered to a total of 631 children aged from 6 to 11 years. Results from the principal-ax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and the Cronbach coefficient alpha indicated that the Korean version of the BASC-2, TRS-C has good internal validity and reliability with both scales and composites measuring the constructs intended. Suggestions for follow up studie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sible gender differences and to establish clinical norms are presented.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validity studies of other teacher-reported behavior measures as well as a detailed overview of the BASC-2 TRS-C are also included.

keywords
아동용 성격검사, 교사 보고형 성격검사, 아동기 문제행동, 성격진단검사, BASC-2, KBASC-2, child personality inventory, teacher rating scale, child behavior problems, BASC-2, TRS-C

참고문헌

1.

곽윤정 (2005). 유아의 정서조절 척도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2), 197-123.

2.

김승태, 김지혜, 송동효, 이효경, 주영희, 홍창희, 황순택 (1997). 한국아동인성검사(KPI-C). 서울:한국가이던스.

3.

김지혜, 조선미, 홍창희, 황순택 (2005).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서울:한국가이던스.

4.

단현국, 이미숙 (2006). 교사용 유아 자기존중감 척도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81-104.

5.

배진우, 정성덕, 이종범, 박형배, 김진성, 송창진 (1997).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아동평가 척도의 교사 평가판에 대한 신뢰도및 타당도 연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지, 14(2), 415-429.

6.

서미옥 (2004). 한국판 취학 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SSRS:교사평정용, 부모평정용)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학회, 25(2), 223-242.

7.

소유경, 노주선, 김영신, 고선규, 고윤주 (2002).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41(2), 283-289.

8.

송수미, 김재환 (2002). ADHD 및 우울/불안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간 평정일치도.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1(4), 859-869.

9.

신민섭, 홍강의, 김중술, 조수철 (1998).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의 개발 및 표준화 연구. 신경정신의학, 37 (6), 1233-1244.

10.

안명희, 최해림 (2004). 청소년의 모-자녀와 청소년의 정서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6(4), 687-703.

11.

이경숙, 신의진, 신동주, 전연진, 박진아 (2003). 한국판 영유아 행동문제 평가척도(Korean Behavior Assess- ment System for Children; K-BASC) 표준화 예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6(4), 175-191.

12.

이규미 (2004).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부적응 행동지표.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6 (2), 227-241.

13.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 심리. 사회 방법론 총서. 연구방법 14, 서울:교육과학사.

14.

이윤옥 (2003).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능력평가 척도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학회지, 7(1), 141-167.

15.

이지윤 (2006). 교사의 지도성향과 아동의 문제해동에 관한 연구:교사와 문제아동의 지각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해경 (2003). 교사용 청소년 행동문제평가척도의 개발:신뢰도와 타당도의 분석. 청소년학 연구, 10(4), 233-262.

17.

이혜원, 양옥승 (2006).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 개발연구. 유아교육학회, 26(2), 69-92.

18.

정현희 (2002). 한국판 교사용-아동평정척도(T-CRS)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5(2), 73-88.

19.

최지영 (2003). 유아 정서․행동장애진단도구 BASC의 국내표준화 예비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허윤식 (2003). 아동용 문제행동 선별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홍상황, 우순연, 황순택 (2005).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교사용(KPRC-TF)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4(4), 937-959.

22.

황혜정 (2005). 유아의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부모용 교사용 검사 개발연구. 유아교육학회지, 25(2), 235-257.

23.

Ahn, M. H. (2006). On Korean Adolescent Functioning: Comparing Adolescent, Mother and Teacher Per- spective. A poster presented at the 114th Annual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Orleans, Louisiana. USA.

24.

Ahn, M. H. (2005). Correlates of Responsive Parenting: Implications for Korean Preschool Children. A Paper presented at the PECERA Sixth Conference. Taiwan.

25.

Ahn, M. H., & Kim, M. H. (2005).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ttachment Style, Teacher-Student Relation- ship, and Child Emotional Functioning. A Poster presentation at the PECERA Sixth Conference. Taiwan.

2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Text Revision).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7.

Adams, C. A., & Drabman, R. C. (1994). BASC: A critical review. Child Assessment News, 4, 1-5.

28.

Doll, B. (1998). Review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In J. C. Impara & B. S. Plake(Eds.). The Thirteenth Mental Measurement Yearbook. Lincoln, NE: Buros Institute of Mental Measurement.

29.

Doyle, A., Ostrander, R., Skare, S., Crosby, R. D., & August, G. (1997). Convergent and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Parent Rating Scale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 276-284.

30.

Dupaual, G. J. (1991).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ournal of Clinical and Child Psychology, Vol. 20, 245-253.

31.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D: American Guidance Service.

32.

Grimm, L. G., & Yarnold, P. R. (Eds.). (1995). Reading and understanding multivariate statistics. Washing- 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3.

Hightower, A. D., Work, W., Cowen, E., Lotyczewski, B., Spinell, A., & C. (1986). The teacher-child rating scale: A brief objective measure. Boston, MA: Allyn & Bacon.

34.

Hoza, B. (1994). Review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Child Assessment News, 4(5), 8-10.

35.

Kamphaus, R. W., & Reynolds, C. R. (1992). BASC: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36.

Mesman, J., & Koot, H. M. (2000). Child-reported depres- sion and anxiety in preadolescence, I: associations with parent- and teacher reported problems. Journal of Academic Child Adolescent Psychiatry, 39, 308- 313.

37.

Reynolds, C. R., & Kamphaus, R. W. (2002). BASC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s.

38.

Reynolds, C. R., & Kamphaus, R. W. (2004). BASC-2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2nd ed.).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s.

39.

Salvia, J., & Ysseldyke, J. E. (1991). Assessment(5th ed.). Boston, MA: Houghton Mufflin.

40.

Sandvoval, J. (2001). Review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In B. S. Plake & J. C. Impara (Eds.). The Fourteenth Mental Measurement Year- book. Lincoln, NE: Buros Institute of Mental Mea- surement.

41.

Witt, J. C., Heffer, R. W., & Pfeiffer, J. (1990). Structured rating scales: A review of self-report and informant rating processes, procedures, and issues. In C. R. Reynolds & R. W. Kamphaus(Eds.), Handbook of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assessment of chil- dren. New York: Guilford.

42.

Witt, J., & Jones, K. M. (2001). Review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In B. S. Plake & J. C. Impara(Eds.). The Fourteenth Mental Measure- ment Yearbook. Lincoln, NE: Buros Institute of Mental Measurement.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