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중국인 유학생의 지각된 차별감, 대처양식,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1, v.16 no.4, pp.783-797
https://doi.org/10.17315/kjhp.2011.16.4.009
진민진 (중앙대학교)
현명호 (중앙대학교)
배성만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지각된 차별감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며, 그 관계를 대처양식과 사회적 지지가 매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명의 중국인 유학생이 각 척도에 대해 답하였고,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차별감은 우울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 대처양식 중에서도 부적응적인 대처양식인 억제형 대처와 반동형 대처는 그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했으며, 대인관계 변인인 사회적 지지는 그 관계를 부적으로 매개했다. 경로모형 검증 결과 지각된 차별감의 직접효과가 가장 컸으며, 매개변인 중에서는 억제형 대처가 매개하는 간접효과가 가장 컸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인 유학생의 지각된 차별감이 우울을 일으키며, 역기능적인 대처를 낮춰주고 사회적 지지를 높여주는 방향으로 우울에 대한 개입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함의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의의를 논의하였다.

keywords
중국인 유학생, 문화적응스트레스, 지각된 차별감, 우울, 대처양식, 사회적 지지, Chinese students, acculturation stress, perceived discrimination, depression, coping strategies, social suppor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depress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among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After 201 participants answered four questionnaires, path analysis was done in order to find out mediating effect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e direct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on depression. Also, supressive coping and reactive coping, which are maladaptive coping strategies, mediated positively, and social support, which is the interpersonal variable, mediated negatively between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depression. The path analysis showed that the direct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was the largest, and among indirect effect of mediators, effect of supressive coping was the largest. This study suggested that perceived discrimination caused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and the intervention should be done about decreasing maladaptive copings and increasing social support. Lastly, the limitation and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was discussed.

keywords
중국인 유학생, 문화적응스트레스, 지각된 차별감, 우울, 대처양식, 사회적 지지, Chinese students, acculturation stress, perceived discrimination, depression, coping strategies, social support

참고문헌

1.

경수영 (2010).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우울과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규원 (1995).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 총집,7, 213-255.

3.

김은재 (2011).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여성결혼이민자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기도와 충남(천안.아산)지역거주.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재우 (2005). 재한 중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차별과 대처방식이 문화적응유형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나임순 (2006).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5(2), 159-197.

6.

박준혁, 김기웅 (2011). 한국의 우울증 역학에 대한 고찰. 대한의사협회지, 54(5), 362-369.

7.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백미 (2010).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적응관련 요인.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2010). 유학생 현황 통계 2010.

10.

서한나 (2009). 아시아권 유학생의 지각된 차별감 수준이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민족적 정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유명기 (1995). 재한 외국인 노동자의 문화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인류학, 37, 145-181.

12.

윤수정 (2009). 한국 주재 국제학교 학생들의 이문화수용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관한 연구: 지각된 사회적 지지감,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의 조절효과.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동귀, 박현주 (2009). 대처양식 집단에 따른 꾸물거림 및 정신건강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2), 43-57.

14.

이승미 (2004).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사회적지지, 양육효능감 및 자녀 성취에 대한 기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승종 (1996). 문화이입과정 스트레스와 유학생의 신념체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장혁심 (2005). 서울지역 중국인 유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전겸구, 이민규 (1992). 한국판 CES-D 개발 연구 I.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1(1), 65- 76.

18.

채송희 (2009). 한국 주재 국제학교 학생들의 이문화수용 스트레스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감, 심리적부적응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채향화 (2011). 지각된 차별감에 대한 통제감, 대처방식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재한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최현 (2008). 한국체류 중국동포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한지은 (2007). 국제결혼이주여성의 문화변용 형태와 사회적지지 정도가 자녀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홍미기 (2009). 결혼이주여성이 인지한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부부적응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와 부부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황나리 (2011). 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모형 검증 : 문화적응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적극적 대처방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5.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46, 5–68.

26.

Dion, K. L, Dion, K. K., & Pak, A. W. (1992). Personality-based hardiness as a buffer for discrimination-related stress in members of Toronto's Chinese community.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4, 517-536.

27.

Endler, N. S. & Parker, J. D. A. (1994). Assessment of multidimensional coping: Task, emotion, and avoidance strategies. Psychological Assessment, 6(1), 50-60.

28.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95, 107-113.

29.

Folkman, S., Lazarus, R. S., Dunkel-Schetter, C., DeLongis, A., & Gruen, R. J. (1986). Dynamics of a stressful encounter: Cognitive appraisal, coping, and encounter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5), 992-1003.

30.

Harrell, S. P. (2000). A multidimensional conceptualization of racism-related stress: Implications for the well-being of people of color.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0, 42-57.

31.

Heppner, P. P., Cook, S. W., Wright, D. M., & Johnson, C. Jr. (1995). Progress in resolving problems: A problem-focused style of cop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2, 279-293.

32.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e Equation Modeling, 6(1), 1-55.

3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34.

Noh, S. & Kaspar, V. (2003).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depression: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acculturation, and ethnic support.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3, 232-238.

35.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 385-401.

36.

Sandhu, D. S., & Asraba, B. R. (1994). Development of acculturation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75, 433-448.

37.

Smart, J. F. & Smart, D. W. (1994). The rehabilitation of hispanics experiencing acculturative stress. Journal of Rehabilitation, 60, 8-12.

38.

Yoo, H. C. & Lee, R. M. (2005). Ethnic identity and approach-type coping as moderators of the racial discrimination/well-being relation in Asian America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4), 497-506.

39.

Wei, M., Ku, T-Y., Russell, D. W., Mallinckrodt, B., & Liao, K. Y-H. (2008). Moderating effect of three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on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depressive symptoms: a minority stress model for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5(4), 451-462.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