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한국인의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 척도 개발

A Study for Developing Creativity Test based on Implicit Theories of Korean People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P)1229-0653;
2014, v.28 no.1, pp.27-47
https://doi.org/10.21193/kjspp.2014.28.1.002
최인수 (성균관대학교)
표정민 (성균관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일반인들이 가진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은 자신과 타인의 창의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개개인이 가진 암묵적 이론은 주관적 경험에 의해 다르게 형성되지만, 하나의 문화권 안에 있는 사람들은 공통된 경험과 공유하는 가치에 의하여 암묵적 이론의 유사한 부분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한국인이 가진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의 공통적인 부분을 도출한다면 한국인의 창의성 평가 기준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 인물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조사하여 이론적 구조를 밝히고,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개발된 창의적 특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의 요인 점수가 연령대별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였다. 한국의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전 연령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조사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7개의 요인 구조(자신감 및 내적동기, 개방성 및 독창성, 리더십, 용기 및 추진력, 도덕적 인성, 유머감각 및 매력, 전문성 및 독립성)를 밝혔다. 개발된 척도는 Gough와 Heilbrun(1983)의 창의적 성향 척도(ACL-CPS)와 수렴 타당도를 통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개발된 7개의 요인의 평균 점수에 대한 연령대 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로는 자신감 및 내적동기와 리더십, 용기 및 추진력, 도덕적 인성, 전문성 및 독립성 요인이 낮은 연령대보다 높은 연령대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인의 창의적 인물에 대한 암묵적 이론 척도를 개발하여 추후 암묵적 이론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탐구가 가능하게 했으며, Sternberg(1985)가 제안한 연령별 암묵적 이론의 차이를 확인해 주었다.

keywords
Creativity, Implicit Theories, 창의성, 암묵적 이론, 척도 개발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aimed to develop and validate the creativity test based on implicit theories of Korean people. In addition, the factor structure developed was used to examine differences by age group. For this purpose, The 313 participants in Korea were investigated from 10 to over 50 years old and descriptive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alysis of variance, correlation analysis used by SAS 9.1, PASW 18.0 and MPLUS 7.0. As results,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sults identified seven factors, namely motivation, originality, leadership, endeavor, personality, attraction, professionalism. Cronbach’s α figures was .60 ~ .91, reliability was good and the discriminant validity with Gough and Heilbrun’s creative personality scale(CPS) was acceptable. To confirm the seven factor score by age group, ANOVA was performed and the result was that motivation, leadership, endeavour, personality, professionalism have been found to be significantly higher at ages greater than younger. This study developed the creativity test based on implicit theories of Korean people to the study and confirmed differences about implicit theories of creativity by age that Sternberg(1985) has been proposed.

keywords
Creativity, Implicit Theories, 창의성, 암묵적 이론, 척도 개발

참고문헌

1.

김명철, 민경환 (2012). 창조성의 사회심리학적연구: 개념, 방법, 흐름과 주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6(4), 51-72.

2.

김민희 (2010). 지혜 암묵이론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4). 975-997.

3.

김성환 (2012). 창의적인 인물에 대한 지역과 세대별인식차이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석사학위 논문.

4.

김영록, 이순묵 (2004). 한국판 창의적 산물 평가도구의 개발 및 구조 확인.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17(3), 305-327.

5.

문용린, 최인수 (2010). 창의․인성교육의 총론.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심포지움, 10, 21-29.

6.

성은현, 류형선, 하주현, 이정규, 한순미, 한윤영(2007). 한국 대학생이 생각하는 한국과 미국의 암묵적 창의성에 대한 비교 연구. 영재교육연구, 17(2), 365-391.

7.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

8.

이신동 (2003). 창의성 검사의 문제점과 과제. 영대와 영재교육, 2, 제 2주제 발표.

9.

장인희 (2011). 한국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아동의 창의성에 관한 암묵적 지식 연구: 반구조화된 심층면접 조사 분석을 통한 창의성 개념 생성. 교육문제연구, 40, 141-167.

10.

최인수 (1998).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 25-47.

11.

최인수 (2011). 창의성의 발견. 쌤앤파커스.

12.

최인수, 임미정, 표정민 (2011). 한국․중국․일본의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지식 비교 -복합성을 중심으로. 창의력교육연구, 11(2), 27-48.

13.

최인수, 윤지윤 (2013). 한국, 중국, 일본의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지식 비교 연구: 창의적인 인물의 직업군과 지각된 창의적 성향을중심으로. 창의력교육연구, 13(2), 159-183.

14.

최인수, 이건희, 표정민 (2013). 창의적 인물의특성과 직업군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인의암묵적 지식 비교. 영재교육연구, 23(4), 615-632.

15.

최인수, 전요한, 표정민 (2013). 창의적․비창의적 성향에 관한 한국, 중국, 일본인의 암묵적 이론연구: ACL-CPS를 사용하여. 아시아교육연구, 14(3), 319-344.

16.

최지은, 송인섭 (2002). 창의성의 체제모델에서분야와 영역 간의 양방향성에 대한 시계열분석. 교육심리연구, 16(2), 173-199.

17.

표정민, 최인수 (2009). 아동 리더십에 관한 교사와 아동의 암묵적 지식과 양측이 리더로 지각한 아동들의 창의적 리더 유형 차이, 아동학회지, 30(6), 443-458.

18.

하주현, 성은현, 한순미 (2008). 창의적 인성 체크리스트 개발 및 한국대학생과 미국대학생이 생각하는 창의적 인성 비교. 교육심리연구, 22(1), 169-191.

19.

한순미, 성은현, 이정규 (2008). 창의적 가정 및학교 환경에 대한 한, 미 대락생의 암묵적개념과 현실 환경. 교육심리연구, 22(1), 151-168.

20.

Cheng, S. K. (1999). East-West differences in views on creativity: is Howard Gardner correct? Yes, and no. Journal of Creative Journal, 33(2), 112-123.

21.

Choe, I. S. (2006). Creativity - A sudden rising star in Korea.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Creativity (pp.395-42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Cropley, D. H., Kaufman, J. & Cropley, A. J. (2008). The dark side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person:A system view of creativity. In R.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 (pp.325-339).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Harper Collins.

25.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3-33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6.

Dinca, M. (1999). Creative Children in Romanian society. Childhood Education, 75(6), 355-358.

27.

Domino, G. (1970). Identification of potentially creative persons from the adjective check lis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5(1), 48-51.

28.

Eysenck, H. (1993). Creativity and Personality: An Attempt to bridge divergent traditions. Psychological Inquiry, 4, 238-246.

29.

Fryer, M. & Collings, J. A. (1991). British teacher views of creativit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5, 75-81.

30.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House.

31.

Gough, H. G. (1979). A creative personality scale for the adjective check li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8), 1398-1405.

32.

Gough, H. G., & Heilbrun, A. B. (1983). The Adjective Check List manual. Plao Alto: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Inc.

33.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34.

Hui, A. & Rudowicz, E. (1997). Creative personality versus Chinese personality: how distictive are these two personality factors? Psychologiua, XL(4), 277-285.

35.

Holliday, S. G., & Chandler, M. J. (1986). Wisdom:Exploration in adult competence. In J. A. Meacham(Ed.), Contributions to human development (Vol.17, pp1-96). Basel: Karger.

36.

Kaufman, J. C. (2009). Creativity 101.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37.

Kelly, G. A. (1955). 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 New York: Norton.

38.

Lim, W., & Plucker, J. (2001). Creativity through a lens of social responsibility: Implicit theories of creativity with Korean sample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5, 115-130

39.

Lubart, T. I. (1999). Creativity across culture. R. J.(ed.). Handbook of creativity (pp.339-35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0.

Lubart, T. I. (2010). Cross-cultural perspectives on creativity.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pp.265-278).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Lee, S. M. (2010). A review of CEFA software:comprehensiv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10, 95-103.

42.

McDonald, R. P. (2005). Semi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example of anxiety and depressi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2(1), 163-172.

43.

Neisser, U. (1979). The concept of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 D. K. Detterman (Eds.), Human intelligence: Perspectives on its theory and measurement (pp. 179-189). Norwood, NJ: Ablex.

44.

Niu, W. & Sternberg, R. J. (2002). Contemporary studies on the concept of creativity: The East and the West.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6(4), 269-288.

45.

Plucker, J., Beghetto, R. A., & Dow, G. (2004). Why isn't creativity more important to educational psychologists? Potential, pitfalls, and future directions in creativity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9, 83-96.

46.

Puccio, G. J., Murdock, M. C., & Mance, M. (2006). Creative leadership: Skills that driving change. Thousand Oaks, CA: Sage.

47.

Romo, M., & Alfonso, V. (2003). Implicit theories of Spanish painter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5, 409-415.

48.

Rudowicz, E. (2003). Creativity and culture: a two way interaction.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3), 273-290.

49.

Runco, M. A. (1990). Implicit theories and ideational creativity. In M. A. Runco & R. S. Albert (Eds.) Theories of Creativity. Newbury, CA: Sage.

50.

Rush, M. C., Thomas, J. C., & Lord, R. G. (1977). Implicit leadership theory: a potential threat to the internal validity of leader behavior questionnair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0, 93-110.

51.

Saarilahti, M., Cramond, B. & Sieppi, H. (1999). is creative nurtured in Finnish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75(6), 326-331.

52.

Schaefer, C. E. (1973). Follow-up study of the self-concept of creative adolescent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23, 163-170.

53.

Schneider, D. J. (1973). Implicit pesonality theory: a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79, 294-309.

54.

Simonton, D. K. (2009). Varieties of creativity: A hierarchical model of disposition, development, and achievement.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4, 441-452.

55.

Singh, R. P. (1987). Parental perception about creative children. The Creative Child and Adult Quarterly, 12(1), 39-42.

56.

Sternberg, R. J. (1983). Components of human intelligence. Cognition, 15, 1-48.

57.

Sternberg, R. J. (198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isdo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3), 607-627.

58.

Sternberg, R. J. (2003). Wisdom,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ynthesiz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9.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60.

Sternberg, R. J., Conway, B. E., Ketron, J. L., & Bernstein, M. (1981). People's conceptions of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37-55.

61.

Torrance, E. P. (1974).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Bensenville, IL:Scholastic Testing Service.

62.

Welchsler, S. M. & Martinez, A. M. (2001). Creativity in Latin America: a cross-cultural perspective from Brazil and Cuba. In M. I. Stein, (Ed.) Creativity's Global Correspondents-2001. Delray Beach, FL: Winslow Press.

63.

Yates, A. (1987). Multivariate exploratory data analysis: A perspective o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64.

Yue, X. D. & Rudowicz, E. (2002). The most creative Chinese minds as percieved by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6(2), 88-104.

65.

Yue, X. D., Nemder, M., & Cheung, C. (2011). Who are the best-known national and foreign creator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s, 45(1), 23-37.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