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53
문화는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기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개인이 자아(self)에 대한 인식을 규정하는 방식이나 자아존중감의 발달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속한 문화적 배경에서 긍정적으로 지지되는 성향에 의해 확장되는 것으로 규정하여, 각 개인이 속한 사회의 우세한 문화성향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수평-수직/개인주의-집단주의의 4요인 문화성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이 우세한 문화성향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았으며, 그러한 상관관계의 타당성을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총 454명(224명의 한국 대학생과 230명의 미국 대학생)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고,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국가 모두 (1) 수평적 문화성향, 즉 수평-개인주의와 수평-집단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고, (2) 높은 문화성향을 보인 수평 요인들은 자아존중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줌으로써 우세한 문화성향이 자아존중감과 의미있는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3) 요인들 간 상관관계는 구조 방정식 모델을 통한 적합도 지수에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존중감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아존중감과 문화성향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여러 시사점들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ulture makes an important role on psychological developments and functions. In particular, the development and enhancement of self-esteem have been influenced by the prevalent cultural characteristics in the context. The improvement of our self-esteem could relate the value of the context we live. This study examined the 4 cultural characteristics (horizontal-vertical/individualism-collectivism) from the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U.S., and then looked into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224 Korean and 230 American college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findings demonstrated both countries showed (1) that horizontal-individualism and horizontal-collectivism had higher scores than vertical things; (2) that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self-esteem and two horizontal factors were found; (3) that SEM from each country was confirmed appropriate goodness-of-fit structures. Research findings would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self-esteem concepts and provide various perspectives of the relations between culture and self-esteem.
김기범 (1996). 대인관계 속에서의 도덕성과 내집단-외집단 구별: 문화 비교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류승아 (2009). 정신장애인의 경쟁고용에 대한 대학생들의 태도: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23(4), 1-25.
박현경, 이영희 (2004). 집단상담 참가자의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상담자 역할기대 및 치료적 요인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4),571-596.
이자영, 남숙경, 이미경, 이지희, 이상민 (2009). 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수준 타당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1),173-189.
이정우 (2006). 탈북 청소년의 집단주의-개인주의 성향에 관한 비교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13(2), 159-185.
이학식, 임지훈 (2008).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AMOS16.0. 서울: 법문사.
임희섭 (1994). 한국사회의 변동과 가치관. 서울: 나남.
전병재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11, 109-129.
조긍호 (2003). 한국인 이해의 개념 틀. 서울: 나남출판.
조긍호 (2005). 문화성향에 따른 유사성 판단과 비대칭성.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1), 45-63.
최상진 (1993). 한국인의 특성: 심리학적 탐색: 한국인의 심정심리학: 정과 한에 대한 현상학적 한 이해. 한국심리학회 대외심포지움, 1993(3), 3-21.
한규석, 신수진 (1999). 한국인의 선호가치 변화 - 수직적 집단주의에서 수평적 개인주의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3(2), 293-310.
한유화, 정진경 (2007). 2요인 자아존중감 척도: 개인주의적 및 집단주의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성격, 21, 117-131.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에 있어서 적합도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7.
홍세희, 황매향, 이은설 (2005).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척도의 잠재평균분석. 교육심리연구, 19(4), 1159-1177.
Akande, A. (2009). Comparing social behaviour across culture and nations: The 'what' and 'why' question. Social Indicator Research, 92, 591-608.
Anderson, C. A. (1999). Attributional style, depression, and lonelines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American and Chines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5, 482-499.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Bonanno, G. A., Field, N. P., Kovacevic, A., & Kaltman, S. (2002). Cross-cultural psychology: Research and application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hoone, N. (1996). History of the Western min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iou, J. S. (2001). Horizontal and vertical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mong college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Taiwan, and Argentina.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 667-678.
Church, A. T. (2000). Culture and personality: Toward an integrated cultural trait psyc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68, 651-703.
Dahlin, M., Joneborg, N., & Runeson, B. (2008). Performance-based self-esteem. Teacher, 29, 43-48.
Gouveia, V. V., Clemente, M., & Espinosa, P. (2003). The horizontal and vertical attribute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in a Spanish populatio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3, 43-63.
Greenberg, J. (2008). Understanding the vital human quest for self-esteem.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3, 48-55.
Heine, S. J., Lehman, D. R., Markus, H. R., & Kitayama, S. (1999). Is there a universal need for positive self-regard? Psychological Review, 106, 653-663.
Hofstede, G. (2001).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Thousand Oaks, CA: Sage.
James, W. (2005). 심리학의 원리[The principles of psychology](정양은 옮김). 서울: 아카넷(원전은 1890에 출판).
Kagitcibasi, C. (1997).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In J. W. Berry, M. H. Segall, & C. Kagitcibasi (Eds.), Handbook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3, pp. 1-49). Boston, MA: Allyn and Bacon.
Kernis, M. H. (2005). Measuring self-esteem in context: The importance of stability of self-esteem in psychologic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73, 1-37.
King, K. A. (1997). Self-concept and self-esteem. Journal of Health, 67, 2-5.
Leary, M. R., & Baumeister, R. F. (2000). The nature and function of self-esteem: Sociometer theory. In M.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2, pp. 1-62). San diego, CA: Academic Press.
Leung, M. (1997). Negotiation and reward allocation across cultures. In P. C. Earley & M. Erez (Eds.), New perspectives on international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p. 640-675). San Francisco: Lexington.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 224-253.
Markus, H. R., Mullally, P., & Kitayama, S. (1997). Selfways: Diversity in modes of cultural participation. In U. Neisser & D. A. Jopling (Eds.), The conceptual self in context: Culture, experience, self-understanding (pp. 13-61).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Nagar, S., Sharma, S., & Chopra, G. (2008). Self-esteem among rural girls. Anthropologist, 10, 151-154.
Riesman, D., Denney, R., & Glazer, N. (1950). The lonely crowd: A study of the changing American character.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Sedikides, C., Gaertner, L., & Toguchi, Y. (2003). Pancultural self-enhanc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 60-79.
Singelis, T. M., Triandis, H. C., Bhawuk, D. P S., & Gelfand, M. J. (1995).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29, 240-275.
Tafarodi, R. W., Lang, J. M., & Smith, A. J. (1999). Self-esteem and the cultural trade-off: Evidence for the role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30, 620-640.
Triandis, H. C. (1994).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approaches to the study of collectivism and individualism. In U. Kim, H. C.. Triandis, C. Kagitcibasi, S. Choi, & G. Yoon (Eds.),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ory, method, and applications (pp. 41-51). Thousand Oaks, CA: Sage.
Triandis, H. C., & Gelfand, M. J. (1998).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and vertical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118-128.
Triandis, H. C., Leung, K., Villareal, M. J., & Clark, F. L. (1985). Allocentric versus idiocentric tendencie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 395-415.
Triandis, H. C., McCusker, C., & Hui, C. H. (1990). Multimethod probe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1006-1020.
Yetim, U. (2003). The impacts of individualism/ collectivism, self-esteem, and feeling of mastery on life satisfaction among the turkish university students and academicians. Social Indicators Research, 61, 297-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