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삶의 의미 수준이 자존감, 문제해결 인식도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urpose in Life on Self-Esteem, Problem solving aptitudes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07, v.12 no.4, pp.951-967
https://doi.org/10.17315/kjhp.2007.12.4.017
최명심 (전북대학교)
손정락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삶의 의미 수준이 자존감, 문제해결 인식도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27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PIL(Purpose In Life) 검사, 자존감 척도, 문제 해결 인식도 그리고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를 실시하였다. PIL 점수에 의해 높은/ 중간/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자료의 처리는 상관, t-검증, 변량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PIL과 자존감, 문제해결에 대한 확신, 직면-회피, 자기 통제와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는 모든 변인들이 부적인 상관을 보여주었다. 2)성차를 알아본 결과 PIL, 자존감, 문제 해결에 대한 확신, 직면-회피 및 자기-통제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종교의 유무에서는 PIL 수준과 문제해결의 확신에서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종교가 없는 학생들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3)PIL 수준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PIL 수준이 높을수록 자존감과 문제해결에 대한 확신, 직면-회피 및 자기-통제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삶에서 갖게 되는 기대나 목적이 선명할수록 자신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며 문제 상황에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됨을 알 수 있다.

keywords
purpose in life on self-esteem, problem solving aptitudes, fear of negative evaluation, religious, 삶의 의미, 자존감, 문제해결 인식도,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종교

Abstract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undergraduate students purpose in life on self-esteem, problem solving aptitudes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t the study, 277 students completed four questionnaires; PIL test, self-esteem, problem solving aptitudes & fear of negative evaluation. PIL test if utilized to measure the level of purpose in life and High/Middle/low groups are classified from the result. Correlation, t-test, ONEWAY and Stepwise Regression were applied to analyse the dat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of the PIL, self esteem and problem solving aptitudes were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but fear of negative evaluation was showed negative correlation with all. Second, the male and female difference in PIL, self-esteem and problem solving aptitudes were showed male students group reported the higher level than female students. At th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was showed female group reported the higher level than male. In PIL and problem solving, religious group was higher than irreligious group. Third, the classified groups from PIL level were reported significant differences at the self-esteem, problem solving, fear of negative evaluation. High level of PIL was related to high self-esteem, problem solving subscale and to low fear of negative evaluation. The high group students conceit that good problem solver for oneself. At the result, the specific and concrete purpose can increase of self efficient and more successive result.

keywords
purpose in life on self-esteem, problem solving aptitudes, fear of negative evaluation, religious, 삶의 의미, 자존감, 문제해결 인식도,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종교

참고문헌

1.

김경선 (1986). 대학생의 자아실현성과 문제해결 인식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연중 (1998). 내적 통제성에 따른 삶의 의미와 종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은경 (1984). 가정환경과 개인의 문제해결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은정 (1999). 사회공포증의 사회적 자기처리 및 안전행동.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김창대, 김수임 (2001). 대인관계 능력 개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학생연구(서울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35(1), 83-95.

6.

동승자 (2001). 광명시 청소년 영성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 청소년 영성 토론회. 광명시 청소년 상담실.

7.

박민수 (2002). 기독교인을 위한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기독교 상담 학회지, 4, 56-78.

8.

박수경 (1992). Logotherapy 이론에 비추어 본 상고생과 공고생의 삶의 목적.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신숙희 (1982). 대학생의 실존적 공허에 대한 조사 연구-의미치료에로의 접근을 위하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이정지 (1995). 의미간호요법이 정신질환자의 자아존중감, 생의 목적과 의미 발견 및 희망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1.

이정화 (1986). 대학생의 생의 의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이형득 (1992). 인간관계 훈련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 출판사.

13.

이훈진, 원호택 (1995). 자기 개발과 편집증적 경향. 심리과학, 4(2), 15-29.

14.

정동락 (1987). 의미치료의 관점에서 본 중년기 교인의 신앙도와 삶의 의미.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정석환 (1989). 카운슬링가이드. 서울: 기독 지혜사.

16.

정인숙 (1985). 교회청년에게서의 PIL Test와 SONG Test 반응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정종진 (1985). 대학생의 인생목적과 내적 통제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 학생생활연구, 12. 65-84

18.

정현지 (1991). 자아존중감에 따른 자기확신감의 변화와 차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정홍주 (1982). 학교상담에 있어서의 Logotherapy적용을 위한 일 연구: 고교생의 의미에의 의지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최정훈, 이정윤 (1994). 사회적 불안에서의 비합리적 신념과 상황요인. 한국심리학회지, 6(1), 21-47.

21.

Baumgardner, A. H. (1990). To Know oneself is to like oneself: Self certainty and Sel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1062-1072.

22.

Bednar, R. L., Wells, M. G., & Peterson, S. R. (1995). Self-esteem(2nd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3.

Brockner, J. (1979). The effects of self esteem, success-failure and self consciousness on task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1732-1741.

24.

Brockner, J. Laing, W. N., & Derr, W. R. (1987). Self esteem and reaction to negative feedback: Toward greater generalize abi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1, 318-334.

25.

Chamberlain, K., & Zika, S. (1988). Religiosity, life meaning and well being: Some relationships in a sample of women.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27, 411-420.

26.

Clemente, F., & Sauer, W. J. (1976). Life satisfaction in the united states. Social Forces, 54, 621-631.

27.

Crumbaugh, J. C., & Maholick (1969). Manual of Instructions for The Purpose in Life Test. Monster: Psychometric Affiliates.

28.

Endler, N. S., & Parker, J. D. A. (1990). The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Coping: Concepts, Issues, and measurement.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4, 309-320.

29.

Fabry, B. H. (1985). 의미치료(고병학 역). 서울; 다밀란.

30.

Frankl, V. E. (1967). Psychotherapy and Existentialism: Selected Papers on Logotherapy. New York: Washington Square Press.

31.

Frankl, V. E. (1985). 무의식의 신(정태현 역). 왜관: 분도출판사.

32.

Harter, S. (1990). Self and identity development. In S. S. Feldman & G. R. Elliott(Eds.), At the threshold: The developing adolescent.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33.

Heppner, P. P., & Peterso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4), 537-540.

34.

Heppner, P. P., & Reeder, B. L. (1983). Cognitive variables associated with personal problem solving appraisal: Implication fo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4), 537-545.

35.

Lazarus, R. S. (1991). Emotion and adap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6.

NamKung, & Dalwha (1980). Purpose in life among Korean high school sen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regon State University.

37.

Marks, I., & Gelder, M. (1966). Differents ages of onset in varieties of phob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23, 218-221.

38.

Mendonca, J. D., & Siess, T. F. (1976). Counseling for Indecisiveness Problem Solving and Anxiety Measurement Train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3(4). 339-347

39.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40.

Schenker, B. R., & Leary, M. R. (1982). Social anxiety and self-representation. Psychological Bulletin, 92, 641-669.

41.

Simmons, R. G., & Van Cleave, E. F. (1979). Entry into early adolescence: The impact of self-esteem.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948-967.

42.

Soderstrom, D., & Wright, E. W. (1977). Religious orientation and meaning in lif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3, 65-68.

43.

Spreitzer, E., & Snyder, E. (1974).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e aged. Journal of Gerontology, 29, 454-458.

44.

Watson, D., & Friend, R. (1969).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 448-457.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