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9, v.24 no.1, pp.69-93
https://doi.org/10.17315/kjhp.2019.24.1.004
최수정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인애착(애착회피, 애착불안)과 역기능적 분노표현(분노억제, 분노표출)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부산, 경남, 충청, 제주, 전라 지역에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척도, 분노표현척도, 사회적 지지척도, 자아탄력성척도를 활용해 수집된 자료를 본 연구목적에 맞게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가 역기능적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애착불안은 역기능적 분노표현인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애착회피는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착불안과 분노억제 및 분노표출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애착회피와 분노억제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애착회피와 분노표출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keywords
대학생, 성인애착, 역기능적 분노표현,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undergraduate students, adult attachment,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resili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xiety, avoidance) an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anger-in, anger-out). A sample of 272 undergraduate students were asked to complete the Adult Attachment Scale,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Scale, Social Support Scale, and Self-resiliency Scal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ttachment anxiety significantly influence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including anger-in and anger-out, whereas attachment avoidance had no significant effect both of all. Secondly,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y on the relationship attachment anxiety an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was not significant. Thirdly, full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voidance and anger-in was significant. Lastly, full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voidance and anger-out was significant. Based on these findings,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study limitations were discussed.

keywords
대학생, 성인애착, 역기능적 분노표현,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undergraduate students, adult attachment,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참고문헌

1.

곽영희, 정현희 (2014). 초기 청소년의 불안정 애착, 역기능적 태도, 사회적 지지와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상담학연구, 15(5), 1887-1909.

2.

김교헌 (2000). 분노 억제와 고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181-192.

3.

김명화, 박영자 (2013). 부모 및 또래애착이 분노표현에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 3, 33-59.

4.

김성현 (2004).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타당화 연구: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인경 (2012). 음악치료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음악치료학회지, 14(1), 41-61.

6.

김종은, 이윤주 (2013). 중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분노표현양식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4(3), 1551-1567.

7.

김진주, 조규판 (2010). 대학상담: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귀인성향이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1(2), 891-902.

8.

김해진, 신현균, 홍창희 (2008). 성인애착, 특성분노 및음주문제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7(3), 729-748.

9.

김혜란, 박경 (2006). 생활스트레스와 분노가 여성의 신체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6(1), 246-247.

10.

김현주, 이정윤 (2011). 청소년의 애착과 분노표현의 관계: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 효과. 상담학연구, 12(3), 965-981.

11.

김현주, 함경애, 천성문, 주동범 (2012). 중학교 교사의성인애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445-466.

12.

문소현, 박영주 (2008). 청소년기 여성의 분노표현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간호, 38(4), 522-532.

13.

박신영, 윤경희 (2017).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스마트폰중독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405-434.

14.

박현주, 김봉환 (2010). 상담자의 성인애착과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22(1), 33-52.

15.

박현진 (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한영훈 (2013. 02. 10). 층간소음 문제로 다투다 이웃 2명 살해 후 도주. 세계파이낸스. http://www.segyefn.com/newsView/20130210020525에서 2018, 03, 07자료 얻음.

17.

전종선 (2018, 03, 10). “새 침대 맘에 안 든다” 행패…아버지․누나 살해한 20대 남성.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1RWXDJ6HQ0에서2019, 03, 08 자료 얻음.

18.

신노라, 안창일 (2004).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4), 949-968.

19.

신미영, 김재환 (2001). 내원 청소년의 분노 표현양식에따른 MMPI 반응특징.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2), 299-309.

20.

신준섭, 이영분 (1999). 사회적 지지가 실직자의 심리사회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37, 241-269.

21.

안하얀, 서영석 (2010). 성인애착, 심리적 디스트레스, 대인관계문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575-603.

22.

이경림, 박재국 (2007).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실태 및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9(1), 289-308.

23.

이경순, 김교헌 (2000). 분노억제경향과 문제해결이 분노 정서 경험과 혈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60-72.

24.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25.

이영미, 민하영, 이윤주 (2004). 부모간의 갈등 및 성인애착에 따른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63-72.

26.

이은승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분노경험 및 분노 표현 간의 관계.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15, 67-86.

27.

이정숙, 이현, 안윤영, 유정선, 권선주 (2010). 국내 분노조절 프로그램 연구 동향: 국내 학술논문 중심으로(1996~ 2008).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5, 1-22.

28.

이정희, 심혜숙 (2007). 성인애착이 대인관계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공변량 구조분석. 상담학연구, 8(3), 899-915.

29.

이지영, 손정락 (2009).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성인애착 및 역기능적 분노표현과의 관계. 스트레스硏究, 17(1), 81-89.

30.

이훈구, 이수정, 이은정, 박수애 (2003). 정서심리학. 서울: 법문사.

31.

임수진, 노안영 (2003). 성인애착과 이성교제, 자존감,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전남대학교카운슬링센터 학생생활 연구, 35, 99-115.

32.

임수진, 노안영 (2009). 상담일반: 성인애착이 도움추구의도에 미치는 영향-자기노출, 사회적 지지, 자기은폐 매개변인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0(3), 1383-1396.

33.

임여준, 주은선, 배성만 (2015). 애착유형이 분노표현에미치는 영향에서 포커싱적 태도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2(10), 261-287.

34.

장미경 (2007). 대학생의 애착유형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서 사회 망 지향의 매개효과 연구. 상담학연구, 8(4), 1263-1276.

35.

장진아, 신희천 (2006). 부부갈등이 청소년 자녀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3), 569-592.

36.

전성희 (2007).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 방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전현숙, 손정락 (2011). 역기능적 분노표현 및 비합리적신념과 마음챙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2), 377-396.

38.

전혜경 (2014). 대학생의 애착과 우울 간 관계에서 분노표현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1), 173-199

39.

김정훈 (2017. 06. 12). “음악 시끄럽다” 아파트 12층 외벽작업자 밧줄 절단해 살해.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6121753001&code=940202에서 2019, 03, 08 자료 얻음.

40.

한덕웅, 전겸구, 이장호 (1997). 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60-78.

41.

현은민, 박혜영 (2005). 시설보호아동ㆍ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19-29.

42.

황지연, 연규진 (2018). 내면화된 수치심과 전위 공격성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3(1), 147-166.

43.

Alschuler, A. W. (1984). "Close Enough for Government Work": The Exclusionary Rule after Leon. The Supreme Court Review, 1984, 309-358.

44.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x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

45.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Vol.13.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pp. 39-101).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46.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Separation:Anxiety and anger (vol. 2). New York, NY: Basic Books.

47.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loss; sadness and depression (vol. 3). New York, NY: Basic Books.

48.

Brassard, A., Darveau, V., Péloquin, K., Lussier, Y., & Shaver, P. R. (2014). Childhood sexual abuse and intimate partner violence in a clinical sample of men: The mediating roles of adult attachment and anger management.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23(7), 683-704.

49.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 W. S. Rholes(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pp. 46-76). New York, NY: Guilford Press.

50.

Bretherton, I., Ridgeway, D., & Cassidy, J. (1990). Assessing internal working models of the attachment relationship.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pp. 273-308).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1.

Byrne, B.M. (199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PRELIS and SIMPLI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2.

Campbell-Sills, L., Cohan, S. L., & Stein, M. B. (2006). Relationship of resilience to personality, coping, and psychiatric symptoms in young adul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4(4), 585-599.

53.

Cassidy, J. (2000). Adult romantic attachments: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individual differenc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4(2), 111.

54.

Cheung, M. W. (2007). Comparison of approaches to constructing confidence intervals for mediating effect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2), 227-246.

55.

Collins, N. L., & Read, S. J. (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

56.

Collins, N. L., & Feeney, B. C. (2000). A safe haven:An attachment theory perspective on support seeking and caregiving in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6), 1053.

57.

Collins, N. L., & Feeney, B. C. (2004).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shape perceptions of social support: evidence from experimental and observational stud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7(3), 363.

58.

Creasey, G., & Hesson-McInnis, M. (2001). Affective responses, cognitive appraisals, and conflict tactics in late adolescent romantic relationships:Associations with attachment orient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1), 85.

59.

Deffenbacher, J. L., & McKay, M. (2000). Overcoming situational and general anger: A protocol for the treatment of anger based on relaxation, cognitive restructuring, and coping skills training. Therapist protocol. Oakland, CA:New Harbinger.

60.

Dougall, A. L., Hyman, K. B., Hayward, M. C., McFeeley, S., & Baum, A. (2001). Optimism and Traumatic Stress: The Importance of Social Support and Coping 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1(2), 223-245.

61.

Dunkel-Schetter, C., & Bennett, T. L. (1990). Differentiating the cognitive and behavioral aspects of social support. In B. R. Sarason, I. G. Sarason, & G. R. Pierce (Eds.), Social support:An interactional view (pp. 267-296). New York: Wiley.

62.

Feeney, J. A., & Noller, P. (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81.

63.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2), 350.

64.

Gardner, D. H., & Parkinson, T. J. (2011). Optimism,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as mediators of the relationships among workload, stress, and well-being in veterinary students.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38(1), 60-66.

65.

Greenberg, K. R. (2003). Group counseling in K-12schools: A handbook for school counselors. Boston, MA: Allyn & Bacon.

66.

Harbin, T. (2000). Beyond anger: A guide for men:How to free yourself from the grip of anger and get more out of life. New York, NY: Marlowe &Company.

67.

Hazan, C., & Shaver, P. (1987). Romantic love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3), 511.

68.

Kaplan, G. A., Seeman, T. E., Cohen, R. D., Knudsen, L. P., & Guralnik, J. (1987). Mortality among the elderly in the Alameda County Study: behavioral and demographic risk factor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77(3), 307-312.

69.

Kerr, M. A., & Schneider, B. H. (2008). Anger ex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Clinical Psychology Review, 28(4), 559-577.

70.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Methodology in the social sciences.. New York: Guilford Press.

71.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

72.

Kobak, R. R., & Sceery, A. (1988).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Working models, affect regulation, and representations of self and others. Child development, 59, 135-146.

73.

Lakey, B., & Heller, K. (1988). Social support from a friend, perceived support, and social problem solving.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6(6), 811-824.

74.

Larose, S., Bernier, A., Soucy, N., & Duchesne, S. (1999). Attachment style dimensions, network orientation and the process of seeking help from college teacher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6(2), 225-247.

75.

Lent, R. W., Brown, S. D., Schmidt, J., Brenner, B., Lyons, H., & Treistman, D. (2003). Relation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hoice behavior in engineering majors: Test of alternative social cognitive mode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4), 458.

76.

Lopez, F. G., & Gormley, B. (2002). Stability and change in adult attachment style over the first-year college transition: Relations to self-confidence, coping, and distress patter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3), 355.

77.

MacCallum, R.C., Browne, M.W., & Sugawara, H., M.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Psychological Methods, 1(2), 130-49.

78.

McCullough, L., Kuhn, N., Andrews, S., Kaplan, A., Wolf, J., & Hurley, C. L. (2003). Treating affect phobia. A manual for short-term dynamic psychotherapy, New York, NY: Guilford Press.

79.

Meesters, C., & Muris, P. (2002). Attachment style and self-reported aggression. Psychological Reports, 90(1), 231-235.

80.

Mikulincer, M. (1998).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the sense of trust: An exploration of interaction goals and affect regul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5), 1209.

81.

Mikulincer, M., Shaver, P. R., & Pereg, D. (2003). Attachment theory and affect regulation: The dynamics, development,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attachment-related strategies. Motivation and Emotion, 27(2), 77-102.

82.

Mikulincer, M., & Shaver, P. R. (2016). Attachment in adulthood: Structure, dynamics, and change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83.

Musante, L., & Treiber, F. A.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coping styles and lifestyle behaviors in teenager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7(1), 63-68.

84.

Novaco, R. W. (2007). Anger dysregulation. In T. A. Cavell & K. T. Malcolm (Eds.), Anger, aggression and interventions for interpersonal violence. (pp. 3-54). Mahwah NJ: Erlbaum.

85.

Ong, A. D., Bergeman, C. S., Bisconti, T. L., & Wallace, K. A. (2006). Psychological resilience, positive emotions, and successful adaptation to stress in later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4), 730.

86.

Palfai, T. P., & Hart, K. E. (1997). Anger coping style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7(4), 405-411.

87.

Pietromonaco, P. R., & Barrett, L. F. (2000). The internal working models concept: What do we really know about the self in relation to other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4(2), 155.

88.

Pinquart, M. (2009). Moderating effects of dispositional resilience on associations between hassles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53-60.

89.

Sarason, I. G., Levine, H. M., Basham, R. B., & Sarason, B. R. (1983). Assessing social support:The social sup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27.

90.

Sarason, B. R., Pierce, G. R., Shearin, E. N., Sarason, I. G., Waltz, J. A., & Poppe, L. (1991).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working models of self and actual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2), 273.

91.

Shaver, P. R., & Mikulincer, M. (2007). Adult attachment strategies and the regulation of emotion.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446-465). New York: Guilford press.

92.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93.

Simpson, J. A., Rholes, W. S., & Nelligan, J. S. (1992). Support seeking and support giving within couples in an anxiety-provoking situation:The role of attachment sty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3), 434.

94.

Soderstrom, M., Dolbier, C., Leiferman, J., & Steinhardt, M. (2000). The relationship of hardiness, coping strategies, and perceived stress to symptoms of illnes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3(3), 311-328.

95.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Individual differences, stress, and health psychology (pp. 89-108). New York:Springer Verlag Publishers.

96.

Spielberger, C. D., Reheiser, E. C., & Sydeman, S. J. (1995). Measuring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18(3), 207-232.

97.

Sroufe, L. A., Egeland, B., Carlson, E., & Collins, W.A (2005). Placing early attachment experiences in developmental context. Attachment from infancy to adulthood: The major longitudinal studies. In K. E. Grossmann, K. Grossman, & E. Waters (Eds.) Attachment from infancy to adulthood: The major longitudinal studies (pp. 48-70).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98.

Vaux, A., Burda, P., & Stewart, D. (1986). Orientation toward utilization of support resources.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2), 159-170.

99.

Wei, M., Vogel, D. L., Ku, T. Y.,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Negative Mood,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ng Roles of Emotional Reactivity and Emotional Cuto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1), 14.

100.

Wethington, E., & Kessler, R. C. (1986). Perceived support, received support,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78-89.

101.

Wicks, R. J. (2005). Overcoming secondary stress in medical and nursing practice: A guide to professional resilience and personal well-being. Oxford University Press, USA.

102.

Wight, R. G., Aneshensel, C. S., Botticello, A. L., & Sepúlveda, J. E. (2005). A multilevel analysis of ethnic variation in depressive symptoms among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Social Science & Medicine, 60(9), 2073-2084.

103.

Wilson, G. S., Pritchard, M. E., & Revalee, B. (2005). Individual differences in adolescent health symptoms: The effects of gender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ce, 28(3), 369-379.

104.

Young, J., & Janet, S. (1993). Reinventing your life. New York: Plenum.

105.

Zaitsoff, S. L., Geller, J., & Srikameswaran, S. (2002). Silencing the self and suppressed anger:Relationship to eating disorder symptoms in adolescent females. European Eating Disorders Review, 10(1), 51-60.

106.

Zimet, G. D., Dahlem, N. W., Zimet, S. G., & Farley, G. K.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1), 30-41.

한국심리학회지: 건강