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수용전념치료(ACT)가 문제 음주 대학생의 문제 음주 행동, 알코올 기대 및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Problem Drinking Behavior, Alcohol Expectancy, and Perceived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with Problem Drinking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3, v.18 no.3, pp.445-464
https://doi.org/10.17315/kjhp.2013.18.3.002
조연정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손정락 (전북대학교)

초록

수용 전념 치료(ACT)프로그램이 문제 음주 대학생의 문제 음주 행동, 알코올 기대 및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전북지역 소재 대학교 473명의 대학생에게 알코올 사용 장애 척도 - 한국판(AUDIT-K), 문제음주 선별 검사(PDST), 알코올 기대 척도(AES),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PSS)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제 음주 대학생 14명을 참가자로 선정하여 치료 집단에 7명, 통제집단에 7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 전념 치료(ACT) 프로그램은 주 2회씩 총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 조사가 실시되었고 4주 후 추적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용 전념 치료(ACT)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알코올 사용, 문제음주 행동 및 긍정적 기대가 유의하게 감소되었고, 추적 조사까지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참여한 집단이 통제 집단 보다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감소를 보였고, 추적 조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4주간의 짧은 기간이었으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문제 음주 대학생들을 선발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ACT 실시하였으며, 사회 인지적 측면에도 초점을 두었으며, 치료 집단과 통제 집단의 알코올 사용 시기에서 차이 볼 수 있었고. 본 프로그램에서 탈락자가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제한 점은 일반화의 어려움, 연구자와 집단 프로그램 진행자가 동일하다는 점, 비교집단이 없다는 점, 음주 시작 시기가 한정 되어있다는 점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여 연구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keywords
문제 음주, 알코올 기대, 스트레스, 수용 전념 치료(ACT), Problem Drinking, Alcohol Expectancy, Perceived Stress, Acceptance and Commitment(AC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problem drinking behavior, alcohol expectancy, and perceived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with problem drinking. Four hundred seventy three college students with problem drinking who lived in Chonbuk province completed the Korean Version of 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AUDIT-K), Problem Drinking Screening Test(PDST), Alcohol Expectancy Scale(AES), and Perceived Stress Scale(PSS). Fourteen patients who selected by those scales were randomly assigned to 7 in the ACT group and 7 in the control group. ACT program was administered for 8 sessions. All participants completed Korean Version of 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AUDIT-K), Problem Drinking Screening Test(PDST), Alcohol Expectancy Scale(AES), and Perceived Stress Scale(PSS) at pre-test, post-test, and at 8 weeks follow-up peri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Problem Drinking Behavior, Alcohol Expectancy, and Perceived Stress of therapy group was decreased more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also discussed.

keywords
문제 음주, 알코올 기대, 스트레스, 수용 전념 치료(ACT), Problem Drinking, Alcohol Expectancy, Perceived Stress, Acceptance and Commitment(ACT)

참고문헌

1.

김광기, 장승옥, 제갈정 (2006). 대학교의 환경적 특성이음주폐해에 미친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3(3), 65-83.

2.

김미옥 (2008). 대학생 음주정도와 그 관련 요인.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상아 (2006). 알코올과 우울증. 서울: 한국학술정보.

4.

김석도 (2000). 음주기대가 음주에 미치는 영향 : 기대이론과 기대-가치 이론의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성곤 (2002). 알코올 중독의 재활에 대한 최신지견.생물치료정신의학, 8, 3-12.

6.

김수진 (2003). 대학생의 '문제음주'와 독서치료.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의숙 (2002).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음주행동 및 음주관련문제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진훈, 김길숙, 오동렬, 김종우 (2002). 기질 및 성격특성과 알코올의존의 관련성. 중독정신의학, 6,95-101.

9.

김희영, 손정락 (2013). 문제음주자의 성격특성에 따른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반사회성성격특성과 수동공격성 성격특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1), 1-16.

10.

남궁기 (2004). 알코올 사용 장애의 약물치료. 신경정신의학, 43(6), 652-658.

11.

문현미 (2006). 심리적 수용 촉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2.

박수현 (2008). 대학생의 문제성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분석 : 서울소재 대학생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박현주 (2006). 알코올중독 심각도에 따른 우울, 불안및 사회적지지.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박후남, 유숙자 (2005). 명상수련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환자의 자기개념, 금주자기효능 및 금주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4(3), 304-312.

15.

보건복지부 (2006).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 2006. [PDF파일]. 보건복지부 자료실 웹사이트,http://library.mw.go.kr

16.

서순아 (2007). 인지행동 치료가 대학생의 우울, 알코올기대, 부정적 정서완화 대처 및 문제 음주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송혜정, 손정락(2011). 경험논문 : 수용전념집단 프로그램이 폭식장애 경향이 있는 대학생의 분노,스트레스 및 폭식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1), 15-27.

18.

신윤철 (2009). 마음챙김명상이 회복중인 알코올 의존자의 부정적 정서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

신행우 (1999). 성격 특성이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8(1), 105-122.

20.

원호택 (1997). 이상 심리학. 서울: 법문사

21.

유채영 (2000). 문제음주자의 변화동기에 관한 연구 :변화전략 수립을 위한 동기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이병욱, 이충헌, 이필구, 최문종, 남궁기 (2000). 한국어판 알코올 사용 장애 진단검사(AUDIT-K: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ion Test)의개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사, 한국중독정신의학회지, 4(2), 83-92.

23.

이수란 (2006). 마음챙김 명상훈련이 알코올 중독자의부정적 정서와 음주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이정은 (2005). 자기복잡성과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이혜일, 손정락 (2009). 동기화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알코올 기대, 금주 효능감 및 문제 음주에 미치는 효과. 대한스트레스학회지, 17(3), 237-245.

26.

임성범 (2005). 알코올중독 환자의 재발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정우진, 이선미, 한광협 (2006). 원저 : 주종별 알코올의사회경제적 비용 추계: 술 주종과 사회경제적비용의 연관성 연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32(1), 1-8.

28.

정원철 (2006). 대학생의 문제성음주의 실태와 관련 심리사회적 요인. 한국사회복지학, 5(8), 347-371.

29.

조현섭 (2004). 문제음주 선별검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0.

한국 대학생 알코올 문제 예방 협회 (2008). 2008년 한국대학생 음주실태. 미간행

31.

Babor, T. F., & Haggins-Biddle, J. C. (2001). Brief intervention for hazardous and harmful drinking: a manual for use in primary care.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Department of Mental Health and Substance Dependence.

32.

Beck, A. T., Wright, F. D., Newman, C. F., & Liese, B. S. (1993). Cognitive Therapy of Substance Abuse. New York: Guilford.

33.

Bond, F. W., & Bunce, D. (2001). Job control mediates change in a work reorganization intervention for stress reductio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6, 290-302.

34.

Bond, F. W., & Hayes, S. C. (2002). ACT at work. In F. W. Bond & W. Dryden (Eds), Handbook of brieff cognitive behaviour therapy. Chichester, United Kingdom: Wiley.

35.

Cohen, S., & Williamson, G. (1991). Stress and infectious disease in humans. Psychological Bulletin, 109, 5-24.

36.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5-396.

37.

Evans, S., Ferrando, S., Findler, M., Stowell, C., Smart, C., & Haglin, D. (2008).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2, 716-721.

38.

Hayes, S., Strosahl. K., & Wilson, K. (1999).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 An experiential approach to behavior change. Guilford Press.

39.

Hayes, S., Wilson, K., Gifford, E., Bissett, R., Piasecki, M., Batten, S., Byrd, M., & Gregg, J. (2004). A Preliminary trial of twelve-step facilitation and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with polysubstance-abusing methadone-maintained opiate addicts. Behavior therapy, 35(4), 667-688.

40.

Heffner, M., Eifert, G., Parker, B., Hernandez, D., & Sperry, J. (2003). Valued direction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in the treatment of alcohol dependence. Cognitive and Behavioral Practice, 10(4), 378-383.

41.

Hingson, R., Heeren, T., Levenson, S., Jamanka, A., & Voas, R. (2002). Age of drinking onset, driving after drinking, and involvement in alcohol related motor-vehicle crash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4(1), 85-92.

42.

Institute of Medicine. (1990). Broadening the base of treatment for alcohol problem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3.

Kushner, M. G., Donahue, C., Sletten, S., Thuras, P., Abrams, K., Peterson, J., & Frye, B. (2006). Cognitive behavioral treatment of comorbid anxiety disorder in alcoholism treatment patients: Presentation of a prototype program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Mental Health, 15(6), 697-707.

44.

Leigh, B. C., & Stacy, A. W. (1993). Alcohol outcome expectancies: Scale construction and predictive utility in higher order confirmatory models. Psychological Assessment, 5, 216-229.

45.

Lugo, W. A. (2003). Can binge drinking in college be stopped? Lessons learned at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isconsin. USA.

46.

Lugo, W. A. (2003). Can binge drinking in college be stopped? Lessons learned at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isconsin. USA.

47.

Mallett, K., Lee, C. M., Turrisi, R., & Larimer, M. E. (2008). Assess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tolerance to alcohol using social cues: The social tolerance index. Addictive Behaviors, 33(7), 1-12.

48.

Schadé, A., Marquenie, L. A., Balkom, A. J. L. M., Koeter, M. W. J., Beurs, E. D., Dyck, R., & Brick, W. (2007). Anxiety disorders: Treatable regardless of the severity of comorbid alcohol dependence. European Addiction Research, 13(2), 109-115.

49.

Wechsler, H., Kuo, M., Lee, H., & Dowdall, G. W. (2000). Environmental correlates of underage alcohol use and related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9(1), 24-29.

50.

Wilson, K., Hayes, S., & Byrd, M. (2000). Exploring compatibilities betwee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12-step treatment for substance abuse.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8(4), 209-234.

51.

World Health Organization. (1992). The International Statistic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Health Related Problems, 10th ed.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52.

Zettle, R. & Hayes, S. (2002). Brief ACT treatment of depression. In F. W.Bond & W. Dryden (Eds.), Handbook of Brief Cognitive Behaviour Therapy (p35-53). John Wiley & Sons, Ltd.

53.

Zettle, R., & Rains, J. (1989). Group cognitive and contextual therapies in treatment of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5(3), 436-445.

한국심리학회지: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